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도국들 ‘中은 공항 주는데 美는 강의만’ 불만… 美, 외로워져”
“중국은 공항을 만들어 주는데, 미국은 강의만 늘어놓는다고 한다.”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사진)은 14일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중국이 중동, 러시아 등과 밀착하는 현상을 두고 “미국이 외로워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최근 중국의 ‘내 편 만들기’ 공세가 강해지는 가운데 …
- 2023-04-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은 공항을 만들어 주는데, 미국은 강의만 늘어놓는다고 한다.”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사진)은 14일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중국이 중동, 러시아 등과 밀착하는 현상을 두고 “미국이 외로워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최근 중국의 ‘내 편 만들기’ 공세가 강해지는 가운데 …
국민 3명 중 2명은 한미동맹이 한국 경제 발전의 토대로 작용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4, 5일 온라인으로 대국민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국의 성인 남녀 1004명 중 64.6%가 한미동맹이 …

“GC셀과 미국 관계사인 아티바(임상 시험 담당), 바이오센트릭(생산 담당)과의 구심점 역할을 할 생각입니다. 신약 개발, 임상, 생산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미국에 확보한 만큼 해외 진출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13일 경기 용인시 GC셀 본사에서 만난 제임스 박 GC셀 신임 대표는…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규제 완화에 최근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까지 겹치면서 서울과 서울이 아닌 지역의 부동산 시장 양극화가 뚜렷해지고 있다. 서울은 준공 30년이 넘은 단지부터 신규 분양 단지까지 수요가 몰리는 반면 그 외 지역은 청약 단지에서 대거 ‘미달’이 발생하는 등 …

서울 용산구의 한 아파트에 사는 김모 씨(50)는 최근 각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를 비교해 보고 있다. 노후를 보낼 지방 주택을 한 채 더 사기 위해서다. 작년까지만 해도 그는 아파트를 사느라 빚진 연 6%대 신용대출 이자를 갚기에 급급했다. 하지만 최근 주담대 금리가 떨어…
지난해 가상자산 거래소가 ‘크립토 윈터’(가상자산 시장 침체기)를 겪으면서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발급해 준 은행들의 수수료 수입도 절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금융감독원이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5대…
최근 코스피가 2,570 선, 코스닥지수가 900 선을 돌파하며 증시 회복세가 뚜렷한 가운데 이달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공매도란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종목을 빌려서 먼저 판 뒤, 주가가 떨어지면 싼값에 주식을 다시 사들이는 투자 기법이다. 즉, 향후…

16일 서울시내 한 주유소에서 휘발유가 L당 1719원에 팔리고 있다. 최근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국내 석유류 값도 상승세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4월 둘째 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L당 1631.1원으로 전주보다 30.2원 올랐다. 같은 기간 경유 평균 판매 가격은 …
금융감독원이 이른바 ‘거짓 루머’를 악용한 불공정거래를 집중 감시한다. 최근 토스뱅크에 이어 OK·웰컴저축은행까지 사실과 다른 위기설로 홍역을 치렀기 때문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수사 기관과 협력해 허위 사실 유포 행위를 엄단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금융사의 건전성이나 시…

5대 시중은행이 상반기(1∼6월)에만 1500명에 이르는 신규 채용을 진행한다. 은행의 ‘공공재 성격’을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의 주문에 호응하듯 채용 규모를 전년 대비 60% 가까이 늘렸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은 상반기에 약 15…
한류 팬덤 플랫폼을 운영하는 ‘한류홀딩스’가 미국 나스닥 시장 상장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나스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예비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후 수요조사를 거쳐 본상장을 한다. 가격이 맞지 않는 등의 이…

15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야외 잔디광장에서 열린 ‘롯타 버스킹 오디션’에서 3인조 밴드 ‘원썸’이 공연을 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롯데월드타워 봄맞이 행사 ‘롯타와봄’의 일환으로 열렸다.
![[단독]넥슨 지주사 NXC, 故김정주 배우자 유정현 사내이사 선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16/118862842.1.jpg)
넥슨의 지주회사인 NXC가 최근 고 김정주 창업주의 배우자인 유정현 감사(54)를 사내이사로 선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창업주가 세상을 떠난 지 1년 1개월 만에 최대주주인 유 이사가 회사 경영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시장에서 일부 제기되고 있는 ‘매각설’을 잠재우기 위한 결…
태영건설이 강릉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를 위해 성금 3억 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했다고 16일 밝혔다. 성금은 피해지역 복구 활동과 지역주민 지원 등에 전액 사용될 예정이다. 윤세영 태영건설 창업회장은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고자 하는…

“답은 항상 고객에게 있다는 믿음으로 과감한 도전, 끊임없는 혁신을 만들어가는 ‘담대한 낙관주의자’가 됩시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사진)은 13일 팀장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소통 프로그램 ‘CEO 펀(F·U·N) 토크Talk’에서 “현재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고 행동하는지에 따라 우리…
![디지털플랫폼정부, 개방-융합으로 혁신 창출[기고/이성엽]](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3/04/16/118862817.2.jpg)
국민이 행정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느끼는 애로는 무엇일까. 행정기관이 정책을 입안하면서 느끼는 불편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변과 해결책을 찾기 위해 윤석열 정부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축하기로 하고 실현계획을 14일 발표했다.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정부 부처 간, 정부와 국민 간…

SPC 파리바게뜨가 미국 뉴욕에서 소수인종, 여성을 위한 경력 개발 기회를 제공한다. SPC 파리바게뜨는 “12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시,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뉴욕시민에게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에릭 애덤스…

주요 기업들이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위해 각종 지원 방안을 확대하고 있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노사협의회를 통해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을 근로기준법 기준보다 확대해 임신 전체 기간에 적용하기로 했다. 현행 근로기준법은 ‘임신 후 12주 이내 또는 36…

16일 서울 시내 백화점에서 고객이 화장품을 고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등에 따르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봄 날씨 등으로 지난달 화장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7% 증가했다.

외국인의 국내 여행이 3년 만에 본격적으로 재개된 가운데 K팝 아이돌의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대형쇼핑몰이나 뮤직비디오 촬영지 등이 새로운 관광 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K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강북 구도심의 고궁 투어 중심이던 여행 코스 역시 K콘텐츠의 단골 배경이 되는 ‘힙지로’, 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