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끝나고… 가을은 다가오고… 신종플루 대유행 경계

  • 입력 2009년 8월 21일 02시 58분


“800만명 감염 막자” 공격적 대응

당국 “검사없이 의사가 투약 결정” 적극치료로 전환
환자집계도 안해… 日 경계수준 ‘대유행 단계’로 올려

21일부터 의사가 신종 인플루엔자A(H1N1)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별도의 검사 없이 즉시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내린다. 반면 신종 인플루엔자에 감염됐다 해도 의사가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열을 내리는 식의 치료만 한다. 젊고 면역력이 강해 곧 회복할 것처럼 보인다면 설령 감염됐다 하더라도 약을 처방하지 않아도 되는 것.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는 “누구나 동네의원에서 즉각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치료’ 방식으로 대응방식을 바꿨다”고 20일 밝혔다. 보건당국은 1차로 항바이러스제 24만 명분을 전국 보건소에 배포했다.

이는 신종 인플루엔자가 사실상 대유행으로 이행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이웃 일본에서도 감염자가 급속히 늘고 세 번째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경계수준을 대유행 단계로 높였다.

동아일보가 입수한 ‘신종 인플루엔자 대유행 대비 유관기관 2차 회의록’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하기 전에 대유행이 시작되면 8∼16주간 입원환자 13만∼23만 명, 외래환자 450만∼800만 명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자도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검사를 강화하는 것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다고 정부는 판단했다. 빨리 발견해서 빨리 치료해야 확산을 막는다는 것. 지금까지는 해외여행자 중 발열 증상이 있거나 확진환자와 접촉한 사람에게는 무조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했다. 그러나 이런 ‘예방 차원의 투여’는 사라진다. 앞으로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 병·의원을 찾으면 의사가 환자의 병력, 생활습관, 발열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투약을 결정한다. 환자가 요청해도 의사가 괜찮다고 판단하면 약을 투여하지 않는다. 환자가 발생해도 의료기관이 보건당국에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환자 집계도 더는 하지 않는다. 이런 방식은 계절성 인플루엔자 발생시의 대응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은 “신종 인플루엔자에 대한 대응을 기존의 계절성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맞추면서 ‘상시체제’로 가겠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이제 남은 과제는 항바이러스제와 백신 확보다. 정부는 10월 말까지 전 국민의 11%인 530만 명분의 항바이러스제를 확보하기로 한 기존 계획에 추가로 500만 명분 정도를 더 구입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예방백신은 전 국민의 27%인 1330만 명분을 구입할 방침이다.

한편 전북 전주시 A여고는 학생 7명이 신종 인플루엔자에 걸려 임시 휴교에 들어갔다.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도 연수 중인 교사 6명이 신종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입소자를 모두 퇴소시키고 28일까지 임시 휴관했다.

김상훈 기자 corekim@donga.com

우경임 기자 woohaha@donga.com


▲동아일보 박영대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