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마스크 배분 대책 발표에 약국들 ‘멘붕’

  • 뉴시스
  • 입력 2020년 3월 5일 17시 05분


코멘트

"하루 종일 마스크만 팔라는 것도 아니고"
정부 생각하고 약국 현실 달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마스크 대란 대책으로 정부가 약국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활용한 배분 대책을 내놓으면서 약국의 업무 마비 등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5일 경기북부 일산 지자체와 약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마스크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약국의 DUR시스템을 활용해 개인은 일주일에 2매만 구매제한을 두는 방안을 마스크 수급대책을 발표했다.

정부가 발표한 마스크 구매 3대 원칙은 1인 1주 2매 구매제한, 수요 분산을 위한 출생연도별 구매 요일 지정, 본인 신분증 확인을 통한 중복구매 제한 등이다.

구매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보완대책으로 주말에는 출생연도에 따른 구매제한을 없애고, 약국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는 우체국에 DUR시스템을 구축해 판매하면서 구매이력을 연동키로 했다.

그러나 요일별로 구매자를 분산했다고 해도 약국 1곳당 부담해야 할 담당인구가 지역에 따라 적게는 하루 100여명에서 많게는 400여명 수준이어서 정보입력 등 업무처리에 과부하가 우려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등록된 경기북부 지역별 약국 수는 고양시가 420곳, 남양주시 231곳, 의정부시 186곳, 파주시 146곳, 구리시 97곳, 양주시 74곳, 포천시 54곳, 동두천시 43곳, 가평군 24곳, 연천군 22곳 등이다.

2월말 기준 고양시 인구 107만1002명을 약국수로 나누면 약국 1곳당 2550명을 담당하는 수준으로, 하루 364명에게 마스크를 판매해야 한다.

경기북부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연천군 역시 약국당 담당인구가 1982명에 달해 이를 7일간 분산해도 하루 396명에게 마스크를 공급해야 한다.

마스크 공급량에 여유가 있다면 구매자가 분산될 수 있겠지만, 모두에게 돌아갈 수 없는 한정된 수량이 공급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의 공적판매처 줄서기 현상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가족 관계여도 같은 구매 요일이 아니면 마스크 대리구매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결국 마스크 입고 시점에 맞춰 대기줄이 다시 형성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 때문에 정부 대책을 접한 약국들도 참여 여부를 놓고 고민이 깊은 상태다.

한 지역 약사회 관계자는 “엄밀히 말하면 DUR이 아니라 심평원 홈페이지에 별도 창이 생긴 것인데 약국에서 마스크 판매 정보를 입력하려면 시스템이 느려져서 처방전 조제라던가 일반 고객 응대에 크게 지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며 “어려운 시기인 것은 알지만 마스크만 팔수도 없는 약국의 현실이 반영되지 않다보니 지금도 약사 커뮤니티에 못하겠다는 사람도 나오고 있고, 당장 내일부터 하라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다들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다른 지역 약사회 관계자도 “정부의 생각하고 약국 현실에 괴리가 있는 것 같은데 충분한 물량이 공급되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이번 대책은 약국 앞으로 대기줄을 옮기는 것에 불과하다”며 “사람들이 몰려 감염 가능성이 높은 곳임에도 이번 사태 이후 마스크조차 지원된 적이 없는데 이제 와서 우리한테 마스크 판매 책임을 모두 넘기는 것 같아 기분이 좋지만은 않다”고 토로했다.

[의정부=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