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2 안기부돈 사건 되나" 뒤숭숭

  • 입력 2003년 6월 19일 18시 39분


코멘트
민주당은 19일 박지원(朴智元)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2000년 대북 송금 사건 당시 현대로부터 거액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갈수록 확산되자 긴장하고 있다.

특히 박 전 장관이 구속영장에 명기된 150억원 외에 250억원을 추가로 받았고 이 가운데 상당액이 민주당에 유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겪었던 ‘안기부 돈 총선자금 유입사건’ 같은 수렁에 빠지는 것 아니냐”며 걱정하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박 전 장관이 수수한 자금이 민주당의 정치자금으로 사용됐다면 야당과 국민의 비판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당 내에서는 이 때문에 박 전 장관이 ‘150억원+α’를 수수했다 하더라도 끝까지 부인하며 혼자 끌어안고 가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호남 출신의 한 의원은 “박 전 장관은 대북 송금 사건이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과 국민의 정부의 도덕성에 치명적 상처를 입히는 상황으로 치닫지 않도록 모든 것을 자신이 껴안고 가겠다는 결심을 주변에 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관계자들은 특검 수사가 우여곡절 끝에 조기 종료되더라도 박 전 장관이 받은 돈이 당에 유입됐다면 불법 정치자금 조달이 되기 때문에 검찰의 수사 대상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질 것이라는 점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또 박 전 장관의 ‘150억+250억원’ 수수 의혹을 둘러싸고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구여권 비주류 인사들은 150억+250억원 수수설이 특검이 아닌 주류측 인사들의 발언을 통해 처음 유포되기 시작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신당을 추친 중인 주류측에서 비주류에 타격을 주기 위해 추가 수수 의혹을 흘리고 있다는 게 비주류측의 의심이다. 비주류측이 현 정부를 공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비주류인 정균환(鄭均桓) 원내총무는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참여정부의 외교안보팀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해 남북정상회담을 수사대상으로 설정한 특검법과 사법테러를 막지 못했다”며 “외교안보팀은 대통령의 햇볕정책 계승 공약 이행을 보좌할 의지와 능력이 없음을 자인하고 즉각 퇴진하라”고 주장했다.언론에 자금 수수 채널로 거론된 구여권 실세 A씨측도 “완전한 추리소설이며 지난 총선 때 현대에서 한푼도 들어온 게 없다”고 반박했다. 총선 당시 사무총장을 지낸 김옥두(金玉斗) 의원은 “계좌추적만 하면 쉽게 밝혀질 일이다. 총선자금 운운하는 것은 일고의 가치도 없으며 개별후보들에 대한 지원은 법정선거비용 한도 내에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