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모스 핀 서울 도심
8일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 녹지광장에 황화코스모스가 만개해 초가을 정취를 더하고 있다. 황화코스모스는 늦여름에서 초가을 사이 가장 화려하게 피는 꽃이다. 입추와 처서를 지나면서 선선해진 날씨 속에 시민들이 황화코스모스 밭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2025-09-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8일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 녹지광장에 황화코스모스가 만개해 초가을 정취를 더하고 있다. 황화코스모스는 늦여름에서 초가을 사이 가장 화려하게 피는 꽃이다. 입추와 처서를 지나면서 선선해진 날씨 속에 시민들이 황화코스모스 밭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11월 13일 실시되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탐구 영역 응시 수험생 가운데 사회탐구를 선택한 비율이 60%대로 역대 최고를 나타냈다. 수능 지원자 수는 지난해보다 3만 명 증가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8일 발표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 결과’에…
아파트 경비원이 경비 외에 분리수거나 청소, 택배 물품 관리 등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 경비원이 경비 업무만 수행하게 한 경비업법이 헌법재판소에서 헌법 불합치 결정을 받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8일 경찰청은 이 같은 내용의 경비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케데헌 팔찌 예쁘죠? 제가 만든 거예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관광재단 서울컬처라운지 교육실. 칠레 출신 아만다 씨(26)는 손목에 찬 푸른색 매듭 팔찌를 들어 보이며 환하게 웃었다. 이날 이곳에서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속 주인공 루미와 진우가 주…
서울 금천구와 영등포구를 잇는 서남권 핵심 도로인 서부간선도로의 일반도로화 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기존 교통량을 분산할 대책 없이 지하차도 폐쇄에 들어가면서 시민 불편이 커졌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8일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사업을 당분간 멈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8일 서울 광화문 하이커(HiKR) 그라운드에서 열린 ‘2025 게임문화축제’에서 청소년들이 격투 게임 ‘철권’을 체험하고 있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린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해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알리는 참여형 축제로 꾸며졌다.

8일 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 시화호 조력발전소. 밀물 때 바닷물을 시화호로 유입하며 발전하고 유입된 바닷물은 썰물 때 수문으로 배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세계 최대 규모 조력발전소로 2011년 건립돼 연간 약 5억 kWh(킬로와트시)를 발전하며 인구 6…
올여름 한강공원 수영장과 물놀이장에 시민 55만 명 이상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주말에는 하루 평균 1만3000여 명이 몰리며 더위를 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6월 20일부터 8월 31일까지 73일 동안 한강공원 수영장·물놀이장 이용객은 55만2003명으로, 지난해(31만1370…
경기 고양시는 26∼28일 일산호수공원과 일산문화광장에서 ‘2025 고양호수예술축제’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46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다녀간 대표적 가을 축제다. 올해 주제는 ‘예술, 거리에서 날아오르다’다. 국내외 50여 단체가 참여해 사흘 동안 150여 회 공연을 선보…
올해 여름은 6월 중반부터 폭염과 열대야가 발생하며 평년보다 더위가 일찍 시작돼 8월 말까지 무더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평년보다 짧았던 장마철 기간과 적은 강수일수, 좁은 지역에 쏠린 집중호우 등도 이번 여름의 특징이었다. 4일 기상청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여름철 기후 특성’을 발…

강원 영월군 남면 문개실마을에 들어선 한옥호텔 ‘더한옥헤리티지 호텔’이 9일 정식 개장한다. 이 호텔은 더한옥헤리티지㈜가 1000년 한옥 전통을 현대적 비전으로 재해석해 ‘뉴 헤리티지’라는 새로운 문화 자산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추진됐다. 더한옥헤리티지는 그동안 회원제 분양 독채 형식으…

충남 홍성군은 탄소배출 없는 친환경 토굴에서 숙성하는 ‘광천토굴새우젓 가공업’이 전국 최초로 국가중요어업유산에 지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최초 가공업 분야 지정이자, 충남 최초 국가중요어업유산이라는 두 가지 기록을 동시에 얻게 됐다. 해양수산부가 지정하는 국가중요어업유산…

충북 제천시 청풍교와 청풍호(남한강)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관광시설 조성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내년 6월까지 36억1000만 원을 들여 청풍교에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 등을 조성하는 ‘브리지 가든’ 사업이 진행된다. 충북을 상징하는 ‘청풍명월(淸風明月)’의…
〈알림〉 대전 □2025년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행사 안내=14일 오전 9시∼오후 4시. 중구청 주차장. 세종 □감염병 전문가와 함께하는 소통 마당=19일 오후 2시. 조치원 행복 누림 터 4층 대공연장. 공주 □가족과 함께하는 반려 식물 만들기 한마당=20일 오전 10시 공주시 …

경기 부천시는 최근 정책 제안 인터넷 플랫폼인 ‘제안핸썹’을 통해 시민 투표를 실시했다. 예산 대비 효과가 큰 정책을 중심으로 시민 900명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2025년 부천시 5대 최강 가성비 정책’을 발표했다. 여름철 공원 물놀이장 무료 운영이 30%를 얻어 가장 많은 선택을…
인천시는 지난달 13, 14일 이틀간 기록적인 집중폭우로 피해를 본 주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정부의 국비 교부 전에 우선 지급한다고 8일 밝혔다. 재난지원금은 통상적으로 피해 신고 접수를 시작으로 행정안전부의 전국 피해 규모 확정, 국비 교부 및 지방비 매칭, 최종 지급 절차를 거쳐야 해…
해양경찰청이 국제 다자회의에 본격적으로 참여해 해양 안보 국제협력을 강화한다. 해경청은 이달 북태평양해양치안기관회의(NPCGF)와 세계해양치안기관회의(CGGS), 다음 달 아시아해양치안기관회의(HACGAM) 등 다자 협의체 회의에 참석한다고 8일 밝혔다. 북태평양해양치안기관회의는 북태…

7일 인천 연수구 선학역 인근 연수한마음근린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메밀꽃밭을 배경으로 추억을 만들고 있다. 공원 언덕에 조경용으로 심어 놓은 메밀꽃이 최근 흐드러지게 피면서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낄 수 있다.
〈알림〉 인천 □낭독 공연=‘그림책 입체 낭독 공연’ 20일 오후 3∼4시 영종하늘도서관. 〈모집〉 인천 □과학 교실=초등학교 1∼3학년생 대상 ‘생활 과학교실’ 참가자 18명. 16일∼11월 25일 매주 화요일 오후 5∼6시 검암도서관 배움터. 참가비 8만 원. □다문화 교실=초등학…

한반도가 폭염과 폭우, 가뭄, 대형 산불 등 극단적 기상재난으로 고통받는 가운데 대구 지방자치단체가 대응체계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후위기가 주민 일상과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중앙정부에만 의존할 수 없는 필연적 과제가 됐기 때문이다. 달서구는 음식물 쓰레기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