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코로나 방역→ 경제’ 전환시점에 남북협력 성사될 것”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7일 12시 26분


코멘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5.7/뉴스1 © News1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5.7/뉴스1 © News1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7일 출입기자간담회를 통해 남북간 대화를 비롯해 남북 보건·방역협력 등 통일부의 중점 추진 사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속도감 있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김 장관은 “결국 협력이라는 것은 우리 일방적인 의지로는 한계가 있는 것”이라며 코로나19 방역에서 경제로 북한의 관심이 변화하는 시점에 남북협력도 성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우리나라는 코로나19(가) 상대적으로 진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세계적으로는 아직 긴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 방역에서 경제로 전환하는 시점에 남북협력도 성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남북 협력이 성사될 수 있는)기준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예측하긴 이르다”며 “코로나19 진행상황 지켜보며 판단할 문제”라고 ‘긴 호흡’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상황이 미치는 영향은 우리의 일상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한반도 정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가 통일부의 과제다. (남북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표준검역절차를 만들거나 기술의 협력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 말부터 준비했던 북한 개별관광과 관련해서도 “결국 코로나 상황에 영향을 받고 있다. 상황을 보아가며 재개 시점이나 방법론에 대해선 계속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 제약과 여건 속에서 실현 가능한 현실적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호응 여부와 관련해선 “지금 현재의 상황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고 있어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방역 상황이 개선 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대남 기조에 대해서는 “친서 교환을 통해 정상간 신뢰는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무적 차원의 우선순위에 차이는 존재하고 있고, 어떻게 이를 좁혀나갈 것인지가 통일부의 고민”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척과 관련해선 “올해 미국 대선을 비롯해 여러 변수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결국 협상이 하루라도 빨리 시작되는 것이 북핵 문제 해결에 중요하다”면서도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을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김 장관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둘러싼 각종 이상설(說)에 대해서도 정부가 정보에 대해 신중한 판단을 내렸음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통일부가 가지고 있는 정보 평가의 역량, 군이나 정보기관의 (역량) 등 각자의 역량이 있다”며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결론을 내리는 것도 분석역량과 관련이 있다. 정보를 대하는 책임감(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보를 판단할 때 정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할 수밖에 없다”며 “신중하고 엄격하게 모든 것을 판단해 결론을 내려야 하지 않을까. 정부의 정보역량은 대체로 이렇게 구성돼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정부의 정보 역량을 거듭 언급하며 ‘기술 정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정보 자체보다) 분석 역량이 훨씬 더 중요하다”며 “한 장의 영상, 하나의 음성이 그 자체로 설명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정부가 언급하는 기술 정보는 휴민트(인적정보), 인공위성 등을 말한다.

아울러 김 장관은 오는 6·15 남북 공동선언 20주년을 앞두고 남북 공동 행사 검토 등과 관련해선 “여러가지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남북 공동행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과연 대면접촉이 가능할 것인가 부분에 대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장관은 올해 남북관계 추진 방향에 대해 Δ동해북부선 철도 연결 Δ남북 보건의료협력·감염병 공동대응 Δ판문점 견학(6월 검토) 등을 꼽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