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봉준호 “재능 배짱 노력 3박자 갖춘 김연아가 내 경쟁자”
더보기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봉준호 “재능 배짱 노력 3박자 갖춘 김연아가 내 경쟁자”

동아일보입력 2013-04-04 03:00수정 2014-02-11 18:23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 100인이 말하는 ‘나의 라이벌’
크게보기[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나의 경쟁자’
이해진 NHN 이사회 의장(46) 사무실로 퀵서비스가 도착했다. 상자 안에는 피터 다이어맨디스의 따끈따끈한 신간 ‘어번던스’ 한 권이 들어있었다.

‘해진아, 이 책 참 좋더라. 같이 읽으면서 우리 이 험난한 세상 어찌 살아갈지 더 고민하자꾸나. 만날 만화책만 보내달라고 하지 말고’라는 메시지가 함께 들어 있었다. 김정주 NXC 대표(45)가 직접 골라 보낸 책이다.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으로 선정된 김 대표는 이 의장을 선의의 경쟁자로 꼽았다. 둘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86학번 동기이자 KAIST 대학원 시절 16m²(약 5평) 방을 나눠 쓴 룸메이트였다. 한결같은 성실함으로 신선한 자극을 주고 항상 영감을 주며 옆에서 조금이라도 더 돕고, 같이 가고 싶어서다.

이처럼 100인은 같은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물이나 업체를 경쟁자로 정해두고 자신이 분발하는 거울로 삼았다. 같은 일을 하면서 함께 성장하며 실력을 쌓아온 것이 서로에게 자양분이 된 셈이다.

관련기사

○ 경쟁이 나 그리고 우리를 키웠다

모바일 게임업체인 컴투스의 박지영 대표(38)는 오랫동안 업계 1, 2위를 다툰 게임빌을 라이벌로 꼽았다. 박 대표는 “2000년대 초기 피처폰용 게임부터 지금까지 두 회사가 각자 다양한 게임 라인업을 선보이면서 서로에게 많은 자극이 됐다. 그 덕분에 컴투스가 기대치보다 좀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자평했다.

김은성 KAIST 물리학과 부교수(42)는 80세의 노교수를 경쟁자라고 소개했다. 자신을 가르친 스승의 스승인 미국 코넬대의 존 레피 교수. 김 교수는 “요즘도 이른 새벽녘에 일어나 홀로 실험실로 향하는 레피 교수의 과학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닮고 싶다”고 했다.

승현준 미국 매사추세츠공대 교수(47)는 동료 연구자가 아니라 자신의 연구대상인 뇌(brain)를 경쟁자로 제시했다. 승 교수는 “뇌는 너무 복잡해서 인간이 이해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뇌는 경외와 경이로 나를 가득 채운다”라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44)은 전혀 다른 분야의 인물인 김연아 씨를 경쟁자로 꼽아 눈길을 끌었다. “천재적 재능과 타고난 배짱, 거기에 지독한 노력까지 결합된, 실로 가공할 만한 존재랄까요. 남들이 뭐라고 떠들건 자신의 길을 뚜벅뚜벅 가는 무시무시한 괴물입니다. 그런 데다 참 아름답습니다.”

○ 결국은 자신과의 싸움

100인 중 21명이 자기 스스로를 경쟁자라고 밝혔다. 남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에서 순간순간 이김으로써 더 성숙해졌다는 말이다.

나경원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 회장(50)은 날마다 새롭다는 뜻의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을 소중히 여긴다. 그는 “경쟁하는 상대방은 중요하지 않다. 어제의 나 자신이 가장 큰 라이벌이고 견제해야 할 대상이다”라고 밝혔다.

남을 의식하며 살면 스스로가 불행해지니까 자기 스스로를 경쟁상대로 삼기도 한다. 최종학 서울대 경영대 교수(46)는 “남과 나를 비교하면 항상 나보다 무엇인가를 잘하는 사람이 있어 불행해지지만 나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하며 살아왔기에 즐거운 마음이었다”고 했다.

골프선수 고보경 양(16)은 2003년 뉴질랜드로 이민 가서 오클랜드 파인허스트스쿨에 재학 중이다. 그는 “경쟁자가 많지 않은 곳에서 성장한 것이 지금의 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됐다. 남과 비교하는 대신 스스로 잘 버텨온 나 자신이 가장 친한 친구이자 경쟁자”라고 말했다.

사이버 범죄를 소재로 만든 드라마 ‘유령’이 있다. 실제 주인공인 정석화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수사실장(42)은 드라마 속 자신에 해당하는 ‘김우현’(소지섭)을 라이벌로 꼽았다. 차갑지만 열정이 있고 정도와 원칙을 고수하는 김우현을 사이버수사관으로서의 미래상이라고 여긴다.

특별취재팀




channelA‘10년 뒤 한국 빛낼 100인’ 야구선수부터 탈북 한의사까지


#봉준호#김연아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