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의가 하던 골수-동맥혈 채취, PA 간호사에 허용
의사 업무로 여겨진 골수와 동맥혈 채취 등을 올해 안에 진료지원(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가 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PA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의료 행위는 54개였는데 45개로 조정된다. 보건복지부는 21일 서울 용산구에서 ‘진료지원 업무 제도화 방안 공청회…
- 2025-05-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의사 업무로 여겨진 골수와 동맥혈 채취 등을 올해 안에 진료지원(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가 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PA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의료 행위는 54개였는데 45개로 조정된다. 보건복지부는 21일 서울 용산구에서 ‘진료지원 업무 제도화 방안 공청회…

한국소비자원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의 중복 섭취를 피하라고 21일 당부했다. 소비자원은 다이어트 건기식에 함유된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을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가진 다른 건기식과 함께 섭취하면 간 독성 등 이상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계절이다. 이때는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와 기압이 변화하는 시기라 허리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통증은 불쾌한 감각적 경험이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음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이기도 하다. 통증은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위치와 느껴지는 감각이 다양하게 나타날…
![지방의료원 역량 키워야 의료체계 완결성 높아져[기고/차순도]](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5/22/131658648.1.jpg)
지난 5년간 우리는 코로나19 대유행과 의정 갈등이라는 두 번의 거대한 의료위기를 겪었다. 공공병원 필요성이 한층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지만, 국민의 공공병원 이용 수준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는 민간병원 중심 의료체계가 빠르게 성장한 것에 비해 공공병원의 역량 확충과 국민 신뢰도 …
![[만화 그리는 의사들]〈362〉질염 증상은 씻는다고 낫지 않아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2/131655200.5.jpg)

대웅제약이 선보인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대웅제약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2025 서울헬스쇼’에 참가해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와 건강을 위한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오세…

한국소비자원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의 중복 섭취를 피하라고 21일 당부했다. 소비자원은 다이어트 건기식에 함유된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을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가진 다른 건기식과 함께 섭취하면 간 독성 등 이상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건강검진 항목 중 ‘대장내시경’은 많은 사람들이 꺼리는 검사 중 하나다. 검사 전 장 정결제를 복용해 장을 비워야 하는 등 절차가 번거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20~40대에서도 대장암 발병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며 조기 검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박나현 교수는 …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계절이다. 이 때는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와 기압이 변화하는 시기라 허리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통증은 불쾌한 감각적 경험이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음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이다. 통증은 통증이 발생하는 위치와 느껴지는 감각의 정도에 따라 다른데, 우리 …

호주의 한 여성이 남편과 키스하다가 감전되는 듯한 느낌을 받아 암을 발견하게 됐다.16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미러에 따르면, 호주 시드니에 사는 사라 수삭(48)은 남편과 입맞춤을 하다가 입에서 ‘찌릿’한 통증을 느꼈다.그는 “정말 날카로운 전류가 흐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표…

배우 김지석이 과거 건강검진에서 뇌에 종양이 발견된 적 있다고 고백했다.김지석은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내 안의 보석’에 ‘내돈내산 프리미엄 건강검진 체험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이날 김지석은 “얼마 전에 생일이었는데 마흔 중반 저에게 선물을 해주고 싶다”며 건강검진을 받…

배우 안재욱이 미국에서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e)로 쓰러졌던 당시를 회상했다. 안재욱은 19일 방송된 KBS 2TV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에서 “2013년에 미국으로 휴가를 가서 친한 형 부부와 여행을 했다”며 “첫날부터 속이 불편해 체한 줄 알았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국가통합바이오빅데이터구축사업단(단장 백롱민)이 지난 13∼15일 서울광장에서 개최된 ‘2025 서울헬스쇼’에 참가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국가통합바이오빅데이터구축사업단은 우리나라 국민 100만 명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
![[헬스케어 소식]코오롱생명과학, 美학회서 ‘피부 편평세포암’ 전 임상 발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0/131642548.1.jpg)
코오롱생명과학(대표 김선진)이 미국에서 열린 유전자·세포치료 분야 학술대회에서 자사 항암 치료제 후보물질의 유효성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글로벌 항암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13∼17일(현지 시각)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2025 미국 유전자세포치료학회(A…

물건을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안 난다, 이름이 갑자기 기억이 안 난다, 무슨 일을 하고 있었는지 기억이 안 난다, 약속을 자주 잊어버린다,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나이 들면서 자주 깜박깜박한다면 치매부터 걱정된다. 모두가 치매를 두려워하지만 막상 어떻게 대비…

HIROs 회원 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다음달 16~17일 양일간 HIROs 회의를 한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이 글로벌 보건의료 연구개발 협력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사진)을 만나 HIROs 2025 한국…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25년 HIROs(국제 보건의료 연구기관장 협의체) 회의를 한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15년 HIROs 회원으로 가입한 이후 지속해서 회의에 참여하며 글로벌 보건의료 연구개발 분야에서 중요한 목소리를 내왔다. 이러한 꾸준한 노력과 참여는…
![[헬스캡슐]명지병원 소화기내과 박중원 교수… 간암 면역항암 병용요법 효과 증명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0/131642436.1.png)
■ 명지병원 소화기내과 박중원 교수… 간암 면역항암 병용요법 효과 증명명지병원 소화기내과 박중원 교수(사진)가 간세포암종(HCC)에서 새로운 면역항암제 병용 치료를 통해 기존 치료제보다 생존 기간과 종양 감소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기존 약물치료만으로…

“무릎이 다시 살아나니 인생도 바뀌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기조차 어려웠던 퇴행성관절염 환자가 치료 후 다시 달리고 스포츠를 즐기며 삶을 되찾고 있다. 송준섭 강남제이에스병원 대표원장(55)은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퇴행성관절염 줄기세포 치료의 선구자다. 지난 10여 년간 수…
![[전문병원 소식]순천 현대여성아동병원… ‘모자의료 진료협력’ 선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0/131642385.1.jpg)
순천 현대여성아동병원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모자의료 진료협력 시범사업’의 광주·전남 지역 중증 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모자의료 진료협력 시범사업은 권역별로 고위험 산모·신생아 집중 치료와 24시간 응급 대응을 위해 최상위 의료기관(대표기관), 중증 치료기관, 지역 분만 기관 3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