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비장애 학생 구분없이 한 교실에서 부대끼며 ‘소통’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개원중 2교시 쉬는 시간. 휠체어를 탄 2학년 김상윤 군(14)이 같은 반 우석민 군(14)의 도움을 받아 4층 음악실로 가고 있었다. 선천성 연골종증을 앓고 있어 뼈가 쉽게 부러지는 상윤 군은 잘 걷지 못한다. 얼마 전에는 오른쪽 팔이 골절돼 깁스를 했다. …
- 2017-09-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개원중 2교시 쉬는 시간. 휠체어를 탄 2학년 김상윤 군(14)이 같은 반 우석민 군(14)의 도움을 받아 4층 음악실로 가고 있었다. 선천성 연골종증을 앓고 있어 뼈가 쉽게 부러지는 상윤 군은 잘 걷지 못한다. 얼마 전에는 오른쪽 팔이 골절돼 깁스를 했다. …

미동도 없었던 화물칸 차량에 실린 화물이 갑자기 덜컹거리며 움직인다. 주차돼 있던 모든 차량이 일제히 오른쪽으로 쏠리는가 싶더니 차끼리 서로 충돌한다. 선체가 90도 이상 기울어지자 급기야 소형 승용차가 천장 쪽으로 날아올랐다가 바닥을 향해 떨어지기도 한다. 바닷물이 오른쪽에서 조금씩…
5·9 대통령 선거 때 2, 3위로 낙선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5일 나란히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TK(대구경북) 지역을 찾아 지지 경쟁을 펼쳤다. 홍 대표의 대구 방문은 당 혁신위원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를 발…
“금요일마다 이게 무슨 일인지….” 15일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면서 청와대와 여당에서는 “어쩌다 금요일이 사퇴의 날이 되어버렸냐”는 탄식이 나왔다. 박 후보자의 사퇴로 새 정부 출범 이후 차관급 이상 인사가 낙마한 것은 총 일곱 번째다. 이 중 국회에서 …

국회 인사청문회 이후 경북 포항에 머무르던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49)는 15일 오전 청와대에 전화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여권 관계자는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 결정에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박 후보자에게 직접 ‘정말 미안하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안다”고 …
![[단독]EMP공격 대비한 軍방호시설 ‘역부족’](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6/86354668.1.jpg)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북한 미사일 발사 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며 “최근 북한이 주장한 전자기파(EMP) 공격과 생화학 위협 등 새로운 유형의 위협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하고 대비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앞서 북한은 6차 핵실험 직후인 9일 “우리의 …
![[단독]北도발 37건중 20건 ‘주말 또는 연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9/16/86354666.1.jpg)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11일(현지 시간) 대북 석유 수출을 제한하는 조항 등이 포함된 제재 결의안을 채택하자 북한은 즉각 “최후 수단도 불사할 준비가 돼 있다”며 강력한 도전을 예고했다. 실제 나흘 뒤인 15일 북한은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동아일보가 1998년 북한의 대포동…
북한이 15일 감행한 미사일 도발 상황은 언뜻 보기에 지난달 29일 화성-12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때와 매우 흡사하다. 발사 장소(평양 순안비행장)와 낙하 지역(북태평양 해상)이 같고,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상공을 지나 거의 동일한 비행궤도로 날아갔다. 군도 화성-1…

15일 북한이 ‘화성-12형’ 추정 미사일을 쏜 지 6분이 지난 오전 7시 3분. 강원지역 동해안에서 현무-2A 탄도미사일(최대 사거리 300km) 2기가 2, 3초 간격으로 하늘로 치솟았다. 문재인 대통령의 사전 승인을 받은 군은 현무-2A를 250km 떨어진 표적에 명중시키는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5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국 정부의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의 지원 시기를 고려해 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한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오후 5시 37분부터 35분간 이뤄진 전화 통화에서다.…

“북한은 무모한 도발을 지속하고 빈도와 강도를 높일수록 몰락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15일 북한 김정은이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도발을 감행한 직후 문재인 대통령은 곧바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소집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오전 …
중국은 북핵 문제 해결의 중국 책임론을 정면으로 거부하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보다 “중국 러시아가 직접적인 행동으로 북한의 도발을 막으라”는 미국의 요구에 대해 더 반발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요구에 대해 “방울을 푸는 건 방울 …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사진)이 미군 전술핵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매티스 장관은 13일(현지 시간) 미 전략핵무기 핵심기지인 노스다코타주 마이노트 공군기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이 ‘한국인들이 최근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두고 논의 중인데, 고려하는 바…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사흘 만에 또다시 미사일 도발을 강행하자 미국과 국제사회는 ‘모든 옵션’을 거론하며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미국은 ‘원유 공급 차단’이라는 최후의 제재 카드를 다시금 언급하며 중국을 압박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북한 미사일 발사 …

종교관, 역사관 논란을 빚었던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사진)가 15일 결국 사퇴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낙마한 고위 공직 후보자가 7명으로 늘어나면서 청와대 인사·민정 라인을 향한 부실 검증 책임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를 통해 장관으로서 이…

재테크와 핀테크를 결합한 국내 최대 규모의 박람회인 ‘2017 동아 재테크·핀테크쇼’가 15일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이틀간의 일정으로 개막했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해 올해로 4회째인 이번 행사에는 은행 보험 증권 부동산 등 분야의 74개 회사가 참가했다. 최종구 금융위…

15일 북한 김정은이 또다시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상공 너머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고강도 도발을 감행했다. 수소폭탄급 6차 핵실험(3일)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이 채택된 지 3일 만이자 지난달 29일 ‘화성-12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이후 17…
북한이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대형 도발을 감행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어제 “오전 6시 57분경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이 일본 홋카이도 상공(최대고도 770km)을 지나 3700km가량 떨어진 북태평양 해상에 떨어졌다”며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급 이상으로 추정…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어제 자진 사퇴했다. 박 후보자는 사퇴 발표문을 통해 “전문성 부족을 명분으로 부적격 채택을 한 국회 결정을 납득하기 어려웠다”면서도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사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 정부 들어 중도 낙마한 …
240번 버스 사건은 사실 확인 없는 자극적 정보가 인터넷을 거치면서 한 사람의 삶을 몇 시간 만에 송두리째 망가뜨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33년간 성실하게 운전대를 잡아온 버스 기사 김모 씨는 자신을 향한 악성 댓글이 너무 고통스러워 자살까지 생각했다고 한다. “입에 담지 못할 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