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성인식 자판기가 맞춤상품 추천, 어때요?”
“어제 술을 많이 마셨더니 목이 칼칼한데….” 편의점에 들어온 손님이 헛기침을 하며 혼잣말을 하자 매장 안에 설치된 자동판매기 화면에 숙취 해소 음료와 해장을 할 수 있는 즉석식품이 줄줄이 뜬다. 손님이 “요즘 제일 잘나가는 라면이 뭐야?”라고 물으면 자동판매기가 최근 판매량 순으…
- 2018-07-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어제 술을 많이 마셨더니 목이 칼칼한데….” 편의점에 들어온 손님이 헛기침을 하며 혼잣말을 하자 매장 안에 설치된 자동판매기 화면에 숙취 해소 음료와 해장을 할 수 있는 즉석식품이 줄줄이 뜬다. 손님이 “요즘 제일 잘나가는 라면이 뭐야?”라고 물으면 자동판매기가 최근 판매량 순으…
이르면 연내 외국 기업에만 적용해온 ‘공시 대리인 제도’가 코스닥 기업을 대상으로 확대된다. 또 시가(始價) 단일가 매매 시간이 현재 1시간에서 최대 10분으로 단축된다. 한국거래소는 16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하반기(7∼12월)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공시대리인 제…
![[애널리스트의 마켓뷰]南 자본-北 노동력 결합이 꿈꾸는 미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8/07/17/91085743.1.jpg)
지구상의 마지막 냉전 지역인 한반도에서 세기의 변화가 시작됐다. 지난 반년 동안 진행된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그 안의 다층적 만남들은 그 자체로 놀라운 진전이었다. 물론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실천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한다. 하지만 …
![[지표로 보는 경제]7월 17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7/17/91085737.1.jpg)
![[머니 컨설팅]美-中 무역전쟁, 전면확산 가능성 적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7/17/91085730.1.jpg)
Q. 직장인 박모 씨(37)는 지난해 말 은행 영업점에서 중국 본토 펀드를 추천받아 3000만 원을 투자했다. 지난해 말까지 해외 주식형펀드는 비과세 혜택이 있었던 데다 중국 증시가 글로벌 투자 지표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지수에 편입될 예정이어서 외국인 자금 유입도…
다음 달부터 등기우편 수수료가 170원 인상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8월 1일부터 통상우편 등기취급 수수료를 현행 1630원에서 1800원으로 170원 올린다고 16일 밝혔다. 등기우편 수수료 인상은 2012년 이후 5년 10개월 만이다. 이번 인상은 종이 없는 업무처리…

중소벤처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3개 단체가 힘을 모았다. 한국중소벤처무역협회(오른쪽)와 한국기독실업인회(가운데), 한국중소기업경영자협회 각 대표자는 16일 서울 마포구 한국기독실업인회에서 중소벤처기업 수출 증대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국중소벤처무역협…

한국관광공사가 근로자 휴가지원 제도의 내년도 수혜자 목표치를 현재 2만 명에서 10만 명으로 늘리는 것을 추진하기로 했다.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56·사진)은 1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목표를 밝혔다. 안 사장은 “올해 지원자 수…

16일 서울 서대문구 풍산빌딩에서 모델들이 ‘한반도 평화 기념메달’을 선보이고 있다. 이 메달은 한국조폐공사가 4·27 남북 정상회담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었다. 조폐공사는 이날부터 선착순으로 조폐공사 쇼핑몰 등을 통해 예약 접수한다. 금메달은 119만 원, 은메달 8만9000원, 동메…
![[경제계 인사]표준협 경영품질원장 전진수씨](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8/07/16/91085703.1.jpg)
한국표준협회는 16일 신임 경영품질원장(전무이사)에 전진수 전 인증서비스본부장(56·사진)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전 전무이사는 현재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술관리이사회 이사 및 산업표준심의회 표준회의 제1분과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LG가 16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권영수 LG유플러스 대표이사 부회장을 LG 신임 최고운영책임자(COO) 부회장에 선임했다. LG유플러스도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고 하현회 LG 부회장을 LG유플러스 최고경영자(CEO) 부회장으로 선임했다. 구광모 LG 회장이 취임한 지 3주가 안 됐…

직장인 김모 씨는 스마트폰 한 대에 유심칩 두 개를 넣을 수 있는 ‘듀얼유심폰’을 쓴다. 유심칩별 용도는 다르다. 유심칩 1개는 주로 음성 통화에 쓰는 이동통신사 유심칩이고, 나머지 1개는 데이터용으로 알뜰폰 유심칩이다. 이통사에 가입해 초고속인터넷과 묶어 쓰면 결합할인 등 다양한…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가운데 하나인 스마트시티 개발의 밑그림이 나왔다. 세종에는 개인 차량이 없는 ‘공유 자동차 도시’, 부산에는 하천 중심의 ‘친환경 물 특화 도시’를 조성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서울 마포구 상암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이 같은 …

삼성전관 대표, 삼성종합기술원장을 지낸 손욱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원 센터장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삼성전자 협력사 쥐어짜기’ 발언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한 삼성 퇴직자의 글을 소개했다. 손 센터장은 15일 ‘삼성 OB 게시판에 올라온 글’이라며 한 삼성 퇴직자가 쓴 …

전시 주최사인 이상네트웍스와 전시 컨벤션센터인 킨텍스가 인도 최대 규모의 전시장을 운영하기로 했다. 한국 기업이 해외로 전시 노하우를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상네트웍스는 킨텍스와 구성한 컨소시엄이 최근 인도 정부가 뉴델리 드와르카 지역에 건립 예정인 인도국제컨벤션전시센터…

대구에서 안경 공장을 하는 A 씨는 최근 고민에 빠졌다. 아들에게 회사를 물려주고 싶지만 세금을 내면서까지 가업을 이어줄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서다. 노동집약적인 안경 산업은 최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건비가 올라 채산성이 뚝 떨어진 상태이다. 중국 등 후발국 업체 때문에 …

16일 서울 강남의 GS칼텍스 주유소. 주유 차량이 쉴 새 없이 드나드는 한쪽에 마련된 16.5m²(5평) 남짓한 공간에선 주유소 물품과는 관련 없어 보이는 택배 수화물이 수북이 쌓여 있다. 검은색 유니폼을 입은 직원들은 송장을 인쇄해 박스에 붙이느라 손놀림이 분주하다. 이곳은 개…
미래에셋대우는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직원을 선발해 해외 연수를 보내주는 프로그램이다. 사내 공모로 선발된 직원은 미래에셋대우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10개국 14개 거점에서 3개월∼…

하나금융그룹이 저출산 고령화 문제,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일조하기 위해 ‘사회공헌 자문기구’를 출범시켰다. 하나금융은 16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있는 하나금융 통합데이터센터에서 사회공헌 자문기구인 ‘사회공헌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박승 전 한국은행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