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뉴욕서도 은행 파산…미 “예금 전액 보증” 진화
2023.03.14
아침 7시 반,
동아일보 부국장이 독자 여러분께 오늘의 가장 중요한 뉴스를 선별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아일보 편집국 박용 부국장입니다.
 
미국 테크 기업의 주거래 은행인 실리콘밸리은행(SVB)에 이어 뉴욕에 본부를 둔 가상화폐 전문은행 시그니처은행도 폐쇄됐습니다. 8일(현지 시간) 자진 청산한 실버게이트 캐피털에 이어 일주일도 안 돼 세 번째 은행이 폐쇄된 겁니다. 미국 연방정부는 전면적인 금융위기로 확산되지 않도록 SVB와 시그니처은행 예금에 대해 전액 지급 보증을 하기로 했습니다.

12일(현지 시간) 미 뉴욕주 금융서비스부는 시그니처은행을 인수하고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를 파산관재인으로 임명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시그니처은행의 총자산은 1103억6000만 달러(약 146조 원)입니다. 미 역사상 자산 규모 기준 두 번째(SVB), 세 번째(시그니처은행)로 큰 은행 붕괴 사태가 이틀 새 잇달아 일어난 겁니다.

중소형 은행을 중심으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우려가 확산되자, 미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연방예금보호공사(FDIC)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SVB 고객은 예금을 모두 보증받고 13일부터 예금을 인출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시그니처은행에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고, 자금이 필요한 적격 대상 은행에 유동성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2008년 금융위기 때처럼) 구제금융을 다시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당장 급한 불은 껐지만 팬데믹 시기 형성된 거품이 연준발(發) 고금리 국면으로 급격히 전환된 데 따른 금융 불안 요소가 언제 터질지 모른다는 우려는 여전합니다. 이에 연준이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는 베이비스텝을 단행하거나 동결 피벗(정책 전환)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등 여당 신임 지도부가 13일 첫 만찬 회동을 갖고 집권 여당과 정부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김 대표는 회동에 앞서 윤 대통령이 강조한 3대 개혁 과제의 정책적 뒷받침을 강조하며 본격적인 ‘당정 일체’ 행보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부는) 에너지 요금에 대해 상반기에 동결한다는 정책을 만들지 않았다”며 “상반기엔 기타 공공요금만 동결한 것이다. 에너지 요금은 국민들의 어려움을 감안해가면서 부담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수준으로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필요할 경우 상반기 중 전기·가스 요금 인상을 검토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동아일보가 종합 광고대행사 SM C&C와20~60대 전국 성인 남녀 155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귀가 시간이 코로나19 이전보다 하루 평균 67.6분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업시간 제한이 다 풀렸는데도 1시간 이상 일찍 귀가하는 셈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저녁 약속을 1차에서 끝낸다는 응답이 70.9%로 2차(24.7%)나 3차 이상(4.4%)보다 현저히 많았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와는 다르다’…고 하면서도 발빠르게 대응하는 미국입니다.
고금리의 저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걸까요… 이제 막 지뢰밭에 들어선 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디지털 바이럴에 따른 스마트폰 뱅크런… 이런 식이면 버틸 은행이 없겠네요.
한덕수 총리가 상반기 중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대로라면 언젠가 ‘야간공화국’은 정말 옛 풍경으로 전해질 것 같습니다.
오직 동아일보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시선, 끈질긴 취재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산부인과 없는 지방… 원정출산용 숙소-전용 구급차까지 등장
# 충북에는 올해 1월부터 ‘임신부 전용 구급차’가 6대 생겼다. 충북소방본부가 보은 옥천 괴산 증평 음성 단양 소방서에 있는 예비 구급차를 임신부 전용으로 바꿔 운영하는 것이다.
동아일보 칼럼을 통해 본 오늘, 세상
‘美가 뒤통수 때렸다’는 동맹국들의 현타[오늘과 내일/이정은]
“링컨 대통령은 1860년대 농업 투자로 식량안보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1940년대에는 루스벨트와 트루먼 대통령이 핵 안보에 투자했고….
매일 아침 일곱시 반
당신이 꼭 읽어야 할
동아일보 주요 뉴스를 전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