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특검비판 발언 논란]동교동계 'DJ 엄호' 일제 포문

  • 입력 2003년 6월 13일 18시 32분


코멘트
《대북 비밀송금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를 정면으로 비판한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의 ‘6·15 남북정상회담 3주년 기념 KBS TV 대담’ 발언(12일)은 정치권에 즉각적인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청와대는 13일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반대 입장을 거듭 천명했고, 민주당은 특검수사 기간 연장반대를 공식 결의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사법권에 대한 침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특검팀은 정치권의 움직임에 개의치 않겠다는 반응이지만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은 여야가 극명하게 엇갈렸다.

민주당은 13일 특검 수사 기간연장 반대를 결의했고 한나라당은 “사법권 침해”라며 반발했다. 특검의 수사망이 김 전 대통령과 박지원(朴智元)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몸통’으로 좁혀지면서 여야가 기(氣) 싸움을 벌이는 양상마저 나타나고 있다.

▼관련기사▼
- 특검팀 "수사기간 연장 영향 없을 것"
- 청와대도 DJ 편들기

특히 민주당의 동교동계 중진들은 특검 수사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며 김 전 대통령을 엄호했다.

한화갑(韓和甲) 전 대표는 이날 개인 성명을 내고 “민족화해와 상생의 길을 개척한 주역들을 단죄할 수 없다”며 “정상회담에 대해 특검 수사를 벌이는 것은 국가경영의 미숙함을 보여주는 수준 이하의 행위다. 어리석은 정치놀음은 이제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균환(鄭均桓) 원내총무도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참여정부가 햇볕정책의 원칙을 훼손하고 있다”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을 겨냥하기도 했으며 김옥두(金玉斗) 의원은 “햇볕정책을 지지하는 민주개혁세력의 지지를 받고 당선된 노 대통령이 햇볕정책의 심장을 겨냥한 특검 수사를 더 이상 방치하는 것은 심각한 자기부정”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날 열린 민주당 당무회의도 특검 문제를 논의하느라 신당안은 의제에 올리지도 못했다.

한편 민주당은 자체 실시한 전화여론조사 결과 ‘특검 수사가 남북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검 수사를 현 단계에서 매듭짓자’는 여론이 각각 60.2%와 55.3%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특검의 엄정한 조사를 촉구하며 맞불을 놓았다.

박희태(朴熺太) 대표는 기자들에게 “청와대는 특검에 대해 수사 지휘를 하는 듯한 오해를 받을 일을 삼가야 하며 (특검에) ‘감 놔라, 배 놔라’해선 안 된다”며 “특검에 대해선 누구도 수사한계를 그어서도 안 되고 이를 (특검이) 의식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임인배(林仁培) 수석부총무도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김 전 대통령이 국민에 대한 진솔한 사과 없이 특검 수사를 비난한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했으며 박종희(朴鍾熙) 대변인도 성명에서 “특검 조사 대상자인 김 전 대통령이 특검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부적절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