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10년 난제’ 전주 항공대대 이번엔 새 둥지 찾을까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방부, 市외곽 도도동 이전 결정… “헬기소음으로 축산-생활 피해”
김제-익산 주민들 반발 변수로

10년 가까이 옮겨갈 곳을 찾지 못한 전북 전주의 항공대대가 이번에는 새 둥지를 찾을 수 있을까.

국방부와 전주시는 최근 덕진구 전미동에 있는 육군 항공대대를 시 외곽인 덕진구 도도동으로 이전하기로 사실상 결정했지만 인근 김제시 백구면과 익산시 춘포면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주시는 송천동에 있던 육군 35사단을 임실로 옮긴 데 이어 항공대대를 이전하고 그 자리에 신도시 ‘에코타운’을 조성할 계획이지만 이전 대상지와 인접한 김제 익산 주민들이 소음·진동에 따른 축산·생활 피해가 예상된다며 이전 불가를 외치고 있다.

○ 시 외곽 도도동으로 이전 결정

헬기 부대인 육군 제206 항공대대는 덕진구 송천동·전미동에 있었던 옛 육군 35사단 인근 31만여 m²의 넓은 터에 자리 잡고 있다. 헬기는 20여 대.

전주시는 북부권 개발을 위해 2006년 35사단과 항공대대를 임실군으로 이전한 뒤 이들 터를 에코타운으로 개발할 계획이었다. 35사단은 어렵사리 임실에 자리 잡았지만 항공대대는 임실군과 주민들이 소음 피해나 각종 안전사고를 우려해 강하게 반대하면서 장기 표류했다. 전주시는 결국 임실 이전을 포기하고 제3의 장소를 물색하다 과거 후보지의 하나였던 도도동 일대를 검토하기 시작했고 국방부도 이곳으로 옮겨도 작전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11일 결과를 전주시에 통보했다.

전주시는 이달 하순경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보상 대책을 논의하는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도도동 일대가 대부분 농경지로 50여 가구만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 절차가 상대적으로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월 국방부와 합의각서를 체결한 뒤 주변 지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시작할 계획이다. 연말부터는 용지 보상과 실시 설계 승인을 거쳐 내년 3월에 이전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백순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이전 터가 사실상 결정된 만큼 해당 주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적절한 대책을 세운 뒤 신속하게 이전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시가 이처럼 분주하게 움직이는 것은 항공대대 이전이 늦어지면서 에코시티 조성사업을 10년 가까이 착수조차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만2000여 채의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려 했던 ㈜태영건설 ㈜포스코건설 등 민간 건설사들은 사업 지연으로 그동안 수백억 원의 이자를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들과 컨소시엄을 형성한 지역 군소 건설업체들이 공사가 늦어지면서 자금난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 김제 익산 주민 반발 변수


항공대대 이전 후보지인 도도동은 국도 26호선을 따라가다 보면 전주시의 끝머리에 있으며, 김제시 백구면과 익산시 춘포면에 맞닿아 있다. 이 때문에 백구면과 춘포면 주민들은 대책위를 꾸리고 김제시장 등 단체장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철수 김제시 백구면 비대위 대변인은 “전주시가 항공대대를 임실군으로 옮기려다 반발이 심해지자 어쩔 수 없이 도도동으로 이전하려 하고 있다”며 “항공대대가 들어서면 헬기의 소음·진동이 끊이질 않아 가축 사육과 일상생활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건식 김제시장도 “인접 지자체인 김제시와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이전 후보지를 결정한 것은 전주시가 상생과 화합 정신을 훼손한 것”이라며 “신속한 군사작전을 위해서는 35사단이 있는 임실로 항공대대를 이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같은 행정구역 안에서 부대를 이전하는 만큼 인근 자치단체와의 협의가 의무사항은 아니다”라며 “헬기 이착륙에 따른 소음은 생활소음 수준으로 현재 항공대대가 있는 전미동에선 소음 피해에 대한 주민 민원이 거의 없었다”고 밝히고 있다.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10년 난제#전주 항공대대#도도동 이전#김제#익산#반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