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판 이지스함’ 5000t급 띄운 김정은, 핵공격 위협 “다음은 핵잠”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가한 가운데 ‘북한판 이지스구축함’인 5000t급 신형 다목적 구축함의 진수식을 열었다. 이렇다 할 구축함이 없던 북한에 종합 전투를 수행할 대형 구축함이 처음 등장한 것. 김 위원장이 이 구축함에 핵탄두 장착 미사일 탑재도 가능하다고 시사한 만큼 한미에 …
- 2025-04-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가한 가운데 ‘북한판 이지스구축함’인 5000t급 신형 다목적 구축함의 진수식을 열었다. 이렇다 할 구축함이 없던 북한에 종합 전투를 수행할 대형 구축함이 처음 등장한 것. 김 위원장이 이 구축함에 핵탄두 장착 미사일 탑재도 가능하다고 시사한 만큼 한미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군이 한때 점령했던 남서부 쿠르스크주 전체에 대한 통제권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쿠르스크주 탈환 과정에서 북한군이 러시아를 도왔다며 북한군의 파병 사실 또한 시인했다. 러시아가 북한의 파병 사실을 확인한 것은 처음이다. 양국의 군사 협력이 날로 고조되고 있…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가한 가운데 ‘북한판 이지스구축함’인 5000t급 신형 다목적 구축함의 진수식을 열었다. 이렇다 할 구축함이 없던 북한에 종합 전투를 수행할 대형 구축함이 처음 등장한 것. 김 위원장이 이 구축함에 핵탄두 장착 미사일 탑재도 가능하다고 시사한 만큼 한미에 …
![5000t 구축함 진수식에 김정은보다 돋보인 김주애…왜?[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27/131499433.1.png)
종종 ‘결혼식 민폐 하객’이라는 제목으로 커뮤니티에 사진이 올라올 때가 있다. 클릭해 보면 신랑 신부와 기념사진을 찍을 때, 흰색 옷을 입은 친구가 신부 옆에 서 있는 사진이다.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저건 친구가 아니라 원수”라는 댓글을 단다. 왜일까? 결혼식의 주인공은 하얀 웨딩드…

자취를 감췄던 ‘북한의 2인자’ 조용원 북한 노동당 비서가 27일 북한 주민들이 보는 매체에 다시 등장했다. 지난달 1일 지방공업공장 착공식 참석 보도를 마지막으로 식별된 이후 약 두 달 만이다.이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된 지방공업공장 제품 품평회에 참…
북한은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한 것은 “군국화로 가는 길”이라며 “일본을 통째로 ‘제사’ 지내는 결과를 앞당길 뿐”이라고 비난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조선중앙통신사 논평 ‘야스쿠니 신사로 향한 길은 사무라이 국가의 제사길이다’를 게재하며 “일본 반동들이 …

중부전선 최전방 감시초소(GP)에서 기관총 오발 사고가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26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전 6시쯤 중부전선 GP에서 화기점검 도중 K6 기관총 실탄 1발이 발사됐다.발사된 실탄은 진지 방호문을 관통해 북측 방향으로 날아갔다. 우리 군은 실탄이 우…

북한은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국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일본에 배치된 데 대해 “명백히 지역안보에 매우 위해로운 사태 발전”이라고 비판했다.조선중앙통신은 25일 논평에서 “B-1B의 일본 배치는 주로 괌을 발진기지·출발진지로 하여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대한 무력행사를 일삼던 미…

북한이 과거 항일 빨치산인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3주년을 앞두고 ‘주민 결속’을 강조하고 있다. 올해 열병식과 같은 대대적인 행사는 개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조선인민혁명군창건 93주년을 맞아 각지에서 항일 전구들에 대한 답사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고 …

23일 오전 경기 파주 접경지역 주민들이 납북자가족모임의 대북전단 살포를 막기 위해 트랙터를 몰고 통일대교 위를 행진하고 있다. 트랙터에는 ‘52만 파주시민이 촉구한다. 대북전단 살포 중단하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가 부착돼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표류한 북한 주민 2명을 송환하기 위해 “유엔사와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인요한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해당 북한 주민) 두 사람은 북한으로 돌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최측근에서 수행해 온 조용원 당 조직비서와 리일환 선전비서가 돌연 모습을 감췄다. 정부는 신변 이상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국정원은 22일 언론 공지를 통해 “조용원·리일환이 최근까지 공개활동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신상 변동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동향을 …

우리 군의 정찰위성 4호기가 22일(한국 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됐다. 앞서 발사된 1∼3호기에 이어 4호기도 발사에 성공하면서 우리 군의 대북 감시망은 더 촘촘해지게 됐다. 군은 ‘425사업’의 마지막 정찰위성인 5호기도 연내 발사할 계획이다. 42…

우리 군의 정찰위성 4호기가 22일 오전 9시 48분(한국 시간) 스페이스Ⅹ의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스페이스X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우주 탐사 기업이다.국방부는 이날 “정찰위성 4호기가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정상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이 위성…

22일 오전 8시40분 북한 양강도 풍산 서북서쪽 15㎞ 지역에서 규모 2.3 지진이 발생했다.기상청에 따르면 진앙은 북위 40.86도, 동경 127.99도, 발생 깊이는 28㎞다.지진계에 기록된 최대 진도는 Ⅰ이다. 대부분 사람은 느낄 수 없으나, 지진계에는 기록되는 정도다.기상청은…

북한이 러시아군에게 제공됐다고 알려진 240mm M1991 다련장로켓(MLRS)가 최초로 공개됐다. 러시아군이 북한제 MLRS를 운용하는 모습이 영상으로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매체 ‘RBC-우크라이나’는 ‘디펜스 뉴스’를 인용해 러시아군의 M1991 …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국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최근 미 본토에서 일본 아오모리현 미사와 주일미군 기지에 전격 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 대표적 확장억제 전력인 B―1B 전략폭격기는 그간 미 본토에서 괌 앤더슨 기지로 배치된 뒤 훈련을 위해 미사와 기지에 잠시 전개하는…

인공지능(AI) 및 유전자 편집 기술 등이 발전하며 중국, 북한, 러시아의 생물학 무기 개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핵무기와 함께 대량살상무기로 분류되는 생물학 무기 개발 우려가 커지며 국제사회에서는 지금보다 강력한 제재 수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16일(현지 …

북한이 4월 들어 일부 지역에 때아닌 폭설이 내렸다고 전하며 주민들에게 농작물 보호를 당부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기상수문국 중앙기상예보 부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4월12~14일 극전선대에서 발생한 찬 저기압의 영향으로 평안북도 등 일부 지역에서 폭설과 많은 비가 내렸다고…

북한이 화성지구 3단계 준공으로 평양시 5만세대 살림집(주택) 완공의 결정적 담보가 마련됐다고 선전하며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지도력을 부각했다.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사를 게재하며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화성지구 3단계 공사를 훌륭히 결속함으로써 평양시 5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