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 되도록 피하되…가게 되면 빨리 씻고 마스크 착용”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24일 07시 09분


코멘트
수원시 공직자가 지역 목욕탕을 방문해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 뉴스1
수원시 공직자가 지역 목욕탕을 방문해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 뉴스1
최근 전국의 목욕탕·사우나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면서 목욕탕과 사우나와 같은 밀폐된 시설에서 사람들 간의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밀폐된 시설에서 사람들이 모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일에 서울 강남구의 한 주상복합에서 사우나를 통해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이 아파트의 최초 확진자는 지난주 단지 내 사우나를 여러 차례 방문했고 사우나를 이용한 10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앞서 이달 초에는 경남 진주와 울산시에서도 목욕탕 관련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에 따르면 16일 0시 기준 울산과 진주 두 지역에서만 목욕탕 관련 확진자가 누적 229명 발생했다.

첫 확진자가 코로나19 증상을 감기몸살로 착각해 목욕탕을 수시로 이용한 점, ‘달 목욕(월 정액제 회원)’ 문화 등으로 해당 시설들에서 지역사회 주민 모임 등이 활성화됐던 점 등이 집단감염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방역당국은 Δ환기가 어려운 실내 특성 Δ확진자가 탈의실과 사우나, 헬스장 등에 장시간 체류 Δ시설 내 빈번한 접촉과 모임 등도 집단감염 규모를 키운 원인으로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환기가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는 환경인 만큼 감염위험이 크다고 진단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목욕탕과 같이 밀폐된 공간에서 밀접하게 모여서 대화를 나누는 데다 환기까지 안 되는 상황에서 집단감염이 안 일어나는 게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확진자가 탈의실 등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을 수 있고, 공용공간의 손잡이 등에 바이러스가 묻었을 가능성도 높다”고 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보통 동네 묙욕탕에 가면 지인과 대화하기도 하고, 마스크 안 쓰고 머리를 말리는 등 장시간 머물게 된다”며 “밀폐된 공간에서 드라이기와 선풍기 등을 이용하면서 바이러스가 쉽게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목욕탕 발 집단감염이 이어지자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전국의 목욕업장을 대상으로 ‘목욕탕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했다. 전국의 목욕장 직원들은 진단검사를 받아야 하고, 목욕장 이용자는 출입 시 전자출입명부(QR체크인) 작성과 발열검사를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는 게 골자다.

또 이용자와 종사자는 탈의실과 목욕탕 내에서 대화해서는 안 되며 1시간 이내에 시설 사용을 마쳐야 한다. 평상 등 공용물품과 공용용기 사용도 금지되고, 월간 이용권의 신규 발급도 제한한다.

전문가들은 이 조치가 목욕탕 발 확진자 수를 줄일 수 있을 거라 예상하면서 이용자의 방역수칙 동참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목욕탕의 뜨거운 물 때문에 바이러스가 그 안에서 오래 살지는 못하지만, 사람들이 그외 공용공간에서 확진자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감염이 되는 것”이라며 “방역지침에 따라 사람들이 거리를 두고 빠르게 씻고 나오고 탈의할 때 마스크를 쓰면 감염 위험이 적다”고 조언했다.

천 교수도 “공용 공간에서는 KF 마스크를 꼭 쓰고 이용해야 하고 탕, 발한실, 공용공간 등에서 2m 거리를 두고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기청정기 등을 이용해 바이러스를 거를 수 있도록 하고, 불투명 가림막 등을 설치해 사람들의 대화를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하기로 한 ‘방수마스크 의무화’ 정책은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진주시는 지난 16일 목욕탕 관련 집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인원 제한, 종사자 진단검사와 함께 목욕실 내 방수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경남도가 마련한 ‘목욕탕 방역 강화 대책’에도 이런 내용이 포함돼 있다.

천 교수는 “탕 안에서는 비말이 무거워 물 밑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거리를 두고 앉는다면 감염 위험이 낮아진다”며 “탕 안에서 호흡이 가쁜데 방수마스크를 쓰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화금지, 목욕 시 2m 간격두기를 잘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게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조언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