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동 이점 갉아먹는 초미세먼지…운동 효과 최대 50% 감소
대기 오염이 심한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면 규칙적인 운동이 주는 건강상 이점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영국·덴마크·중국·대만·호주 공동 연구진은 세계 각국에서 10년 이상 추적 관찰한 150만 명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대기 오염이 심한 지역에서는 전체 사망률, 특히…
- 2025-11-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기 오염이 심한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면 규칙적인 운동이 주는 건강상 이점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영국·덴마크·중국·대만·호주 공동 연구진은 세계 각국에서 10년 이상 추적 관찰한 150만 명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대기 오염이 심한 지역에서는 전체 사망률, 특히…
한국세계지역학회가 28일 ‘세계 질서 재편과 한반도’를 주제로 동계 학술회의를 개최했다.세계지역학회와 한양대 통일교육선도대학, 동아시아연구원 공동 주관으로 한양대에서 이날 열린 학술회의에서 이호령 세계지역학회장(한국국방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국제체제 변화의 가시적 전환기와 그에 따른…
![[속보]초대 방미통위 위원장에 김종철 교수 지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8/132863107.1.jpg)

올해로 99번째를 맞은 미국 최대 추수감사절 행사인 ‘메이시스 추수감사절 퍼레이드’에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속 캐릭터 더피가 참가했다.미국 NBC 방송은 27일(현지시간) 넷플릭스 인기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속 사랑스러운 듀오가 퍼레이드에 합류…

톱 가수 임영웅이 또 한번 국내 콘서트계 성지인 케이스포돔(KSPO DOME)을 자신의 상징색인 하늘빛으로 물들인다. 28일 소속사 물고기뮤직에 따르면, 임영웅은 이날부터 오는 30일까지 서울 송파구 케이스포돔에서 ‘임영웅의 2025 전국투어 콘서트 ’아임 히어로(IM HER…

개그맨 박성광의 아내 이솔이가 독한 감기로 병원을 찾았다고 근황을 전했다. 여성암 완치 후 꾸준히 건강을 관리해온 그는 “몇 년 만에 이렇게 아프다”고 밝혔다.

그룹 ‘엔시티’(NCT) 정우가 28일 오후 6시 솔로 데뷔 싱글 ‘슈거’(SUGAR)를 발표한다.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슈거’는 드럼·베이스 라인에 부드러운 멜로디가 어우러진 그루비한 팝 트랙이다.지금까지 함께한 시간과 앞으로의 기다림까지 모두 달콤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

이병헌이 미국 ‘2025 Astra Film Awards’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디카프리오·조지 클루니 등 세계적 배우들과 경쟁하며 ‘어쩔수가없다’는 총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피프티피프티(FIFTY FIFTY)가 겨울 시즌송을 통해 크리스마스의 따뜻한 설렘을 팬들에게 선물한다.피프티피프티는 28일 오전 9시 글로벌 키즈 콘텐츠 IP 블록스 유니버스(Blocks Universe)와 함께 크리스마스 시즌송을 발매한다. 이번 스페셜 콜라보를 통해 선보이는 신곡 …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산하 뮤직 레이블 스마트(SMArt)의 첫 아티스트 임시완이 솔로 데뷔 미니앨범에 다채로운 사랑의 감정을 담았다.임시완의 첫 솔로 미니앨범 ‘더 리즌’(The Reason)에 수록된 ‘단둘이’ (Two Of Us)‘는 동화 같은 전주가 인상적인 포크 곡으로, 설레는 …

홍콩 아파트 화재 참사에 K팝 아티스트와 대형 기획사들이 기부와 추모 메시지로 애도를 표했다. 아이들 우기, SM·YG엔터, 에스파, 라이즈 등은 중국홍콩적십자사 등에 총 수억 원대 기부를 진행하며 피해 복구와 희생자 지원에 힘을 보탰다.
![아내의 죽음 앞에서 과학자가 발견한 ‘뜻밖의 정답’ [동아닷컴 금주의 신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8/132861335.3.jpg)
상실을 통과하는 과학자의 기록을 다룬 책이다. 딸과 아내를 잃은 뒤 그는 과학과 애도를 다시 바라보며, 고통 속에서도 자연이 이어주는 작은 희망을 발견한다. 감정과 이성이 만나는 지점에서 삶의 의미를 조심스레 더듬는 여정이 잔잔한 울림을 남긴다.

걸그룹 케플러(Kep1er)가 일본 지상파 방송국 NTV가 주최하는 ‘베스트 아티스트 2025’(ベストアーティスト2025) 에 출연한다.오는 29일 방송 예정인 日 NTV ‘베스트 아티스트 2025’는 일본을 대표하는 음악 특집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음악의 여행(Music Journe…

작년 손상 사망자는 인구 10만 명당 58.3명으로 전체 사망원인 4위로 나타났다. 특히 44세 이하 인구에서는 사망원인 1위였다.질병관리청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손상 발생 현황 통계자료집 ‘손상 발생 현황 INJURY FACTBOOK 2025’을 27일 발간했다.손상은 질병을 제외한…

오는 12월 결혼 소식을 알린 배우 신민아, 김우빈의 청첩장이 공개됐다.27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신민아·김우빈의 청첩장 사진이 퍼졌다. 이 청첩장은 신민아의 헤어 스타일리스트가 자신의 SNS에 올리며 공개된 것으로 전해졌다.공개된 청첩장에는 남녀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신부는 …

홍콩 북부 타이포 지역의 고층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최소 83명이 사망한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 K팝 행사인 ‘마마 어워즈(MAMA AWARDS)’가 현지에서 예정대로 열린다. 다만 화재로 희생된 이들을 추모하고 피해자 지원을 위해 기부도 한다는 설명이다.28일 CJ E…

정국이 스포티파이에서 솔로곡 누적 100억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한국 솔로 가수 최초 기록을 세웠다. ‘골든’ 64억 회, ‘세븐’ 26억 회 등 글로벌 음원 파급력이 돋보인다.
![춥다고 시동 미리 켜둔다?…요즘 차는 딱 30초면 충분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7/132856952.3.jpg)
날씨가 추워지면서 운전하기 전 차량 예열을 하는 운전자가 많다. 이는 이전 세대에게 물려받은 습관이지만, 오늘날의 현대식 차량에서는 필요 없는 행동이다.미국 자동차 수리 전문 업체인 ‘오토케어 플러스(Auto Care Plus)’는 “장시간 예열은 엔진 마모와 연료 낭비를 부른다”고 …

홍콩에 대형 화재가 발생해 수십명의 사상자가 나온 가운데, CJ ENM의 K-팝 시상식 ‘2025 마마 어워즈(MAMA AWARDS)’가 현지에서 예정대로 열린다. 28일 CJ ENM에 따르면, ‘2025 마마 어워즈(MAMA AWARDS)’는 이날과 29일 홍콩 카이탁 스타디움에서 …

“워낙 팬이 많은 작품이라 부담감이 컸어요. 기존 배우들이 잘 만들어 놓은 공연을 어떻게 이어갈까 계속 고민했죠.” 10주년을 맞은 뮤지컬 ‘데스노트’가 지난달 서울 구로구 디큐브 링크아트센터에서 막을 올렸다. 인기 일본 만화가 원작인 작품은 홍광호, 김준수 등 굵직한 배우들이 거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