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 결정했나… “전쟁억제력 강화 중대문제 심의·승인”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24일 06시 58분


코멘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가 21~23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가 21~23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전쟁억제력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중대문제를 심의, 승인했다”라고 밝혔다. 7차 핵실험과 관련한 ‘결정’이 내려졌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24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1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결과를 보도하며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당 중앙의 전략적 기도에 맞게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가일층 확대강화하기 위한 군사적 담보를 세우는데서 나서는 중대문제를 심의하고 승인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핵능력 강화를 중요한 ‘전쟁억제력’으로 강조해왔기 때문에 이 같은 언급은 핵실험 단행을 결정한 것을 시사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북한은 이날 보도에서 ‘핵’이나 ‘핵실험’ 등의 구체적 언급을 하진 않아 핵실험 단행 여부를 단정짓기는 어려워 보인다. 특히 핵실험과 별도로 핵능력 강화를 위한 다른 차원의 결정이 내려졌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은 또 이번 회의에서 “인민군 전선(전방)부대들의 작전 임무에 중요 군사행동 계획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번 회의 2일차 때 전방부대들의 작전 임무 추가와 작전계획 수정을 논의했는데, 그 결과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된 것이다. 이를 두고 북한이 모종의 대남 물리적 도발을 확정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해석이 나온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가 21~23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가 21~23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와 관련한 ‘군사조직 편제 개편안’도 이번 회의에서 확정됐다고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사흘간 진행된 이번 회의를 매일 주재했다. 이번 회의에서 ‘밀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음을 시사한다.

김 총비서는 “군력 강화의 명확한 실천행동 지침들이 책정됐다”며 “인민군의 절대적 힘과 군사기술적 강세를 확고히 유지하고 부단히 향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번 회의에서 국방성, 총참모부, 총정치국 등 핵심 군 기관들의 상반기 사업을 총화하기도 했다. 또 각급 군사위원회의 사업도 총화됐으며 군사위원회 역할 제고를 위한 결정을 내렸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당 중앙군사위는 공화국 무장력 전반에 대한 당의 영도를 전면적으로 더욱 강화하며 전군이 당의 군 건설 방향과 총노선을 틀어쥐고 사상과 신념의 강군육성에서 혁명적 전환을 일으킬데 대한 문제와 ‘군사기술 강군화’를 강력히 추진하기 위한 전략전술적 과업과 당면한 국방건설 임무들을 확정하고 우리 당 국방 정책의 철저한 실행을 담보하기 위한 조직정치적 대책들을 결정했다”라고 이번 회의를 평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