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 품앗이, 짐 덜고 아이도 행복”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안에 있는 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이곳에는 5월에 문을 연 공동육아나눔터라는 특별한 공간이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놀 수 있는 실내 놀이터와 도서관이 있는 곳이다. 동화구연 등 강연 프로그램도 열린다. 최근 이곳을 찾았을 때 엄마 7명과 아이 8…
- 2018-07-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안에 있는 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이곳에는 5월에 문을 연 공동육아나눔터라는 특별한 공간이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놀 수 있는 실내 놀이터와 도서관이 있는 곳이다. 동화구연 등 강연 프로그램도 열린다. 최근 이곳을 찾았을 때 엄마 7명과 아이 8…
이라크 정부의 무능함에 지친 이라크 시민들이 거리로 뛰쳐나오고 있다. 높은 실업률과 치솟는 물가, 물·전기 공급 부족 등에 지친 시민들의 분노가 대규모 시위로 확대되고 있다. 한낮 체감기온이 섭씨 50도를 넘나드는 폭염도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붓고 있다. 중동지역 언론에 따르면 8…
싱가포르 국민들의 건강정보 데이터베이스가 해킹 공격을 당해 리셴룽(李顯龍) 총리를 포함해 약 15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 싱가포르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정보 유출 사건이다. 싱가포르 일간 스트레이츠타임스에 따르면 싱가포르 보건부와 정보통신부는 20일(현지 시간) 성명을 통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핵심 추진 사업 중 하나인 카지노와 호텔 등 통합형 리조트(Integrated Resort·IR)에 관련된 법이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여당 측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아베 총리는 관광산업 진흥 및 지방 살리기 차원에서 2012년 말 집권 직후부터 카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취임 1년여 만에 가장 큰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의 수행비서 역할을 해 온 알렉상드르 베날라 대통령 보좌관(26)이 5월 1일 노동절 당일 경찰과 함께 시위대를 폭행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 프랑스 일간지 르피가로는 “취임…
![[바둑]알파고 vs 알파고 특선보… 위기에 빠진 좌변 흑 대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7/22/91168054.2.jpg)
흑 ●로 중앙의 주도권은 흑에게 넘어갔다. 대신 좌변 흑 말이 백에게 꽤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백 26 이하는 응수타진인데 30이 교묘한 치중. 덥석 참고 1도 흑 1로 백 한 점을 잡다가는 큰코다친다. 백 12까지 크게 수가 나 바둑이 끝나버린다. 흑 31로 자중하는 것이 정수. …
![[오늘의 운세/07월23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7/22/91168021.2.jpg)
밤낮으로 이어지는 불볕더위에 불면증과 운동 부족으로 몸속에 염증 물질이 쌓이기 쉬운 요즘, 치매 뇌혈관질환 암 등 치명적인 병을 유발시키는 만성염증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국내 연구진이 정자가 형성될 때 머리와 꼬리 부분을 이어 주는 단백질을 발견했다. 남성 불임의 원인을 진단하는 새로운 단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생명과학부 조정희 교수팀은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의 정자 특이 단백질인 ‘SPATC1L’을 처음으로 발견하고 이…

“지금은 누구나 ‘딥 러닝(Deep Learning·심층기계학습)’을 말할 정도로 인공지능(AI)이 세계를 뒤흔들고 있지만 30년 전 우리가 AI를 처음 연구할 때는 지금처럼 제대로 된 컴퓨터 하나조차 없었습니다. 기초과학 연구는 20, 30년 뒤 미래 기반을 만들기 위한 준비입니다.…

미래형 첨단 자동차에 필수적인 ‘스마트 타이어’를 실용화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자동차 타이어의 상태를 차량제어용 컴퓨터로 상시 확인할 수 있는 기술로, 첨단 미래형 자동차의 핵심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김영철 …
■ 나스미디어 “AI스피커, 작년 3배로 늘것” KT그룹의 광고대행전문 자회사 ‘나스미디어’는 22일 ‘2018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에서 올해 인공지능(AI) 스피커 보급대수가 국내 전체 가구의 15%인 3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100만 대로 추산되는…
운전 중 말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는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40대로 조사됐다. 22일 SK텔레콤이 지난달 인공지능(AI) 내비게이션 ‘T맵×누구’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이용자 중 40대가 34.3%로 가장 많았다. 이…
현대모비스는 인공지능(AI) 기반 소프트웨어 검증시스템 ‘마이스트(MAIST)’를 최근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이스트는 현대모비스가 김문주 KAIST 전산학부 교수와 공동으로 개발한 시스템으로 연구원을 대신해 소프트웨어 검증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시스템이다. 기존 수작업으로…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에 5000만 달러(약 560억 원)를 새로 투입하기로 했다. 5월 경영정상화 계획에서 밝힌 28억 달러 투자 계획과는 별도다. 22일 한국GM은 “이번 투자는 부평공장의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연간 7만5…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우리은행은 사회임대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자금 조달 등 다양한 금융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사회임대주택은 사회적 경제주체(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가 공급, 운영한다. 저렴한 임대료로 안정적인 거주를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하반기(7∼12월)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입주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신혼부부 전세임대는 신혼부부가 거주할 전셋집을 직접 찾으면 LH가 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맺은 뒤 재임대하는 사업이다. 수도권은 1억2000만 원, 지방 광역시는 9500만 원…
회사원 박모 씨(29·여)는 최근 출근길에 빼놓지 않는 물건이 있다. 휴대용 선풍기다. 경기 김포시에 사는 박 씨는 직장이 있는 서울 광화문 도심까지 버스로 출근한다. 아침에도 체감온도가 30도를 웃도는 날씨에 휴대용 선풍기 없이는 버스를 기다리기 힘들다. 박 씨는 “지난달에 휴대용 …

직장인 백상현 씨(33)는 요즘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스마트폰 대신 중국어 단어장을 더 자주 들여다본다. 잦은 야근으로 지하철만 타면 객실 손잡이를 붙잡고 졸기 바빴던 그가 최근에는 ‘수험생 모드’가 된 것이다. 백 씨의 이 같은 변화는 7월부터 시작된 주 52시간 근무로 중국어 학원을…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에 잠정 합의했다. 8년 만에 여름휴가 전 임협 합의에 이른 것이다. 장기 교섭으로 인한 노사갈등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은 하반기(7∼12월) 지배구조 개편과 대내외 경영 위기 대응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사는 19차 교섭 끝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