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현 “우라늄 농축·재처리 필요”…美에너지장관 “관련 부처와 논의”
유엔총회 참석 차 방미 중인 조현 외교부 장관이 25일(현지시간) 크리스 라이트 미 에너지부 장관과 만나 농축·재처리를 포함한 완전한 핵연료 주기 확보 필요성을 전했다. 이에 라이트 장관은 관련 부처와 논의할 뜻을 밝혔다.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양측은 원자력 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 2025-09-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유엔총회 참석 차 방미 중인 조현 외교부 장관이 25일(현지시간) 크리스 라이트 미 에너지부 장관과 만나 농축·재처리를 포함한 완전한 핵연료 주기 확보 필요성을 전했다. 이에 라이트 장관은 관련 부처와 논의할 뜻을 밝혔다.이날 외교부에 따르면 양측은 원자력 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7월 재구속된 이후 85일 만에 법정에 출석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학생이 학교 당연히 가지 칭찬받을 일이겠냐”고 밝혔다. 박수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6일 확대간부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신속하게 내란이 종식될 수 있도록 본인의 할 일을 다하는 것이…

이재명 정부에서 신설될 중소벤처기업부 제2차관으로 친여 유튜버 김어준 씨의 처남이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된 데 대해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이 “처음으로 논평을 포기한다”고 비판했다.주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에 ‘중기부 2차관에 ‘김어준 처남’ 인태연 유력’이라는 제목의 동아일보…

대통령실이 부정 청탁 및 대통령실 출입 특혜 제공 사실이 확인된 1급 별정직 공무원을 면직 처리했다고 26일 밝혔다.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대통령비서실 소속 1급 별정직 공무원이 타인의 이익을 위해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청탁을 하고, 사적 관계를 이유로 특정인에게 대통령실 …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및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채 상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이 수사 기간 2차 연장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해병 특검의 수사 기간은 10월 29일까지 늘어났다.26일 정민영 특검보는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1차 연장 수사 기간이 …

국민의힘은 26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직권남용죄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지방경찰청에 추 위원장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달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법사위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을 퇴장시키고 발…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경북·경남·울산 초대형 산불 피해 구제 및 지원 특별법’을 표결하는 도중 “호남에선 불 안 나나”라는 발언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해당 발언자를 국민의힘 여성 의원으로 지목한 뒤 “누군지 찾아낼 것” “제명시켜야 한다” 등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수민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전날에 이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내용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16시간 넘게 이어가면서 기존 최장 기록(15시간 50분)을 경신했다.박 의원은 지난 25일 오후 6시 30분께 국민의힘 필리버스터 첫 주자로 발언을 시작해 이날 오전 10시 20…

순직해병 수사외압 의혹의 2인자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26일 순직해병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의 3차 피의자조사에 출석했다. 이 전 장관은 취재진이 수사외압과 관련한 질문을 쏟아내자 “질문 같은 질문을 하라”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이 전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9분쯤 서울 …

김건희 여사의 ‘종묘 차담회’ 의혹을 수사하는 김건희 특검(특별검사 민중기)이 이재필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장을 26일 참고인 자격으로 불렀다.이 본부장은 이날 오전 9시 40분경 특검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웨스트에 도착했다. 그는 ‘국가유산청장이 사적 허가 인정했…

당정은 26일 윤석열 정부에서 인하한 출국세(출국납부금) 원상복구를 추진하기로 했다.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K컬처 부흥’을 위한 당정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회의에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과 문화체육관광부 장·차관이 참석했다.당정협의회를 마친 뒤 김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검찰청 폐지 등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표결을 앞두고 “추석 귀향길 라디오 뉴스에 ‘검찰청은 폐지됐다’, ‘검찰청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는 소식을 전해드리겠다고 약속을 드렸는데 약속을 지킬 수 있어서 기쁘다”고 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

이혁 한일 미래포럼 대표(67)가 이재명 정부 첫 주일본대사로 26일 부임한다. 이 대사는 외무고시 13회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과는 동기다. 그는 주일본공사와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 주필리핀, 주베트남 대사 등을 지냈다. 이 대사는 부임 이후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의 방한 일정을 …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5%를 기록했다는 한국갤럽 여론조사가 26일 나왔다.갤럽은 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이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55%가 ‘잘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는 전…

윤석열 전 대통령이 26일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재판 첫 공판에 출석한 모습이 공개됐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재판장 백대현)은 이날 오전 10시 15분 윤 전 대통령의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등 사건의 1차 공판기일을 열었다.이날 10시 16분경 법정에 모습을 드러낸 윤 전 대통령…

조국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청을 폐지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처리될 예정인 것과 관련해 “칼을 멋대로 휘두른 망나니로부터 칼을 뺏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밝혔다.조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1948년 설립된 검찰청의 간판이 오늘 내려진다. 윤…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26일 자당 김영진 의원이 조희대 대법원장 청문회 개최를 두고 ‘급발진’이라고 말한 데 대해 “한가한 상황 인식”이라고 맞받았다. 또 조 대법원장이 청문회에 불출석하면 대법원 현장 검증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26일 이재명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에 대해 “이 대통령 혼자 북한 논리를 따라가며 외교 참사를 자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송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통령의 유엔 연설은 대한민국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위험한 발상이…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6일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배임죄 폐지는 친기업법이라고 포장하지만 실상은 이재명 대통령 구하기법”이라고 했다.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주주보호, 소액투자자 보호를 위해 경영진의 충실의무를 강화하는 상법을 개정해놓고 이…

한미 관세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미국 정부가 올 7월 합의한 대미 투자금을 더 늘리도록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애초 한미 양국은 한국이 미국에 3500억 달러(약 495조 원)를 투자하기로 합의했는데, 미국이 이 투자금을 늘려 일본 수준(5500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