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당내 갈등…손학규, 윤리위원장 불신임 수용할까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5일 06시 16분


코멘트

공세 잠잠해지나 했더니 하태경 징계 절차에 ‘정적 제거’ 반발
당헌당규 해석 따르지만…“거부 가능 판단하면 안 받을 것”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9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9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바른미래당의 갈등이 장기화하면서 당내 갈등의 최대 쟁점이 윤리위원장 불신임 건으로 옮겨졌다.

손학규 대표는 당내의 윤리위원장 불신임 요구에 고려해보겠다고 밝혔지만, 5일 최고위에서 쉽게 받아들이기는 어려워 보인다.

4·3 보궐선거 이후 손 대표의 퇴진 문제를 두고 불거졌던 바른미래당의 당내 갈등은 벌써 패스트트팩·원내대표 경선·혁신위원회 구성 등 몇 차례나 쟁점이 옮겨졌다.

2개월간 갈등이 지속되면서 지지층의 피로감이 커지자 당권파와 퇴진파 사이의 갈등 수위가 줄어드는듯 했으나, 윤리위원회의 중립성 문제를 두고 다시 불거졌다. 윤리위가 4건의 제소에 퇴진파인 하태경 최고위원의 건만 징계 절차를 개시했기 때문이다.

퇴진파 최고위원들은 송태호 윤리위원장이 손 대표의 대선 준비 조직이었던 동아시아미래재단 이사장이라는 점을 강하게 지적했다. 이를 들어 손 대표가 당 윤리위를 정적 제거의 칼로 사용하고 있다는 식으로 비판하고 있다.

오신환 원내대표를 포함한 선출직 최고위원들은 윤리위원장에 대한 불신임을 손 대표에게 요청했다.

윤리위원회 규정을 다룬 당규에는 당무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가 당대표에게 윤리위원장 불신임을 요구한 때에는, 당 대표는 이에 응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현재 바른미래당은 최고위가 당무위 역할을 대신하고 있어 이에 따른 것이다.

당내 의원들 역시 일부 당권파 의원들을 제외하곤 대체로 윤리위원장 불신임에 동의하고 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전날(4일) 의원총회 후 브리핑을 통해 “윤리위원장 불신임과 관련해서는 최고위원 과반 이상이 요청할 시에는 당 대표가 받아들여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며 “그 부분과 관련해 손 대표가 법적인 검토를 해보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다만 손 대표 측에서는 당헌·당규 해석에 있어서 ‘거부해도 된다’는 결론이 나면 윤리위원장 불신임 건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퇴진파가 윤리위원장 불신임 안을 꺼내든 것은 일종의 ‘정치적 행위’라고 보는 것이다.

아울러 송 위원장이 손 대표와 가까운 인사로도 볼 수 있겠지만, 윤리위의 의사결정은 윤리위원장 독단으로 할 수 없다는 반박도 있다.

당권파 측의 한 주요 인사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손 대표가 당헌·당규를 엄격하게 해석할 것”이라면서도 “거부해도 된다는 판단이 서면 받지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위원장 역시 통화에서 “(퇴진파 측에서) 윤리위가 이찬열 의원 징계 절차를 개시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유승민 전 대표나 이준석 최고위원의 건도 개시하지 않았다. 그걸 두고 편파적이라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며 “불신임 제출은 그분들의 일이니 (손 대표가) 알아서 하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