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추모공원조성…이번엔 수성구민들 조직적 반발

  • 입력 2003년 6월 3일 22시 27분


코멘트
대구지하철 참사 희생자 추모공원 조성 사업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대구시와 유족대책위원회가 대구 수성구 대구대공원 예정지 부근에 추모공원을 조성하기로 의견을 모으자 이번에는 해당 지역인 수성구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추모공원 조성 예정지 부근 주민들의 반대가 없다는 전제조건을 내걸고 추모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한 바 있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경우 대구 도심에 추모공원을 만드는 것이 아예 불가능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구시가 지하철 참사 희생자대책위와 수성구 삼덕동 대구대공원 조성예정지 부근에 추모묘역 등을 조성하기로 2일 합의하자 대구 수성구 삼덕동 주민들은 즉각 ‘구민 대책위원회’를 구성, 반대 서명운동에 들어가기로 하는 등 조직적인 반발에 돌입했다.

수성구 삼덕동 주민대표 10여명은 3일 오전 대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성구에 추모공원을 조성할 경우 조해녕(曺海寧) 대구시장 퇴진 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7일 오후 대구 월드컵경기장 주변에서 추모공원 조성 저지를 위한 대규모 구민 집회도 열 계획이다.

이들은 “대구시가 수성구 삼덕동에 지하철 희생자 추모공원을 조성하기로 한 것은 주민들의 의견을 사전에 수렴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으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수성구 삼덕동 일대는 수십 년간 그린벨트에 묶여 거주민들이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한 땅”이라며 “이곳에 대단위 공동묘지가 들어서면 또 다시 지역발전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당초 대구시가 유족들의 요구에 굴복, 중구 수창공원조성예정지에 추모공원을 만들기로 합의해 놓고 중구 구민들의 반발에 밀려 포기했다”면서 “일부 목소리 큰집단의 압력에 밀려 시의 정책이 오락가락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묘역 조성 계획은 백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말 수성구의회는 수성구 내 추모묘역 조성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는 3월 말 ‘도심에 위치한 대구 중구 수창공원 조성예정지에 추모공원을 조성해 달라’는 유족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 곳을 후보지로 잠정 발표했으나 도시공원법 등 관련법령 개정이 어렵다는 실무진의 판단과 공원조성 예정지 부근 주민들이 조직적으로 반발하자 이를 번복, 논란을 빚었다.

한편 추모공원 조성이 차질을 빚을 경우 개별 장례식을 치르지 않은 대구지하철 희생자 69구에 대한 합동장례식과 보상금 지급 등 마무리 작업이 늦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다 참사 이후 지하철 1호선이 중앙로역 등 도심 구간을 제외한 채 ‘부분운행’ 되고 있어 복구 지연으로 인한 시민 불편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8월 21일부터 11일간 열리는 2003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이전에 지하철을 개통하기 위해 늦어도 6월 1일부터 중앙로 역에 대한 보수 보강공사를 시작해야 하나 추모공원 조성문제가 완전 해결되지 않아 공사를 시작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늦어도 6월 1일부터 공사를 시작해야 U대회 이전에 사고 구간 지하철이 개통될 수 있는데 유족들의 반발로 착공이 늦어지고 있어 대회 전 지하철 복구가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대구=정용균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