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시진핑 이어 리커창과 연쇄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이어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연쇄 회담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과 북핵 문제 등 핵심 현안을 논의한 뒤 리 총리와 구체적인 경제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등 ‘투 트랙’ 회담을 통해 한중관계 복원에 속도를 높…
- 2017-11-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이어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연쇄 회담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과 북핵 문제 등 핵심 현안을 논의한 뒤 리 총리와 구체적인 경제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등 ‘투 트랙’ 회담을 통해 한중관계 복원에 속도를 높…
![[와!글]‘반려견 사건’ 최시원, 슈주 활동 당분간 중단](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11/01/87052632.1.jpg)
반려견 관리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슈퍼주니어 멤버 최시원(30·사진)이 그룹 활동에서 당분간 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31일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SJ레이블에 따르면, 최시원은 6일 발매되는 슈퍼주니어 정규 8집 ‘플레이(PLAY)’의 방송 활동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SJ레이…
국내 관광·문화 업계는 한중 관계 개선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이후 침체됐던 대중국 사업의 빠른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취한 사드 보복 조치 중 대표적인 것이 금한령(禁韓令)이다. 올해 3월 15일부터 중국 여행사는 일제히 한국행 단체관…

‘앨범 예약 판매 시작, 잡지 11월호 화보 촬영, 지훈·성우 앨범 사진 촬영, 지훈 라디오 전화 인터뷰….’ 23일 스마트폰 기본 달력을 켜니 ‘상강’이란 절기명 아래로 아이돌 그룹 워너원의 스케줄이 주르륵 떴다. 일정 정보 서비스 ‘린더(linder.kr)’에 들어가 ‘워너원 …
한국과 중국 정부가 31일 한중 관계 개선에 전격 합의한 것은 2050년 미국을 넘어서겠다는 비전을 드러낸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공산당 지도부가 미국과의 동북아 전략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한국과의 갈등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중…
![[작은 도서관에 날개를]“아이들이 집에 가자는 소리를 안해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01/87052621.1.jpg)
“한 시간 넘게 있었는데 아이들이 집에 가자는 말을 안 하네요. 그만큼 편안하다는 거죠.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칠까, 눈치 보지 않아도 되는 게 정말 좋아요.” 전북 군산시 구암작은도서관의 어린이방에서 지난달 30일 만난 주부 김미희 씨(37)는 환한 표정으로 말했다. 김 씨의 아…
![[단독]“한국 ‘옥자 효과’ 체감, 전세계는 ‘정주행 레이서’ 급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11/01/87052613.1.jpg)
《 “‘옥자’를 통해 한국에서 넷플릭스의 인지도가 높아진 것은 체감합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시청자의 국적이나 성별 같은 통계학적 수치보다 개별적 취향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라이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담당 부사장(사진)은 최근 동아일보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
31일 한중 관계 개선 합의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7, 8일)을 일주일 앞두고 나왔다. 합의문 내용에는 “중국 측은 미사일방어체계(MD) 구축, 사드 추가 배치, 한미일 군사협력 등과 관련한 중국 정부 입장과 우려를 천명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세 항목 모두 중국과…

7월 6일 독일 베를린.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첫 정상회담을 마친 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楊潔지)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극비리에 마주 앉았다. 한중 양국의 외교 컨트롤타워인 두 사람은 90분간의 회동에서 최대 현안인 사드(THAAD·고고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주에만 공식적으로 9차례에 걸쳐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보고를 받으며 한중 관계 정상화 협의 과정을 직접 챙긴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그만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얽혀 최악으로 치닫던 한중 관계는 현 정부로선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였다. 청와대…

사상 최대 실적 신기록을 쓴 삼성전자가 역대 최대 규모의 시설투자 및 주주환원정책을 내놨다. 삼성전자는 31일 3분기(7∼9월)에 매출 62조489억 원, 영업이익 14조5332억 원을 올렸다고 공시했다. 모두 역대 최대치다. 2분기(4∼6월)와 비교하면 매출은 1.7%, 이익은 3.…

‘안정 속 세대교체.’ 삼성전자가 31일 단행한 부문장 인사를 요약하는 키워드다. 삼성전자는 이날 DS(Device Solutions·부품), CE(Consumer Electronics·소비자가전), IM(IT&Mobile communications·IT모바일)으로 나뉜 …
![[기자의 눈/이지훈]아랫돌 빼내 윗돌 괴는 경찰](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11/01/87052556.2.jpg)
초동 수사 부실로 물의를 빚은 ‘어금니 아빠’ 살인사건 이후 일선 경찰관 사이에선 실종수사전담팀에 ‘끌려가지’ 않으려는 눈치작전이 한창이다. 서울지방경찰청이 실종 수사를 강화한다며 현재 서울 8개 경찰서에 있는 실종수사팀을 나머지 23개 경찰서로 확대하기로 하면서 생긴 현상이다. …
교통사고로 숨진 영화배우 김주혁 씨(45)가 최근 진정 효과가 있는 전문의약품을 복용하고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불안, 긴장을 완화시키고 가려움증에도 효능이 있어 널리 쓰이는 약이다. 하지만 신경계나 심혈관계 부작용 탓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사고 원인으로 약물 부작용…
정부는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 수사, 기타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 명목으로 ‘특수활동비’를 편성해 사용하고 있다. 특수활동비는 현행법상 영수증을 첨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각 기관은 구체적인 사용처를 공개하지는 않고 ‘총액 편성, 총액 결산…

《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실세로 군림했던 이재만 전 대통령총무비서관(51)과 안봉근 전 대통령국정홍보비서관(51)이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상납받은 혐의(뇌물수수)로 31일 검찰에 체포됐다. 이 전 비서관 등은 국정원에서 5만 원짜리 지폐 다발이 든 007가방을 건네받…
삼성전자가 부품(DS), 가전(CE), 모바일(IM) 3개 부문을 이끄는 부문장 3명을 모두 50대로 교체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65)이 세대교체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사퇴의 뜻을 밝힌 뒤 이어진 쇄신 인사다. 삼성전자는 31일 신임 DS 부문장에 김기남 반도체총괄 사장(59…

날씨는 쌀쌀했지만 광화문의 취업 열기는 뜨거웠다. 동아일보와 채널A,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일자리 박람회 ‘2017 리스타트 잡페어―함께 만드는 희망 일자리’가 3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렸다. 올해로 5회째인 리스타트 잡페어는 경력단절여성과 퇴직한 중·장년층, 청년들에게 다양한 …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성화가 D―100일인 1일 한국 땅을 밟는다. 지난달 24일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채화된 성화는 현지 봉송을 마친 뒤 31일 그리스 아테네 파나티나이코 스타디움에서 열린 성화 인수 행사를 통해 ‘평창의 불’이 됐다. 이날 이희범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은 …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지난해 7월 이후 냉각됐던 한중 관계가 15개월여 만에 일단 정상화 궤도에 올라섰다. 양국은 사드 배치로 야기된 갈등을 봉합하는 한편 베트남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10, 11일)에 문 대통령과 시진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