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거리두기 강화, 이미 늦었다…최소 한 달은 해야 효과”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16일 11시 20분


코멘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16일 오전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2021.12.16/뉴스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16일 오전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2021.12.16/뉴스1 © News1
정부가 연일 악화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전문가들은 부족한 조치로 평가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의 실패를 정부 탓으로 규정하면서 거리두기 강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중증환자 치료를 우선순위에 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16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오는 18일 0시부터 내년 1월2일까지 16일간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은 4명으로 줄어들고, 식당·카페 영업은 오후 9시까지로 제한된다. 대규모 행사·집회 허용 인원도 줄어들고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를 확대한다.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지금 이 정도의 거리두기 강화로 상황이 얼마나 해소될지 잘 모르겠다”며 “일단 국민의 협조와 참여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우주 고려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부분적인 효과는 있겠지만 중환자 병상 부족, 중증환자 사망 등의 기세가 극적으로 꺾이긴 힘들 것”이라며 “거리두기 강화가 늦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현재 겨울이라는 계절적 문제에다가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 속도는 더디고, 오미크론 변이가 내년 1월부터는 델타 변이를 대체하는 우세종이 될 것”이라며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622명 발생했다. 전날 7850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규모다.

질병관리본부장을 지냈던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못 모이게 유도하는 것”이라며 “적어도 한 달간 거리두기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대부분의 시설로 확대하고, 식당 등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곳에는 방역패스 100%를 적용해야 한다고 정 교수는 조언했다.

전체적인 확진자 규모보다는 위중증환자에 초점을 맞추고 대책을 세워야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날 기준 위중증 환자는 989명으로 또다시 최다 기록을 세웠다.

최재욱 교수는 “최우선순위를 중증환자 치료와 병상 확보에 두고 인력과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며 “부스터샷, 청소년 접종, 방역패스 등도 해야 하는 일 중 하나지만 백화점식이 아닌,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유행 규모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한 안전망들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며 “백신의 효과가 확인되고 있으므로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시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