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뇨 의심 6가지 주요 증상…“이 신호 보이면 검사 받아야”
당뇨병은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만성 질환 중 하나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부족 또는 인슐린 작용의 이상으로 혈당 조절에 장애가 생기고,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상태다. 당뇨병은 병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질환이다. 심근경색증·만성콩팥병·망막병증·뇌졸중 같은 심각한 합병증 위험을…
- 2026-01-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당뇨병은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만성 질환 중 하나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부족 또는 인슐린 작용의 이상으로 혈당 조절에 장애가 생기고,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상태다. 당뇨병은 병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질환이다. 심근경색증·만성콩팥병·망막병증·뇌졸중 같은 심각한 합병증 위험을…

올해부터 고지혈증 검진 후 첫 진료비가 면제된다. 당뇨병 확진을 위한 검사 혜택도 확대된다. 19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요양급여의 적용 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 사항’ 고시 개정안이 1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됐다. 만성질환을 조기에 관리해 중증질환으로 악화하는 것을 예방하려는 취지다…

골다공증 치료제나 항암제를 복용 중이라면 잇몸 통증과 치유되지 않는 상처가 ‘턱뼈 괴사’ 신호일 수 있다. 의료진이 말하는 진단 기준과 예방법.

반려동물을 잃은 일이 가족이나 지인을 잃은 것보다 더 큰 고통이 되었다는 사람이 다섯 명 중 한 명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두 가지 상실을 모두 경험한 사람 가운데 21%는 반려동물의 죽음이 더 견디기 힘들었다고 답했다.이는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이라고 여기는 인식이 단순…

연명의료를 받지 않겠다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등록한 사람이 지난해 말 320만 명을 넘어섰다. 연명의료 중단 결정을 이행한 사람은 47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좋은 죽음은 신체적인 통증 없이, 가족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19일 국립연명의…
국민들의 생활체육 참여가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 운동 시간과 참여 기간도 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스포츠과학원과 함께 만 10세 이상 국민 9000명을 대상으로 2024년 9월부터 2025년 8월까지 조사한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2025년 생활체육 참여율(…
![“임신 중 타이레놀 복용, 아이 자폐증·ADHD와 무관”…최신 연구 결과 [건강팩트체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19/133182173.3.jpg)
해열과 진통 치료제로 널리 쓰이는 파라세타몰(상품명 타이레놀)을 임신 중 복용하더라도, 아이의 자폐증·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또는 지적 장애 발병 위험을 높이지 않는다는 최신 연구 결과가 나왔다.이는 작년 9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다. 트럼프 대…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의 경구용 비만 치료제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가 미국 출시 첫 주 3000건 이상 처방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출시 초기 실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온다.19일 외신 등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IQVIA가 집계한 결과 위고비 알약 제…
![[단독]‘소청-흉부’ 레지던트 충원 20%대 그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0/131779847.1.jpg)
올 3월부터 근무할 신규 레지던트 모집 결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과’의 충원율이 20%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지역·필수·공공의료 강화를 내세우며 필수과 보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의정갈등 이전보다 인기가 더 추락한 것이다. 반면 재활의학과와 ‘피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