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백해무익 6자회담 관심없다”

  • 입력 2003년 8월 31일 18시 20분


코멘트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6자회담은) 우리로 하여금 자주권을 고수하기 위한 자위적 조치로써 핵 억제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는 이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것을 더욱 확신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관영 조선중앙통신과의 회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우리는 이런 백해무익한 회담에 더는 그 어떤 흥미나 기대도 가질 수 없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대변인은 또 “미국이 선(先) 핵포기 요구에 이어 양국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해선 미사일, 재래식 무기, 인권 등의 문제들까지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기존의 선 핵포기 주장보다 더 후퇴한 날강도적인 요구 조건”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벼랑끝 전술로 ‘美양보’ 압박
- “北 버티기로 차기일정 못잡아”
- 美3단계-北4단계 해법
- 다자 틀짜기 성공…北 '核 공개선언' 변수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31일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언급은 6자회담 종결발언을 되풀이한 것”이라며 “북한은 이 같은 언급을 한 뒤 중국 외교부 왕이(王毅) 부부장이 후속회담 개최 등에 관한 6개항의 주최국 요약발표문을 낼 때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윤영관(尹永寬) 외교통상부 장관은 이날 “차기회담이 2∼3개월 뒤에 열렸으면 좋겠지만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회담에서 북한과 미국이 한 단계 유연한 입장을 취함으로써 차기회담에서 구체적 방법론을 갖고 이야기하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KBS 1TV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고 “북한이 조건을 붙였지만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밝혔고, 미국도 북한의 안보우려를 해소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한 것은 성과”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그러나 “(회담에) 상당한 우여곡절이 있을 수 있어 낙관적으로만 볼 수는 없다”며 “북한이 만약 협상을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핵개발 지속 등 추가로 상황을 악화시키는 조치를 취하면 회담 참여국들의 신뢰 약화를 초래해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어려운 지경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장관은 6자회담의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2일부터 7일까지 미국을 방문,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과 한미 외무장관회담을 갖고, 콘돌리자 라이스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비롯한 행정부 및 의회 인사들과 한미 공조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정부는 윤 장관의 방미 후 빠른 시일 내에 미국 일본과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열어 후속 회담에 임하는 3국의 입장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김승련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