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들섬에 ‘140년 태극기 역사’가 펄럭입니다
광복절을 엿새 앞둔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노들섬에 발을 딛자 역사책 속에서나 볼 수 있던 옛 태극기들이 시야를 가득 채웠다. 가로 5m, 세로 4m가량 크기의 대형 태극기들은 빨랫줄에 걸린 옷처럼 공중에 매달려 바람을 타고 힘차게 펄럭였다. 세월의 흔적이 묻은 빛바랜 색감과 얼룩은…
- 2025-08-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광복절을 엿새 앞둔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노들섬에 발을 딛자 역사책 속에서나 볼 수 있던 옛 태극기들이 시야를 가득 채웠다. 가로 5m, 세로 4m가량 크기의 대형 태극기들은 빨랫줄에 걸린 옷처럼 공중에 매달려 바람을 타고 힘차게 펄럭였다. 세월의 흔적이 묻은 빛바랜 색감과 얼룩은…

광복절을 앞둔 11일 경기 수원시 권선구 수원무궁화원에서 관계자가 활짝 핀 무궁화를 살펴보고 있다. 수원시는 22일까지 무궁화원을 무료 개방해 시민들이 260여 종의 무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하반기에도 무주택 청년들에게 부동산 중개보수와 이사비를 지원한다. 잦은 이사와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다. 서울시는 11일 “12일 오전 10시부터 하반기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하반기 지원 규모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충북 청주 출신으로 3·1운동을 주도한 의암 손병희 선생(1861∼1922)의 사상과 업적을 기리는 행사가 펼쳐진다. 11일 사단법인 의암 손병희 선생 계승 사업회(이사장 오택균) 등에 따르면 15, 16일 이틀간 청주문화제조창 일원에서 ‘광복 80주년 기념 의암…

서울 서초구 원지동 ‘서울추모공원’이 화장로를 늘려 하루 최대 85건의 화장이 가능해진다. 초고령화로 인한 수요 증가에 대비한 조치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착공한 화장로 증설 공사를 마치고 18일부터 가동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증설로 화장로는 11기에서 15기로, 하루 처리 건…
세종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지자체 가축 방역 우수사례 특별평가’에서 7개 특별자치시 및 광역시 중 1위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이번 평가로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 연속 특·광역시 1위를 이어가며, 재난형 가축 전염병에 대한 전국 최고 수준의 대응 능력을 …

경기 안산시는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줄 ‘안산서머페스타 2025’를 15, 16일 문화광장과 광덕대로 일대에서 연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축제는 도심에서 물놀이와 공연을 함께 즐기는 복합문화축제로, 워터파크와 공연, 다양한 체험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다. 대형 워…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이범석 청주시장)는 2025청주공예비엔날레 ‘보자기X젓가락 연결 짓기’ 공모전 대상작에 정혁진 작가의 ‘널을 딛고, 솟다’(사진)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젓가락 단일 분야에 출품된 이 작품은 한국 전통 놀이인 널뛰기를 모티브로 한 젓가락과 젓가락 …

국립수목원은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장수하늘소 15마리를 광릉숲에 방사했다고 11일 밝혔다. 방사한 개체 가운데 6마리에는 초소형 위치추적 장치를 달아 3주 동안 행동반경 등을 모니터링하고 복원 사업 자료에 활용한다. 장수하늘소는 천연기념물 제218호이며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으로 지정…

지난달 24일 경기 부천시청 소통마당에 반가운 손님들이 찾아왔다. 시의 교류 도시인 중국 하얼빈시와 웨이하이시, 일본 오카야마시에서 온 중학생 24명이 ‘부천국제청소년홈스테이’에 참가하기 위해 시청을 방문한 것이다. 이들에게 홈스테이를 제공하는 부천지역 중학생 22명은 시와 함께 환영…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초로기 치매’ 환자의 비율이 다른 시도보다 높은 인천시가 대응책 마련을 위해 토론회를 연다. 인천시와 인천광역치매센터는 14일 오후 2시 부평구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마리아 홀에서 ‘경증 초로기 치매 환자 일자리 지원 방안 정책 제안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에…
해양경찰청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내수면 수상레저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해경은 먼저 일선 해양경찰서에 ‘내수면 지원반’을 구성해 수상레저 사업장 점검과 위법행위 단속을 강화한다. 수상레저를 즐기는 시민들이 착용하는 안전모는 현행 ‘전기생활용품안전법’ 기준을 충족한 인증…

10일 인천 남동구 인천시청 앞 애뜰광장을 찾은 한 가족이 무궁화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만들고 있다. 인천시 산하 계양공원사업소는 광복 80주년을 앞두고 직접 재배한 무궁화 분화 작품 420여 점을 21일까지 전시한다.
〈알림〉 인천 □마술 공연=‘에코 사이언스 매직쇼’ 23일 오후 2∼3시 신석도서관 어울림터. 〈모집〉 인천 □다문화 교실=초등학생 대상 ‘다(多)가치 문화와 어울림’ 참가자 20명. 16일 오전 10시 반∼낮 12시 미추홀도서관 세미나실2. □저자 강좌=‘홍명진 상주작가 북토크-우리…

“관광객을 호구로 보는 나쁜 사람들 때문에 울릉도 이미지가 엉망이 됐네요.” 경북 울릉군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강모 씨(57)는 11일 수화기 너머로 한숨을 내쉬며 이렇게 말했다. 국내 대표 섬 관광지인 울릉도는 최근 유명 유튜버가 여행 중 겪은 바가지 피해 사례를 고발하는 영상을 올린…

경북 포항시는 최근 국가유산청이 천연기념물인 ‘북송리 북천수’와 ‘발산리 모감주나무와 병아리꽃나무 군락’의 자연유산구역 확대를 예고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2023년부터 두 천연기념물의 생육 환경 개선과 보존 및 활용을 위해 자연유산구역 확대를 추진했다. 북구 흥해읍 북송리 북천수…
영남이공대는 최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실시한 ‘2025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한 전국 118개 전문대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영남이공대는 교육혁신 전략과 사업 추진 실적, 자체 성과관리 …

11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개막한 ‘세계로봇스포츠연맹(FIRA) 로보월드컵 앤 써밋 2025’에 출전한 외국인 참가자들이 인간형 로봇을 조작해 역기를 들게끔 하고 있다. 미국과 영국, 독일, 중국, 브라질 등 17개국 900여 명의 로봇 유망주들이 참가하는 이 행사는 15일까지 이어…
<알림> 대구 □제80주년 광복절 경축 음악회―찬란한 빛, 이어지다=15일 오후 6시 반∼8시 반 코오롱야외음악당. 국내 정상급 가수 공연 및 광복절 퍼포먼스. 대구시 문화예술정책과 □시립무용단 제88회 정기공연―2025 Dance Now Asia in Daegu=22일 오후 7시 반…

10일 오후, 파란 바다와 모래사장이 펼쳐진 울산 동구 일산해수욕장에는 연일 이어지는 더위를 식히려는 피서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방문한 피서객들은 시원한 바닷물에서 물놀이를 하거나 맨발로 바닷가를 거닐며 잠시 더위를 잊었다. 아이들은 모래성을 쌓으며 추억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