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반대 명단 파장]3당 공천에 얼마나 반영할까?

  • 입력 2000년 1월 24일 19시 10분


총선시민연대의 ‘공천반대인사’ 발표에 따른 초미의 관심사 중 하나는 이 명단이 각 당의 공천에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 반영되느냐의 여부다.

우선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24일 “정치권이 국민의 신망을 잃어 국민이 시민단체들을 지지하는 결과가 됐다”고 명단발표를 긍정 평가함에 따라 민주당은 즉각 공천에서 이를 어떻게 반영할 지에 대한 검토작업에 들어갔다. 당 지도부는 일단 당사자들의 소명을 받되, 당장 지도위원(15명 이내)과 당무위원(70명 이내) 인선에서부터 명단에 오른 인사들은 가급적 배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제는 배제 대상자 선정 기준.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최대한 공정하게 할 것”이라고 했지만 복잡한 논란이 예상된다. 가령 비리혐의자의 경우는 우선 배제한다는 방침이나, 실제로 선별작업에 들어가면 상당한 예외가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한 핵심 당직자는 “비리혐의도 개인적 차원인지, 당을 위하다 그런 것인지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당무회의 결의에 따라 공천헌금을 받았을 뿐인데 이것이 문제가 됐다고 주장하는 김봉호(金琫鎬)국회부의장 등이 이에 속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 그러나 “영입의원들은 개혁의 공신”이라는 김옥두(金玉斗)사무총장의 발언으로 미루어 야당에서 영입된 의원들은 일단 안정권으로 분류된다.

한나라당은 우선 명단에 포함된 의원들에게 소명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한 상태. 즉 소명서를 공천심사 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하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수도권의 경우 이번 명단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리라는 게 지배적 전망이다. 한 고위 당직자는 “당선 가능성이 제1의 공천심사 원칙”이라면서 “수도권의 경우 낙천운동 같은 변화된 추세를 당선 가능성의 기준에 반영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해 물갈이의 불가피성을 시사했다.

강세지역인 영남에서도 명단내용이 일부 반영될 것 같다. 통폐합 대상 지역구나 유력한 신인이 대안으로 떠오르는 지역구의 경우 현역 의원이 이번 명단에 포함됐다면 공천배제의 빌미가 될 수 있다.

자민련은 ‘주력(主力)’의 대부분이 부적격자로 거론되다시피 한 상황이어서 ‘공천반영’ 얘기가 나올 상황이 아니다. 한 당직자는 “김종필(金鍾泌)명예총재부터 부적격자로 꼽힌 마당에 공천반영이 가당키나 하겠느냐”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명단발표가 당사자들에 대한 지역 여론을 악화시켜, 결국은 공천에서도 불이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 없지는 않다.

<윤승모기자>ys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