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 2학기 수시 논술출제 방향 발표

  • 입력 2005년 9월 5일 03시 02분


코멘트
교육인적자원부의 논술 가이드라인에 맞춘 각 대학의 2학기 수시 논술시험 출제방향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서강대는 4일 변화된 논술시험 문제의 출제방향과 함께 예시문제까지 공개했다. 인문사회, 경제경영, 이공자연 세 분야로 나눠 논술을 치르는 서강대는 인문사회와 이공자연 계열은 국문 지문 2개, 경제경영 계열은 국문 지문 4개와 3개 문항이 주어진다.

특히 자연계열은 공통 문항 1개에 수리논술형 2문항으로 구성된다.

지문으로는 ‘세계화와 보살핌의 사슬’에 대한 내용을 다룬 알리 러셀 혹스차일드의 ‘보살핌 사슬과 감정의 잉여가치’, 환경운동가 쓰지 신이치의 ‘슬로 라이프’ 등이 제시됐다.

수리논술형은 ‘해변 가까이에 무인도가 있고 섬 가운데 높은 산이 있다. 줄자와 각도기만 사용해 해변에서 무인도까지의 거리 및 산의 높이를 알아내는 방법과 장단점을 설명하라’는 문제가 예시됐다.

답안 글자 수 제한은 없으며 풀이과정 대신 독창적이고 논리적인 해결 방식과 타당성을 평가한다.

이만기 메가스터디 교육연구소장은 “공통 지문 외에 전공 관련 시사내용을 담은 지문이 제시됐다”며 “현대문명의 위기나 문제점을 다루고 있는 서적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강대 측은 “5일 홈페이지에 구체적 예시문제를 공개할 것”이라며 “변경된 논술에 관한 특강은 11일 오후 2시 서강대 이냐시오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일 가장 먼저 변경된 출제방침을 밝힌 건국대 논술고사에서는 국어 지문 2개가 나올 예정이다. 건국대 측은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따르고 고교생 권장도서를 읽어 교양을 쌓은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쓸 수 있도록 쉽게 출제할 계획”이라며 “9일 예시문제를 홈페이지에 공고한다”고 밝혔다.

고려대는 4일 열린 입시설명회에서 “교육부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범위 내에서 기존의 형식을 유지할 것”이라며 “수리논술은 기존 5문항에서 조금 줄어들고 영어지문은 없어지는 대신 국문지문은 3∼5개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화여대도 수시 2학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10일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변화된 논술 출제방향을 고지할 방침이다. 경희대도 5일 최종 심의를 거쳐 6일 기존의 논술 출제문제 가운데 비슷한 유형의 예시 문제를 발표한다.

노시용 기자 syroh@donga.com

▼서강대 수시 2학기 특별전형 논술 예시문제(인문사회계열)▼

■A

(전략) 세계 자본주의는 무엇이든 그것이 만지는 것에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그것은 거의 모든 것을 만지는데, 그중에는 내가 얘기하는 ‘전지구적인 보살핌의 사슬’도 포함된다. 이것은 유급 혹은 무급의 보살피는 일을 바탕으로 한 전 세계 사람들 간의 일련의 개인적 연결이다. 대개는 여자들이 이런 사슬을 만들지만 어떤 경우에는 여자와 남자 모두가 만들고, 드문 경우에는 남자들만이 만든다. 이와 같은 보살핌의 사슬은 국지적, 국가적 혹은 전 지구적일 수도 있다. 전 지구적인 사슬은 (비키 디아즈가 이에 해당되는데) 대개 가난한 나라에서 시작해 부자 나라에서 끝난다. 하지만 어떤 경우 그런 사슬은 가난한 나라들에서 시작하고, 바로 그 가난한 나라 안의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한다. 혹은 그것들이 하나의 가난한 나라에서 시작해 다른 약간 더 가난한 나라로 확장하고, 이어서 후자의 나라 안에서 하나의 장소와 다른 하나의 장소를 연결한다. 사슬들은 또 연결되는 지점의 수에서도 다양하다. 어떤 것은 하나이고, 어떤 것은 둘이나 셋이다. 그리고 연결되는 강도도 다양하다. (후략)

(출전: 알리 러셀 혹스차일드, 보살핌 사슬과 감정의 잉여가치)

■B

반다나 시바는 다국적 기업에 의한 종자의 독점이 인류가 현재 직면한 최대의 위협이라고 한다. 지역 공동체가 주도하는 종자 보존 운동이 무엇보다 긴급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말할 나위도 없이, 씨앗은 재생이라는 생명 현상의 핵이며 생명의 재생 없이는 사회를 유지해 나갈 수 없다는 사실 또한 자명하다. 그러면서 그녀는 ‘그러나’라고 덧붙인다. 그러나 문제는 어지럽게 돌아가는 현대 산업사회에는 생명의 재생에 대해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우리는 생명이 재생을 기다릴 수조차 없게 된 것이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현대 세계를 뒤덮은 생태학적, 사회적인 위기는 재생이라는 숭고한 가치가 격하되어 있는 데에 기인하고 있다. (중략) (출전: 쓰지 신이치, 슬로 라이프)

■문항1 : 40%

제시문 [A]와 [B]는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어떤 공통된 위기에 대한 진단과 대안을 서술하고 있다. 위 두 편의 글이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위기가 무엇이며, 현대사회에서 그 문제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문 [A]와 [B]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400∼500자, 띄어쓰기 포함)

■문항2 : 30%

제시문 [A]에서 ‘전 지구적인 보살핌의 사슬’이라고 은유적으로 표현한 문제는 삶의 다른 영역이나 분야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위에서 거론된 두 분야 이외에 어떤 분야에서 그러한 예를 찾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400∼500자, 띄어쓰기 포함)

■문항3 : 30%

제시문 [A]와 [B]을 읽고 다음과 같이 여성과 관련하여 글을 쓰려고 한다. 주어진 단락에 이어질 알맞은 내용을 글로 써서 완성하되 반드시 다음의 단어들이 포함되도록 하시오. (400∼500자, 띄어쓰기 포함)

生態, 貿易, 自然, 持續可能한 發展, 世界市場, 平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