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촛불파티 기획자 “참가자 1000명 예상… 재능·물품 지원 이어져”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10월 25일 15시 55분


코멘트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촛불집회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28일 저녁 서울 광화문과 여의도에서 각각 열린다. 시민단체 등이 주최하는 광화문 ‘촛불 1주년 대회’와 달리 여의도에서 열리는 촛불파티는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형식이다. 여의도 촛불파티의 참가 인원은 1000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의도 촛불파티는 광화문 촛불집회를 보이콧하는 분위기에서 시작했다. 23일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가 “촛불 1주년 기념 집회 때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멀쩡한 청와대 왜 가냐”, “청와대 행진은 촛불 민심을 왜곡하는 것 같다” 등의 비난 여론이 강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아닌 국회로 가자”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여의도 촛불파티를 처음 제안한 A 씨도 “광화문 촛불 1주년 집회는 원하는 형식이 아니었다”라고 동아닷컴에 밝혔다. 특정 단체에서 주최하는 것이 아닌 지난해 겨울 함께했던 촛불 시민들과 자축하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촛불파티 기획자들은 집회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23일부터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약 1000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 씨는 “이렇게 규모가 커질 줄 몰랐다”며 “처음엔 여의도에서 조촐하게 축하의 자리를 만들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많이 와야 40명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신청자가 많이 늘어났다”라고 말했다.

당초 집회 인원을 50명으로 신고했다가 참여 인원이 늘어 400명으로 재신고를 한 상태이다. A 씨는 “1000명으로 재신고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A 씨가 처음에 만들었던 포스터. 이걸 보고 직접 포스터를 만들어 주는 사람들이생겼다/온라인 커뮤니티
사진=A 씨가 처음에 만들었던 포스터. 이걸 보고 직접 포스터를 만들어 주는 사람들이생겼다/온라인 커뮤니티


포스터 제작 등 재능 기부를 하는 사람들도 많다. A 씨가 “포스터를 급하게 만들었는데 재능 있는 분들이 다시 멋지게 만들어 주셨다”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들이 많아 재미있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핼러윈 파티 형식으로 하자” 등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들도 있다.

촛불파티에 후원을 하고 싶다는 요청도 있다. “마이크와 앰프 설치하셔야 하니 계좌번호 달라”, “일 때문에 참석하지 못 하는 사람을 위해서 계좌 열어 달라” 등의 댓글이 달려있다. 하지만 A 씨는 “후원금이 아닌 최대한 물품 지원을 받는 형식으로 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켓 출력을 대신해주시겠다는 분도 있고, 식음료를 지원하겠다는 분들도 있다”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했다.

한편 여의도 촛불파티는 오는 28일 9호선 국회의사당역 3번출구 앞에서 오후 6시부터 3시간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내용은 자유발언대, 핼러윈 파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같은 날 광화문에서는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이 주최하는 ‘촛불 1주년 대회, 촛불은 계속된다’라는 이름의 행사가 열린다.

김가영 동아닷컴 기자 kimga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