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찬 “국회 생산적 활동 위해 능력 발휘를”… 황교안 “여당이 잘 풀어줘야 정상화 길 열려”
“제1야당 대표로서 호락호락하지 않은 ‘신고식’을 치른 듯하다.” 자유한국당 새 대표에 오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공식 업무를 시작한 첫날부터 여야 대표들이 미묘한 신경전을 주고받자 정치권에선 이런 말이 흘러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황 대표가 취임 인사차 예방한 자리…
- 2019-03-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제1야당 대표로서 호락호락하지 않은 ‘신고식’을 치른 듯하다.” 자유한국당 새 대표에 오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공식 업무를 시작한 첫날부터 여야 대표들이 미묘한 신경전을 주고받자 정치권에선 이런 말이 흘러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황 대표가 취임 인사차 예방한 자리…
서울 충무아트센터 신임 사장에 윤진호 씨(53)가 선임됐다. 윤 신임 사장은 서울시 주거재생지원센터장, 서울시장 정책보좌관 등을 지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8일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서울시,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손해보험협회 등과 함께 ‘제1회 사업용 차량 안전운전 한마음대회’를 개최했다.

숙명여대 학생과 보훈단체 회원, 서울 용산구 주민들이 28일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부르고 있다. 숙명여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1, 2차장을 교체했다. 군사 분야를 관할하는 1차장에는 김유근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62)이, 외교통상 전반을 다루는 2차장에는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60)이 각각 임명됐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본, 중국, 러시아 대사…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두고 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이달까지 임·단협을 타결하자는 사측 제안에 대해 민노총과의 공통 투쟁으로 응답한 셈이다. 28일 르노삼성 노조와 민노총…
정권에 관계없이 중장기 교육 의제를 논의하고 결정할 대통령직속의 합의제 행정위원회인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을 위한 법안이 28일 공개됐다.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과제다. 그러나 위원 15명 중 최소 10명이 정부와 여당 추천으로 선정되는 탓에 당초 취지대로 백년대계…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28일 무기한 개학 연기를 발표한 데 대해 교육부가 강경 대응에 나서면서 새 학기 ‘돌봄 대란’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당장 개학을 하면 아이를 유치원에 보낼 예정이던 학부모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아이를 어떻게 돌볼지 불안해하고 있다. 교…

3·1운동 100주년을 하루 앞둔 28일 충남 천안시 유관순 열사 사적지에서 열린 ‘아우내 봉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대형 태극기를 앞세운 채 횃불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구본영 천안시장과 류정우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장,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했다. 천안=원대연 기…

“우리는 나라의 주인으로서 선배들이 지켜온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상식과 이성이 통하는,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1960년 2월 28일 대구의 8개 고등학교 학생 약 1700명이 이승만 정부의 독재와 불의에 항거해 거리로 나섰다. 경북고 대구고 경북대사대부고 대구…
◇권중순 씨 별세·이선의 SBS 정책팀 부국장 모친상=28일 경기 고양시 일산백병원, 발인 2일 오전 6시 40분 031-910-7444 ◇김종완 씨 별세·신영 에스코넥 차장 정민 IBM 전무 부친상·김태중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부교수 장인상=27일 삼성서울병원, 발인 2일 오전 …

손용석 씨(28)는 2015년 6월 부산 사상구 구포다리 인근에서 여성의 다급한 비명 소리를 들었다. 그 직후 한 남성이 황급히 택시를 타고 달아났다. 이를 본 손 씨는 주변에 있던 시민의 차량을 얻어 타고 이 남성을 쫓아가 붙잡았다. 이 남성은 비명을 지른 여성을 강제추행하고 다치게…
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 이사를 지낸 아이돌그룹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가 경찰 조사에서 ‘성접대 의혹’ 등 자신에게 쏠린 여러 의혹에 대해 모두 부인했다. 승리는 지난달 27일 오후 9시경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출석해 다음 날인 28일 오전 5시…

‘창의고대(創意高大).’ 정진택 신임 고려대 총장(59·기계공학부 교수)이 28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 인촌기념관 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강조한 네 글자다. 정 총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새로운 가치는 ‘창의’에서 나온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대학들이 새로운 가치와 기법…
전 유도 여자 국가대표 상비군 출신 신유용 씨(24)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 코치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전주지검 군산지청은 28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강간 및 강제추행) 혐의로 전 유도 코치 A 씨(35)에 대해 지난달 27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재국의 우당탕탕]〈16〉마마보이가 김밥을 고르는 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3/01/94344583.1.jpg)
방송작가를 하면서 막내 작가 면접을 볼 때가 있다. 방송작가는 비교적 자유로운 직업이다 보니 수염을 기르거나 반바지에 슬리퍼 차림으로 오는 경우도 있다. 뭐 그런 건 ‘자유’라는 이름으로 이해한다. 그런데 콧수염에 구레나룻까지 기르고 탄탄한 몸매에 터프한 워커를 신었는데 일을 시켜보면…

지난해 8월 차모 씨(52)는 모르는 번호로 문자를 받았다. 문자에는 “○○저축은행 박△△ 대리입니다. 낮은 금리로 대환 대출할 수 있으니 전용 앱을 설치해 모바일로 신청하세요”라는 내용이 담겼다. 저리 대출이라는 문구에 끌린 차 씨는 메시지에 첨부된 링크를 눌러 해당 앱을 설치하고 …
청와대가 특별감찰반원으로 활동했던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한 검찰이 그의 형사처벌 여부를 놓고 고심 중이다. 수원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욱준)는 다음 주 김 전 수사관을 다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세 번째 소환이다. 앞서 검찰은 김 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