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언석 “더 센 상법은 경제내란법…李대통령 거부권 행사해야”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5일 더 센 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법이 이재명 대통령을 만든 대선 청구서임을 감안하면…
- 2025-08-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5일 더 센 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법이 이재명 대통령을 만든 대선 청구서임을 감안하면…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주요 의제로 거론되는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과 역할·규모 재조정 등 이른바 ‘동맹 현대화’에 대해 “유연화에 대한 요구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쉽게 동의하기 어려운 문제”라면서도 “주한미군의 미래형 전략화, 그런 얘기는 우리 입장…

한국경제인협회 등 경제 8단체가 이른바 ‘더 센 상법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경영권을 방어할 수단이 시급해졌다는 우려를 내놨다. 경제 8단체는 25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7월 1차 상법 개정 이후 불과 한 달 만에 감사위원 분리선출 확대와 집중투표제 의무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이재명 대통령이 “공식적인 야당의 대표가 법적인 절차를 거쳐 선출되면 당연히 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악수도 사람과 하는 것’이라며 국민의힘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과 관련해서는 “정 대표는 당 대 당으로 경쟁하는 입장”이라며 대통령과 정 대표의 역할은 다를…

미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인 F-35 10여 대가 한반도에 전개돼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합연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25일 확인됐다.군 당국에 따르면 미 공군의 F-35A와 미 해병대의 F-35B가 최근 전북 군산 소재 주한미군 공군기지에 전개됐다. 주한미…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군사동맹으로 시작된 한미관계는 이제 경제동맹을 넘어 기술동맹을 아우르는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열린 재미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한미동맹의 든든한 주역이었던 여러분 동포…

노란봉투법(노조법 2·3조 개정안)에 이어 ‘더 센 상법 개정안’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민의힘은 두 법안 모두 기업을 옥죄는 법안이라며 헌법 소원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여당 주도로 ‘2차 상법 개정안’이 통과했다. 개정안은 국민의힘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김문수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과거 정 대표가 주도한 미국 대사관저 점거 농성 사건을 ‘테러’로 규정한 것에 대해 “정정 사과를 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정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문수 씨가 ‘정청래 대표가 수류탄을 던지고 쇠…

북한이 25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워싱턴의 오해를 덜어보려는 서울의 불안심리가 빚어낸 하나의 외교 촌극”이라고 비난했다.조선중앙통신은 25일 ‘3각 군사 공조 실현의 척후로 나선 서울 위정자의 추태’라는 김혁남 개인 명의 논평에서 “한국 집권자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흔들림 없는…

국민의힘 주도로 전날(24일) 오전 9시 40분께부터 24시간째 이어진 ‘더 센 상법’(2차 상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종결 표결이 25일 오전 9시 45분 시작됐다.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범여권은 필리버스터 강제 종료 후 즉시 2차 상법 개정안에 대한 처리를 …


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방미 첫 일정으로 재미동포를 만나 “72년 한미 동맹의 새 길을 여는 중요한 여정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 D.C. 내 한 호텔에서 재미동포 150여 명과 함께한 만찬 간담회 격려사에서 “오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


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에서 다뤄질 통상·안보 협상과 관련해 “그 과정이 매우 힘든 건 분명하다”면서도 “최종적으로는 현실적이고도 합리적인 결론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미국으로 향하는 공군 1호기 안에서 대통령실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조국혁신당이 25일 혁신당 조국 혁신정책연구원장의 행보에 비판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최근 8·15 광복절 특별 사면·복권으로 정계에 복귀한 조 원장에 대해 “성급하면 실패한다. 소탐대실하면 안된다” 등의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황현선 혁신…

“친중 아니냐? 외교에서 친중 혐중이 어디 있습니까. 대한민국 국익에 도움이 되면 가깝게 지내는 것이고, 국익에 도움이 안 되면 멀리하는 거죠.”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일본 도쿄에서 출발해 미국 워싱턴으로 향하는 대통령 공군1호기에서 ‘미국 일각에서 이 대통령이 친중 아…

“우선 김여정 부부장의 공식 발언에서 제가 위인 되기는 어렵겠다고 하는 것을 보고 위인 되기를 기대하나보다 이 생각이 얼핏 들었습니다.”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일본 도쿄에서 출발해 미국 워싱턴으로 향하는 대통령 공군1호기에서 “사람들의 말에는 저는 복선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재명 대통령이 트럼프 행정부가 쌀, 소고기 등 농축산물에 대해서도 시장 개방을 요구하고 있다는 관측에 대해 “일단 합의를 그렇게 쉽게 뒤집거나 바꾸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우리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관세 협상 타결 당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은 미국과…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국정 지지율 하락에 대해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한다. 상당 부분이 거기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정 지지율 하락 원인을 국민의힘 전당대회의 ‘컨벤션 효과’에서 찾은 것으로 풀이 된다. 한국갤럽 조사에선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 윤미향 의원…
![‘운명의 담판’ 앞두고 워싱턴 도착한 李대통령[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25/132245808.1.jpg)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을 위해 24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도착했다.전날 방일 일정을 마친 뒤 도쿄 하네다 공항을 통해 출국한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앤드루스 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했다. 공항에는 우리 측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 측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