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외교장관 핫라인 재가동… 소통 강화

  • Array
  • 입력 2012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 李대통령 방중 이틀째… 양국 공동언론발표문 공개

중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왼쪽)이 10일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원자바오 중국 총리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청와대사진기자단
중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왼쪽)이 10일 오후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원자바오 중국 총리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청와대사진기자단
중국을 국빈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중국 측에 “북한의 개방과 국제사회로의 참여를 위해 북한을 끊임없이 설득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만난 원자바오(溫家寶) 총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후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해 “냉정하게 대응하고 자제를 유지한 데 높이 평가하고 남북 관계가 안정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자 이같이 밝혔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원 총리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추진에 대해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한국의 협상 개시가 조속히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농산물 등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지혜롭게 해결되도록 같이 협의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총리가 “한중일 FTA도 함께 추진하자”고 하자 이 대통령은 “한중일 FTA가 3국이 가능한 것부터 먼저 이뤄질 수 있도록 서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중국은 이날 양국 외교당국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외교장관 사이에 ‘핫라인(외교 직통전화)’을 재가동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계기로 10일 공동언론발표문을 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9개항의 합의사안을 공개했다.

양국이 합의한 ‘핫라인’은 북한 정세를 둘러싼 한중 간 소통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적지 않은 상징성을 담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한중 핫라인은 노무현 정부 시절 한중 간 소통이 부족하다는 여론을 반영해 2005년 양국 정상회담 때 공동성명을 통해 설치했지만 유명무실했다는 게 외교통상부의 설명이다.

또 양국은 중국 어선의 서해상 불법조업 및 폭력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양국 간 해양경계선 획정 협상에 속도를 내기로 합의했다. 1996년 유엔 해양법협약이 발효된 뒤 배타적경제수역(EEZ·200해리)이 설정됐지만 한국이 서해 중간선을 요구한 반면 중국은 한국 쪽에 더 가까운 선을 요구해 양국 간 14차례 협상을 했으나 진척을 보지 못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EEZ 협상이 당장 타결되기 어렵더라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당장 어업 문제는 조속히 해결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국은 중국에서 일하는 한국인 기업인, 근로자가 한국과 중국 양쪽에서 사회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부담을 덜기 위한 한중 사회보장협정 체결 협상을 조속히 벌이기로 했다.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대상자가 3만 명에 달한다”며 “시행될 경우 연 450억 원 정도의 부담이 경감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한중 수교 20주년을 맞아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재중 한인 간담회와 한중 경제인 오찬간담회에서 “양국의 경이적인 발전을 생각하면 상전벽해라는 말도 모자란다”며 양국 관계의 개선을 높게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11일 오후 귀국한다.

베이징=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