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질본 방문=방해?…이준석 “야당은 끼지 말란 건가”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8월 24일 14시 21분


코멘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한 것을 두고 여당이 공세를 펴는 것에 대해 이준석 전 통합당 최고위원은 “(코로나 대책에) 야당은 끼면 안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1일 김종인 위원장은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본부장을 만났다. 이를 두고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1분 1초가 바쁜 정 본부장을 앉혀두고 훈계를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했고, 정청래, 이원욱, 최민희 등 여당 의원들은 “뜬금없는 방문”, “도둑이 몽둥이 들고 주인행세”, “방역 지장 초래”라고 비난했다.

24일에도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1분 1초가 바쁜 그런 분들을 만나러 가는 것 자체가 민폐라고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이에 함께 출연한 이준석 전 위원은 “야권 입장에서는 협조할 것을 찾아 간 것인데, 괴롭힌다? 방해한다? 천만에. 그것 때문에 시간 손실이 얼마나 있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방역에 문제가 됐다는 얘기를 정 본부장이나 질본 측에서는 하지 않는다”며 “방해했다는 여당의 정치공세 근거가 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준석 미래통합당 전 최고위원. 뉴스1
이준석 미래통합당 전 최고위원. 뉴스1
그는 “정치라는 영역은 전문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국민의 목소리라든지 상황 판단, 포괄적인 판단을 통해서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렇게 따지면 검찰 업무에 있어서는 검찰이 최고 전문가인데 왜 검찰은 이렇게 해야 되니 저렇게 해야 되니 말을 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저만 해도 저희 동네 수락산에 불났는데, 당시 박원순 시장님이 와서 보고받겠다고 해서 지휘통제실에서 소방관들 다 보고하고, 상황판 짚어서 설명하고 그랬더니, 박 시장님은 선의로 ‘밤에 드론 같은 거 띄워서 끄면 안 되나요?’라고 물었다. 그거 말도 안 되는 소리지만 제가 옆에서 그말 듣고 ‘박 시장님 악의가 있다. 바쁜데 이러시면 안 된다’ 이렇게 말 안 했다”고 예를 들었다.

그러면서 “선의 아닌가”라며 “이런 것들도 야당이 말 못하게 한다는 것은 (여당이)협치 의지가 없는 거다”라고 말했다.

또 “예를 들어 정은경 본부장이 (그 자리에서)지금 질본에 이러이러한 예산이 부족하고 백신도 이렇게 확보해야 되고 여러 가지 애로 사항을 이야기했다면, 야당 입장에서 당연히 그런 예산 처리 같은 것은 최우선 시 해야 되는 것 아니냐, 이런 걸 들으러 갈 수 있는 거다. 그런데 야당은 끼면 안 된다? 이런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도 야당 대표 시절이던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한바 있다. 당시 당 지도부와 충북지사 등을 무더기로 대동했을 뿐 아니라, 대회의실에서 현안보고를 받았다.

당시 문 대통령은 “초기 대응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하며 “우리가 국제적으로 망신스러운 결과가 되니 방역 당국에서는 각별하게 노력해주셔야겠다”고 주문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