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공사 참여 기업에 5兆 추가 지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7차 무역투자진흥회의

朴대통령 “제2 중동 붐은 하늘의 메시지”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어 “중동 진출은 우리의 기회이고 하늘의 메시지”라고 밝혔다. 정부는 해외에서 대형 플랜트 사업을 하는 기업에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방안 등 중동 순방 성과와 후속 조치를 밝혔다. 청와대사진기자단
朴대통령 “제2 중동 붐은 하늘의 메시지”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어 “중동 진출은 우리의 기회이고 하늘의 메시지”라고 밝혔다. 정부는 해외에서 대형 플랜트 사업을 하는 기업에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방안 등 중동 순방 성과와 후속 조치를 밝혔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중동 등 해외에서 대형 플랜트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 정부가 5조 원의 정책자금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제2의 중동 붐’이 재현될 조짐에 대해 “우리의 기회이고 하늘의 메시지”라며 “지금 현실에서 벌어지는 메시지라고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19일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 주재로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중동 순방 성과 확산방안 및 안전산업 육성 계획 등을 마련했다. 수도권의 모든 지하철역, 전철역에 2017년까지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등 공공 안전 분야에 12조4000억 원을 투입하는 계획도 내놨다.

정부는 기업들이 해외의 대형 플랜트 공사를 수주하고 도시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 및 투자 보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동에서 2017년까지 발주될 850조 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를 적극 공략해 기업들의 먹거리 마련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것이다.

우선 무역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의 건설·플랜트 지원 규모를 지난해보다 3조3000억 원 늘리고 공동보증(3000억 원), 간접대출(1조 원) 제도를 새로 도입한다. 이를 통해 올해 700억 달러 정도인 중동지역 수주 규모를 2017년에 800억 달러로 늘릴 계획이다. 또 한국인 인재를 원하는 중동 등의 ‘일자리 수요’를 체계적으로 발굴해 해외 취업 관련 교육과 연계하기로 했다.

“청년 해외일자리 창출, 한국 텅텅 빌 정도로” ▼

정부는 주요 특성화고와 거점 대학에 기술과 외국어, 현지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가르치는 특화교육 과정을 신설하고 KOTRA에 올해 하반기 ‘중동 전문인력 해외취업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일자리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한민국의 청년이 텅텅 빌 정도로 한번 해보라”면서 “다 어디 갔냐고 (물으면) ‘다 중동 갔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라고 말해 회의장에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안전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려 안전 산업을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정부는 올해 도로, 철도, 공공건물 등의 보수·보강에 지난해보다 17% 늘어난 12조40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스크린도어가 없는 수도권의 코레일 구간 전철역 137곳에 2017년까지 2500억 원을 들여 스크린도어를 모두 설치한다. 또 정부는 각종 안전진단과 점검 분야를 민간에 대폭 개방하기로 했다. 상반기에 가스 안전진단 분야를 민간에 시범 개방한 뒤 교량, 터널, 댐 등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서비스업 외국인투자지역을 올해 안에 한 곳 이상 지정해 취득세 감면 등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현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60% 이상을 외국인 투자로 채우도록 돼 있는 외투지역의 규정을 ‘30% 이상’으로 낮추고 소규모 지정도 허용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서울 등의 도심권을 외투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이날 회의는 당초 2시간 10분간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박 대통령의 ‘깨알 지시’가 나오면서 예정보다 45분 더 진행됐다. 박 대통령은 “국내 내수시장은 이미 할 수 있는 많은 조치를 다 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과 교류를 활발히 해 투자를 유치하고 세계 시장으로 나가는 길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january@donga.com·이현수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