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관세폭탄, 철강 파생제품-車부품까지 덮치나…의렴수렴 개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2기 행정부가 철강·알루미늄 관세와 자동차부품 관세의 부과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현지시간) 연방 관보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철강이나 알루미늄을 사용해서 만든 파생 제품 중 관세 부과 대상에 추가할 품목에 대해 15일부터 관보…
- 2025-09-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2기 행정부가 철강·알루미늄 관세와 자동차부품 관세의 부과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현지시간) 연방 관보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철강이나 알루미늄을 사용해서 만든 파생 제품 중 관세 부과 대상에 추가할 품목에 대해 15일부터 관보…

최근 대출·취업알선 등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보험사기 수법이 확산되고 있어, 금융당국이 2030 세대를 대상으로 보험사기 예방 온·오프라인 홍보를 집중 추진한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사기 적발규모는 1조1502억원 규모로, 적발인원은 10만명을 상회했다. 연령대별…

신세계백화점은 이달 16일 강남점 9층 생활전문관에 위치한 ‘키친&테이블웨어 존’을 10년 만에 리뉴얼 오픈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프리미엄 가전 전문관을 새로 꾸민 데 이어 생활 부문 강화에 나선 것이다.백화점 측은 최근 ‘홈쿡’의 수요가 증가에 따른 리뉴얼이라고 설명했다. 가정에…

미중 무역협상이 진전되고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글로벌 증시가 줄줄이 뛰었다. 코스피는 역대 2번째로 긴 11거래일간 상승했다. 미국 뉴욕증시와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증시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16일(현지 시간)부터 이틀간 열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16일(현지 시간)부터 일본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15% 관세를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일 무역 합의 이행을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에 따른 조치다. 이로써 일본 차는 여전히 25% 관세를 물고 있는 한국보다 10%포인트 낮은 관세율…

정부가 추진 중인 조직개편안에 대해 금융감독원 직원들의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개편안이 현실화되면 공공기관으로 다시 지정될 뿐 아니라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분리도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16일 금감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성명서를 내고 “금소원이 신설되면 금융상품 개발, 판매, …

과세당국이 최근 5년간 불법·편법 증여 등 부동산 탈세 2만 건 이상을 적발해 1조6000억 원의 세금을 추징했다. 특히 부모가 가진 아파트를 시세 대비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으로 사들이는 방식으로 양도소득세를 제대로 납부하지 않아 적발된 사례가 전체의 90%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독]장애인 정책 담당 복지부도 ‘의무고용’ 안지켜 부담금 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17/132403175.1.jpg)
“1년 넘게 일자리를 못 구했어요. 정부까지 외면하는 것 같아 막막하네요.” 16일 오후 경기 고양시 장애인 취업박람회장에서 만난 지체장애인 박모 씨(34)는 이렇게 말하며 한숨을 쉬었다. 박람회장은 일자리를 찾는 장애인 수백 명이 몰려 붐볐다.정부가 공공기관 장애인 의무 고용률을 …

2만 채 규모로 조성되는 서울 서초구 서리풀 공공택지 개발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직접 시행자로 나선다. 16일 배포된 ‘주택공급 확대방안 추가 설명’ 자료에서 국토교통부는 “서울시 내에서 서리풀 지구 등이 LH 시행 사업에 포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LH가 공공택지를 조성해 민…

중국 대표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마윈(馬雲·61·사진) 창업자가 최근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 사업 확대, 기존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을 주도하며 알리바바의 주요 의사 결정에 깊게 관여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6일 보도했다. 2019년 회장직에서 사퇴한 후 공개 행보를…

금(金)값이 연일 사상 최고치를 찍으면서 금 펀드와 골드뱅킹 등 금 투자 상품에 자금이 몰려드는 ‘골드 러시’가 나타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6일(현지 시간)부터 이틀간 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0.25%포인트 인하나 ‘빅컷’(0.50%포인트 금리 …
앞으로 유효기간이 지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액의 최대 100%까지 돌려받을 수 있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모바일·전자·온라인 형태의 신유형 상품권의 환불 비용을 현재 90%에서 최대 100%로 높이는 내용의 표준약관 개정안을 16일 발표했다. 기존에는 유효기간까지 사용하지 않은 신유…

네이버웹툰과 디즈니가 손잡고 새로운 디지털 만화 플랫폼을 만든다. 네이버웹툰의 미국 본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는 15일(현지 시간) 월트디즈니컴퍼니와 새 디지털 만화 플랫폼 개발을 위한 비구속적 조건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즈니는 플랫폼 개발 협력을 위해 웹툰엔터의 지분 2%를 인…

정부와 여당이 다음 달 정기국회에서 기업 자사주 소각을 의무화하는 ‘3차 상법개정안’ 통과를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재계 반발이 거세다. 정부 여당은 자사주 소각을 통해 소액주주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재계에선 자사주 소각이 장기적인 주가 부양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

새마을금고가 상호금융조합으로서 최근 10년간 2조4000억 원의 과세특례 혜택을 받았지만 정작 대출의 70%는 비조합원을 대상으로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가 최근 10년(2015∼2024년)간 조세특례제…

16일 서울 잠수교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모습. 부동산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6·27 대출규제 시행 두 달째인 8월 수도권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1만2982건으로 6월(3만1132건)의 절반 이하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전보다 오른 가격으로 거래된 것을 의미하는 상승거래 …

주병기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사진)은 취임 첫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법 위반으로 얻는 잠재적 이익을 현저히 초과하는 수준으로 처벌 강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또 온라인 플랫폼 입점 사업자를 보호하는 이른바 ‘플랫폼 공정화법’을 빠르게 추진할 뜻도 밝혔다. 주 위원장은 16일…
전세대출을 받은 세입자가 금융기관에 원금이나 이자를 제때 갚지 않아 발생한 ‘전세자금보증 사고’ 규모가 5년여간 3조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이 주택금융공사(주금공)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6월까지 전세자금보증 …

LG전자는 최근 멕시코 캉쿤의 5성급 리조트 켐핀스키에 500RT(냉동톤) 규모의 냉난방시설 ‘인버터 칠러’를 공급했다. 인버터 칠러는 건물 냉난방 시스템에서 쓰는 냉온수를 생산하는 장치다. 500RT는 5000평 규모로 냉난방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이다. LG전자가 다른 냉난방공조(…
SK하이닉스가 인공지능(AI) 시대 핵심 부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 상반기(1∼6월) 기준 법인세 고액 납부 예상 기업 1위가 됐다. 기아, 현대자동차 등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면서 반도체·자동차 등 수출기업들이 국내 세수(稅收)의 상당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