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70
구독 0

‘엑소좀 크림’ , ‘엑소좀 앰풀’. 한때 화장품 홍보 문구에 빈번하게 등장했던 ‘엑소좀(exosome)’이 최근 자취를 감췄다. 올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 지침’을 개정하면서 ‘엑소좀’, ‘엑소좀 화장품’ 같은 용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엑…

건강과 소득을 갖춘 신(新)노년층 ‘영올드(Young Old·젊은 노인)’가 새로운 경제 주체로 떠오른 가운데 영올드의 금융 투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늙고 있는 한국이 선진국처럼 초고령화 시대에 연착륙하려면 5060 영올드의 금융에 대한 이해와 현명한 …
노후자금이 막막해 당장 자녀에게 증여할 자금은 없지만 공시가격 12억 원이 넘는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민간 주택연금 상품에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부부가 모두 사망한 후 집을 처분해도 상속인에게 부족한 금액을 청구하지 않을뿐더러 만약 집값이 올랐다면 사망 이후 상속인에게 상승분을 넘길…

‘120세 시대’를 맞아 고령층이 여생을 어디에서 보낼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제는 단순 요양시설을 넘어 장기적으로 노년의 삶을 설계할 수 있는 주거 환경이 주목받고 있다. 고령자들이 은퇴 이후 자기 계발을 하고 공동체를 이루는 등 인생 2막을 주체적으로 개척하고자 하는 수요…

패션업계가 부상하는 고객층인 ‘영올드’를 겨냥한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패션그룹형지는 주요 여성복 브랜드 매장에 주요 고객층인 시니어 맞춤형 스타일링 팁 가이드북을 배포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은 ‘형지 뉴시니어연구소’가 제작했다. 앞서 형지는 4월 새로운 소비의 주…

‘기적의 비만약’으로 불리며 세계적인 관심을 모았던 일라이릴리의 새로운 당뇨·비만치료제 ‘마운자로’의 국내 출시가 가까워지고 있다. 여름이 다가오며 비만치료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마운자로까지 국내 시장에 뛰어들며 비만치료제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질환, 이른바 ‘국민병’으로 불릴 만큼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병이 당뇨병이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국내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14.8%)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 2022년 기준 30세 이상 국내 당뇨 환자 수…
일본 연구진이 전기장을 이용해 나이 든 노화 세포를 선별해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최근 여러 대사 질환 및 뇌 질환 등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노화 세포가 지목되고 있어 앞으로 여러 치료법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과학계에 따르면 최근 일본 도쿄도립대 연구진은 전…

건강과 소득을 갖춘 신(新)노년층 ‘영올드(Young Old·젊은 노인)’가 새로운 경제 주체로 떠오른 가운데 영올드의 금융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늙고 있는 한국이 선진국처럼 초고령화 시대에 연착륙하려면 5060 영올드의 금융에 대한 이해와 현명한 …

월 배당 상장지수펀드(ETF)가 ‘제2의 월급 통장’으로 불리면서,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를 한 영올드(Young Old·젊은 노인)에게도 주목받고 있다. 은퇴 후 현금 소득이 끊기면서 발생하는 ‘월급 절벽 현상’에 소비 성향 등이 급격히 위축되는데, 월 배당 ETF…

단순한 장수를 넘어 건강하게 나이 드는 삶, ‘웰에이징(Well-ag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 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40대 이상 응답자의 70% 이상이 웰에이징에 관심을 보였고, 이 중 80%는 …

노인 인구가 늘면서 요양원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노인을 위한 주거 및 복지 시설을 아우르는 ‘시니어 레지던스’ 가운데 병원에 입원할 만큼 중증 질환은 없지만 홀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에게 요양원이 가장 적합한 유형으로 꼽힌다. 요양원은 노인 복지 시설로 분류된다. 비교적 건…

최근 스트레스가 늘면서 원형탈모를 호소하는 30∼50대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원형탈모는 우울증과 불안 장애 등 여러 정신적 질환을 동반할 수 있어 사회 활동을 하고 있는 젊은층에선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기존에는 스테로이드 등 일시적인 치료법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 원형탈모를 근본…

6시간 58분. 한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보다 18% 부족하다. 대한수면연구학회가 발표한 ‘2024년 한국인의 수면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매일 숙면하는 비율이 7%에 불과해 대부분 수면의 질이 낮았다. 그렇다고 불면증 약을 처방받아 먹기에는 …

‘차, 초콜릿, 사과, 포도.’ 전혀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이들 음식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26일 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영국 서리대 연구진은 최근 이들 음식에 포함된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5205명의 건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