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레아니호 인양 연기…“크레인, 9일 다리 통과 가능”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6일 17시 51분


코멘트

"다뉴브 강 수심 4m 정도면 이동 가능"
"크레인 다리 통과, 일요일 정도 판단"
"8일 결속작업 마무리…유실방지 총력"
"9일 크레인 들어온다면 오후 인양 완료"
"수심 안 낮아지는 최약 경우도 대비 중"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를 인양할 대형 크레인 ‘클라크 아담’이 오는 9일에나 사고 지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빠르면 6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시작할 것으로 기대됐던 인양 작업도 늦춰지게 됐다.

정부합동신속대응팀 구조대장 송순근 육군대령은 이날 머르기트섬 현장CP 정례브리핑에서 “클라크 아담은 다뉴브강의 수심이 4m 정도가 되면 사고 지점에 올 수 있다”면서 “헝가리 당국은 일요일쯤이면 크레인이 두 다리를 통과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장이 말하는 두 다리는 사고 현장에 인접한 머르기트 다리와 바로 직전의 아르파드 다리다.

북서부 코마롬을 출발해 마리아 발레리아 다리, 메제리 다리, 우이페쉬트 철교를 통과한 아담 클라크는 전날 아르파드 다리 앞에서 멈춰선 상태다. 당초 아르파드 다리는 다뉴브강의 다른 다리보다 높이가 낮아 허블레아니호 인양의 최대 관문으로 여겨졌다.

헝가리 당국이 측정하는 세체니 다리와 엘리자베스 다리 사이의 공식 수심은 이날 기준 약 4.5m다. 사고 지점의 수심은 7.5m 전후를 오가는 상태다.

다뉴브강의 수심 외에 인양의 또 다른 선제조건은 헝가리 당국이 진행 중인 선박 결속작업의 완료다. 헝가리 당국은 오는 8일까지 선박 결속작업을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당초 계획했던 ‘5일 완료’보다 사흘 늦어진 일정이다.

송 대령은 “원래 선체에 두 개의 와이어를 고정해 들어 올리려고 했는데 막상 어제 작업을 해 보니 손상된 부분이 더 발견됐고, 시신 유실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와이어를 하나 추가하기로 했다”며 “보다 세심하게 작업을 진행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실종자 유실 방지를 위한 대책도 보다 꼼꼼하게 준비해 모든 창문에 그물망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송 대령은 “계획대로 8일까지 준비작업을 마치고 9일 크레인이 들어온다면 헝가리 측은 크레인과 배를 연결하는 데 3시간, 배를 들어올리는 데 1시간으로 9일 오후면 인양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다만 수심이 낮아지지 않아 9일까지도 크레인이 현장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에 대한 2안도 마련한 상태다. 송 대령은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면서도 “인양이라는 1안에 집중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2안의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사흘 동안 수상수색 및 수중수색을 통해 9구의 시신이 추가로 수습됐고, 이중 1구를 제외하고 모두 허블레아니호에 탑승했던 한국인으로 확인됐다. 6일 오전 기준 신원이 확인된 한국인 사망자는 15명, 남은 실종자는 11명이다. 신원 확인 작업 중인 1구도 한국인으로 파악되면 한국인 사망자는 16명, 실종자는 10명이 된다.

【부다페스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