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덴만 여명작전’이후]金국방 “생포 5명 심문후 결정”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피랍 금미호 선원들 해적과 맞교환 검토”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24일 청해부대의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과정에서 생포한 해적 5명의 처리 문제와 관련해 “국내 송환을 검토하고 있으며 (국내에 도착하면) 일단 재판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방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생포 해적과 어선 금미305호 선원들을 맞교환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금미호를 납치한 해적들과 이번 해적들의 소속을 비교해봐야 할 것”이라며 “생포 해적들을 심문하면 정보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정부 관계자는 “맞교환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또 김 장관은 ‘해적이 추가로 한국 선박을 공격할 것이란 첩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첩보가 있다”며 “이를 막으려면 아덴 만 해역에 다니는 선박들이 예방조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오만 한국대사관과 현지에 파견된 외교통상부 신속대응팀은 이날 생포한 해적 5명과 사살된 해적 시신 8구의 처리 문제와 관련해 소말리아 해역 인근 국가들과 협의를 벌였다. 정부는 인접국에 인계해 처리하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으면서도 생포 해적 5명을 한국으로 압송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해적의 한국 압송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인근 국가들과 협의가 지연되면서 최종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영함이 무스카트 항에 도착해 해적들을 내린 뒤 한국으로 이송하려면 항공 편 때문에 다른 국가를 경유해 한국으로 이송해야 한다. 또 해적을 압송할 때는 경유국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 국가들은 해적이 자국 영토를 지나는 것을 꺼려 한국 측의 요청에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해적 5명이 한국으로 이송되면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이 조사를 맡게 된다. 한국 선박을 납치한 외국 해적을 국내에서 수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위해 해경은 소말리아어나 아랍어를 구사하는 일반인을 수소문하는 한편 한국외국어대와 부산외국어대 등에도 통역을 요청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김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 간담회에 출석해 “21일 새벽으로 작전 시점을 정한 것은 삼호주얼리호의 해적을 지원하기 위해 (역시 해적이 납치한) 7만 t급 파나마 국적 선박이 미사일로 무장한 채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삼호주얼리호는 23일쯤 소말리아 해역으로 진입할 예정이었다”며 “특수전 요원들이 삼호주얼리호에 승선했을 때 해적들은 4층 조타실에 6명, 1·2·3층에 4명, 기관실 하부에 3명이 있었고 AK 소총, RPG-7 로켓포, 기관총 등으로 무장하고 있었다”고 보고했다.

이성호 합참 군사지원본부장은 “해적 자선에서 노획한 소총을 살펴보니 손질도, 기름칠도 굉장히 잘돼 있어 뜨내기 해적과는 차원이 달랐다”며 해적의 숙련도가 상당했음을 시사했다. 그는 “탄알 30발씩 들어있는 탄창 3개 중 하나는 개별탄창이고 나머지는 2개를 엮은 것으로, (30발들이 탄창 하나를) 다 쓰면 바로 다른 하나를 쓸 수 있게 했다”고 보고했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인천=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