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G리포트]대용량 스토리지 시장, 30% 성장한 6천억원

  • 입력 2001년 3월 29일 10시 39분


인터넷의 급속한 확대와 데이터의 대규모화로 인한 기업의 스토리지 수요는 크게 성장하고 있다. 거기에다 기업에서 데이터가 차지하는 위치가 기존의 그것에 비해 월등하게 중요하게 되면서 스토리지의 양적 성장뿐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지 시장의 흐름 속에서 현재 가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은 단연 SAN과 NAS에 대한 부분으로, DAS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폭증하는 데이터의 시대에 기업에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저장장치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IT시장조사 기관 KRG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스토리지 시장에 대한 향후 전망을 살펴봤다.

조사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현재 엔드유저 기업들에게 SAN이 일정하게 인지도를 획득해가면서 수요를 발생시키고 있다면, NAS는 아직 인지도 자체가 미미한 수준이다. 이는 미국 기업들의 경우와 상당히 다른 양상으로, 이는 우리나라 시장의 특수성에 기인하고 있다. 어쨌든 조사결과 자체만으로 보았을 때 국내 스토리지 시장에서 DAS의 한계를 뛰어 넘는 차세대 스토리지 아키텍쳐는 SAN 중심으로 발전해 갈 것이라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2001년을 기점으로 NAS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SAN과 NAS가 공존해갈 것으로 예상된다. 두 기술은 근본적인 차이점 – 네트웍의 차이 – 을 갖고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현재는 시장에서 경쟁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향후에는 나름대로의 시장을 형성하면서 공존해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선 경쟁적인 아키텍쳐로 인지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NAS시장은 새로운 기회들을 맞고 있다. 주요 서버업체들의 시장참여로 예상되는 일반의 인식 제고, ISP등 레퍼런스 확보, 가격경쟁력, SAN기술 및 시장의 미성숙,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 등 내외적 요인에 의해 NAS 시장은 본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게 KRG의 판단이다.

[2000년 스토리지 시장보고서]전문보기464KB

[KRG는 정례적으로 국내 IT 및 시장을 분석한 시장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는 IT/인터넷 전문 시장분석 기관입니다. KRG는 반기 또는 연간으로 국내 IT시장 결산보고서와 전망보고서, 이슈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 IT 수요조사 및 IT관련, 제품 및 솔루션, 전략보고서와 함께 스페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 특정고객을 위한 SOD(Survey on Demand) 리서치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본사(TEL 02-2102-3172, ymkim@krgweb.)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R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krgweb.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