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 15원 급등… 15개월만에 최대폭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두 번째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앞두고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급격히 커지고 있다. 외환당국이 환율 안정을 위해 달러를 내다 팔면서 국내 외환보유액은 석 달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7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
- 2022-06-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두 번째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앞두고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급격히 커지고 있다. 외환당국이 환율 안정을 위해 달러를 내다 팔면서 국내 외환보유액은 석 달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7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

올해 초 급속히 하락하다 한동안 크게 움직이지 않던 일본 엔화 가치가 다시 떨어지면서 달러-엔 환율이 20년 2개월 만에 최고 수준까지 올랐다. 달러-엔 환율이 오른다는 건 그만큼 엔화 가치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인천 계양을) 의원이 국회 등원 첫날인 7일 친이재명계(친명) 의원들과 만찬 회동을 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 모처에서 대선 경선 때부터 자신을 도운 의원들과 함께 만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만찬 회동에는 이 의원을 포함해 10명이…

더불어민주당의 당 내홍 뒤로하고 미국으로 떠난 이낙연 전 대표가 조기 귀국 가능성과 관련, “(누군가) 조기 등판을 물어보길래 ‘조기가 도마에 올라갔느냐’고 반문했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특파원들과 만나 “(한…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7차 핵실험을 수행할 준비를 마쳤다는 미국 측 평가가 나왔다. 언제든지 실험을 감행할 수 있다는 게 미국 측 분석이다.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7일(현지시간) 전화 브리핑에서 목전으로 평가되는 북한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잠재적인 핵실험의 정확…

프랑스 파리 디즈니랜드 직원이 성 앞에서 프러포즈 중인 커플을 훼방 놓는 모습이 공개돼 뭇매를 맞고 있다. 지난 3일 해외 대형 커뮤니티인 ‘레딧’에는 “파리 디즈니랜드가 내 가장 친한 친구들의 소중한 순간을 파괴했다”라는 제목과 함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흰색 상·하의를 입…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북한이 제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신속하고도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7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조현동 제1차관과의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 핵실험에 어떻게 대응하겠느냐’는 질문에 …

북한의 올해 연이은 무력도발에 따른 한미 군 당국의 대응 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한미 양국 군은 북한의 지난 5일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 8발 ‘일제 발사’에 따른 대응 및 경고 차원에서 6일 연합 지대지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실시한 데 이어, 7일엔 연합 전투기 편대를 동원한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크라이나 의원에게서 받은 철퇴 사진과 함께 “자유의 영원한 존립을 위해 잘 간직하겠다”고 썼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잇달아 우크라이나 방문 후기를 올렸다. 그는 “우크라이나 의원들이 우리 방문단의 선물에 대한 답례품으로 가시달린…
![[사설]진용 갖춘 4강 대사, 新냉전 파고 넘을 다층적 외교 펴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08/113831292.1.jpg)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 주일본 대사에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주중국 대사에 정재호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주러시아 대사에 장호진 전 대통령외교비서관, 주유엔 대사에 황준국 전 주영국 대사를 각각 내정했다. 이로써 주미 대사에 먼저 지명된 조태용 전 국민의힘 의원을 포함해 새 정부의…
![[사설]與野 당권 다툼 격화… 결국 ‘윤핵관당’ ‘이재명당’인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08/113831508.1.jpg)
여야 할 것 없이 당권 다툼이 불붙고 있다.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승리한 국민의힘이나 둘 다 패배한 더불어민주당이나 본질은 매한가지다. 누가, 어느 세력이 새 정부의 국정을 견인 또는 견제할 것이냐, 2년 뒤 총선 공천권을 확보할 것이냐의 주도권 싸움에 돌입한 것이다. 국민의…
![[사설]日 방위비 5년 내 2배로… 노골적 군사대국화 경계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07/113831147.1.jpg)
일본이 방위비를 향후 5년 내 국내총생산(GDP)의 2%로 늘리는 내용이 명시된 ‘경제재정운영 및 개혁 기본방침’을 어제 국무회의에서 채택했다.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일본의 방위비는 지금보다 5조 엔(약 50조 원) 이상 늘어나게 된다. 방위비 총액이 100조 원대를 넘어서면서 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