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혈액 수급 ‘빨간불’…정은경, 헌혈의집 방문해 직접 헌혈
보건복지부는 정은경 장관이 23일 인천혈액원 헌혈의 집 구월센터를 방문해 헌혈자와 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헌혈에 참여했다고 밝혔다.올해 들어 헌혈 참여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일일 혈액 보유량은 적정 권고 수준인 ‘5일분 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 2026-01-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보건복지부는 정은경 장관이 23일 인천혈액원 헌혈의 집 구월센터를 방문해 헌혈자와 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헌혈에 참여했다고 밝혔다.올해 들어 헌혈 참여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일일 혈액 보유량은 적정 권고 수준인 ‘5일분 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손상된 연골을 재생하는 ‘꿈’ 같은 일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의대 연구자들이 주도한 최신 연구에 따르면, 노화와 연관된 특정 단백질을 차단하는 약물을 투여한 노령 쥐에서 무릎 연골 손실을 되돌릴 가능성이 확인됐다. 같은 치료법은 운동선수에게 흔한 전방십자인대(A…

지난해 이른바 ‘사무장 병원’ ‘면허 대여 약국’ 등 불법 의료기관을 운영해 부당한 이득을 올린 고액 체납자로부터 환수한 금액이 191억 원에 달했다.2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사무장병원 등 불법 의료기관을 운영해 얻은 수익을 숨긴 고액 체납자를 중심으로 현장 징수 활동을 해 1…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본과 4학년 신혜원 학생이 2026년도 제90회 의사국가시험에서 전국 수석으로 합격했다. 순천향대가 의사국시에서 수석 합격자를 배출한 것은 2024년 이후 2년 만이다.이번 의사국시는 8~9일 양 일간 실시됐으며 총 1078명이 응시해 75.9%의 합격률을…
![추워서 감기 걸렸다? 알고 보니 ‘착각’ [건강팩트체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3/133216134.3.jpg)
#난방 안 된 차가운 방에서 잤다. 감기 걸렸다.#겨울비에 젖어 오들오들 떨었다. 감기 걸렸다.#칼바람 부는 날, 외투 없이 돌아다녔다. 감기 걸렸다.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법한 상황이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추위가 병을 만든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대 과학은 이 생각이 절반만…
![하버드 의사가 실천하는 ‘뇌 노화 늦추는 6가지 습관’ [노화설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2/133210626.3.jpg)
루돌프 탄지(Rudolph E. Tanzi)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대 신경학과 교수 겸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뇌 건강센터 공동 소장은 신경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를 규명하는 연구 분야의 선구자로 통한다. 그는 치매의 가장 흔한 유형인 알츠하이머병 관련 주요 유전자 3개를 발견…

“담배회사는 뺑소니범입니다. 교통사고(흡연)로 인해 많은 사람이 다치고 죽었는데 운전자(담배회사)는 도망간 것입니다.” 15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내외 담배회사 3곳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 2심에서 또 패하자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은 “법원 판단을 존중하지만 과학과 법의 괴리…
시중에 판매되는 담배의 유해성분 정보가 국가 기관 검증을 거쳐 10월부터 공개된다. 액상형 전자담배도 공개 대상에 새롭게 포함됐다. 정부는 유해성분이 공개되면 흡연자가 건강을 염려해 금연에 나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내 담배 규제가 선진국에 비해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