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가장 잘 맞았던 대통령 노무현…김은혜, 대변인 말고 뭘했나”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18일 13시 06분


코멘트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18일 관직에 있었을 때 가장 케미(호흡 맞추기)가 좋았던 대통령으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꼽았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초청돼 이같은 질문에 “제가 YS(김영삼 전 대통령)부터 6명의 대통령과 일했다”며 “굳이 꼽는다면 노무현 대통령 때가 가장 맞지 않았느냐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노무현 정부 때) 제가 국정 비전 보고서를 만들었다”며 “정책 당국자로서의 한계를 넘어서 경제철학과 경제가치, 국정 비전에 대한 눈을 뜨게 됐다”고 회고했다.

김 후보는 ‘제일 가까이에서 모신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 아니냐’는 질문에 “박근혜 대통령 때도 국무조정실장으로서 (대통령을) 자주 봤고 문재인 대통령도 경제부총리를 하면서 자주 만나고 필요하면 통화도 했다”며 “어느 대통령이든 필요할 때는 소신껏 발언했었다”고 밝혔다.

‘경기도지사가 되면 다시 대선에 도전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경기도 문제만으로도 주체할 수 없다”며 “제 시간과 노력, 정열을 다해 경기도지사가 돼서 경기도를 발전시키는 데 모든 것을 쏟아붓고 있다. 조금도 다른 생각할 여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로서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그 당시 경제수장으로서 조금도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다”면서도 “최저임금 인상이라든지 근로시간 단축이 골자였는데 그 방향은 동의하지만 추진 방법과 일머리에 있어서는 다른 의견을 갖고 반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종이나 계절적 요인과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시장의 수용성과 그로 인해 문제점, 후유증을 들어서 반대했다”며 “제가 얘기했던 대로 됐더라면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최저임금 1만원을 달성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경쟁 상대인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에 대해서는 “경기지사는 누구의 아바타를, 누구의 대변인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며 “MB(이명박)정부 대변인이나 윤석열 대통령 대변인 역할을 한 것 외에 어떤 것을 했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 20대 대선 출마를 한 뒤 이재명 당시 민주당 후보와 단일화한 것과 관련, 대장동 사건 등 이 후보와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김 후보는 “법카(법인카드) 유용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다른 백현동 문제나 성남에서의 의혹은 대장동과 마찬가지로 필요한 부분은 검찰이나 경찰 수사가 됐든 분명하게 조사하고 수사해서 밝혀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