“盧의혹 私設후원회-당선축하금이 핵심”

  • 입력 2003년 12월 14일 18시 32분


코멘트
“사설후원회 가동 여부와 대선 후 대통령 측근들의 당선축하금 수수 의혹이 핵심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14일 “불법 자금 규모가 한나라당의 10분의 1을 넘으면 대통령 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히자 민주당 ‘불법 대선자금 및 대통령측근 비리 진상규명 특위’ 고위 관계자는 이렇게 단언했다.

우선 검찰 조사에서 노 대통령 스스로 ‘동업자’로 표현한 안희정씨의 수십억원 불법 자금 수수 정황이 포착된 점이 암시하듯, 사설후원회 존재 여부가 노 캠프 자금이 나온 ‘돈 저수지’ 의혹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게 민주당측의 판단이다.

특위는 이와 관련해 “여의도 금강빌딩 401호실에 사무실이 있었다. 안희정씨가 자주 들락거렸다”는 등의 제보를 입수하고 그동안 한 달여 동안 이른바 ‘금강팀’을 자체 추적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으로 활동 중인 한 당직자는 “신원을 밝힐 수 없는 한 기업 간부는 ‘당 공식후원금을 냈고, 노 캠프쪽에도 후원금을 냈는데, 시도지부에서 또 후원금을 받으러 와 삼중으로 낼 수는 없다고 했다’고 토로하더라”고 전했다.

일각에선 이곳에서 주요 기업의 매출 현황을 펼쳐놓고 ‘모금 대책회의’를 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정몽준(鄭夢準) 의원과의 후보단일화 이후에는 기업들이 먼저 노 후보 선대위 총무본부라는 공식 후원창구 외에 스스로 비공식 후원 루트를 찾아 나섰다는 게 당 안팎에서 나오는 얘기다.

민주당은 나아가 지난해 대선 당시 공식 비공식으로 지출된 선거자금 중 일부는 자금 출처가 명확하지 않다며 이 돈이 사설후원회를 통해 조성된 불법 자금일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노 후보 선대위 총무본부장이었던 열린우리당 이상수(李相洙) 의원은 12일 안희정씨의 검찰 출두 직전 “노 캠프가 선대위에 몇 차례 돈을 지원한 사실이 있다”면서도 “적은 액수였다”고 주장했다.

한편 사설후원회 가동 여부와 함께 정치권에서는 ‘당선축하금’ 실재 여부를 놓고 갖은 소문이 무성하다.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이 SK로부터 비자금 11억원을 받은 것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고위 당직자는 “단일화 직후에도 관망하던 기업들이 노 후보 지지율이 계속 1위를 유지하고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자 부랴부랴 돈을 싸들고 왔지만, 총액은 한나라당에 비해 훨씬 적었던 게 분명한 것 같다”며 “대선 후 그 간격을 조금이라도 메우고 새 권력에 대한 줄을 대기 위해 대통령 몇몇 측근들에게 돈(당선축하금)을 갖다 줬을 개연성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우리당측은 이에 “막연한 추측일 뿐 전혀 근거도 없고 무책임한 의혹 제기”라고 일축하고 있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