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한 탱크’에 넣다가… 도금공장서 유독가스 누출
10일 낮 12시 23분경 대구 달서구 갈산동의 한 도금공장에서 유해화학물질인 차아염소산염 누출사고가 발생해 50명이 병원으로 옮겨졌다. 차아염소산염은 도금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정화 처리하는 물질로 살균제와 표백제로도 쓰인다. 인근 병원 6곳에서 치료받고 있는 부상자들은 가스…
- 2014-12-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0일 낮 12시 23분경 대구 달서구 갈산동의 한 도금공장에서 유해화학물질인 차아염소산염 누출사고가 발생해 50명이 병원으로 옮겨졌다. 차아염소산염은 도금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정화 처리하는 물질로 살균제와 표백제로도 쓰인다. 인근 병원 6곳에서 치료받고 있는 부상자들은 가스…

국내 대학생들이 직접 쓰고 편집한 과학저널이 탄생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학부과정 학생들이 실험과 연구, 논문 작성과 투고, 심사와 게재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한 영문학술지 ‘한국대학생연구저널(KJUR)’ 창간호(사진)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공계 대학생들이 대…

유전자(DNA) 이중나선 구조를 밝힌 미국 과학자 제임스 왓슨(86)이 생활고 때문에 경매로 팔았던 노벨상 메달을 돌려받게 됐다. 영국 프리미어리그 축구단 아스널을 소유한 러시아 재벌 알리셰르 우스마노프 회장(61)은 4일 뉴욕 경매에서 왓슨의 노벨상 메달을 475만 달러(약 53…
죽은 남편의 숨겨진 금괴를 도둑맞았던 할머니가 금괴를 되찾았다. 서울 서초구의 숨진 재력가 금괴 도난 사건의 피해자 김모 할머니(85)는 10일 오후 5시경 서울 서초경찰서를 찾았다. 죽은 남편 박모 씨의 숨겨진 금괴 130여 개를 훔친 인테리어 업자 조모 씨(38)로부터 경찰이 압수…

“입단 이후 가장 큰 목표가 세계대회 우승이었는데 이루게 돼 기쁘다. 오늘은 다른 날보다 더 기쁜 것 같다.” 바둑계의 엄친아 김지석 9단(25·사진)이 10일 삼성화재배에서 우승한 직후 밝힌 소감이다. 김지석은 이날 중국 산시(陝西) 성 시안(西安) 그랑멜리야 호텔에서 열린 삼성…
건설노조 간부들이 노조원 고용을 요구하며 공사현장에 난입해 외국인 근로자 등을 폭행해 구속됐다. 이에 앙심을 품은 동료 노조원들은 경찰서에 불까지 지르려다 붙잡혔다. 전남 나주경찰서는 공사현장에 난입해 근로자들을 폭행한 혐의 등으로 박모 지부장(39) 등 광주전남 건설노조 간부 3…

김종필(JP·88·사진) 전 자민련 총재를 중심으로 출범한 운정회(雲庭會·‘운정’은 김 전 총재의 아호)가 출범 1주년을 맞아 10일 서울 중구의 한 중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했다. 애초 JP는 이날 회동에 참석하기로 했지만 회동 당일 오전 보좌진을 통해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며 불참…

광주 무등산국립공원을 찾은 등산객들이 10일 한파와 눈이 만들어낸 얼음절벽을 구경하고 있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김종덕 전 서울지방항공관리국 관리과장 별세·은영 전 아랍은행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주영 라비돌 대표 세영 씨 부친상·민주 SK건설 과장 조부상=10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12일 오전 8시 02-2258-5940 ◇김홍식 씨(사업) 용식 리앤목 특허법인 변리사 부친상·정동훈 블루젠…

서울시립교향악단 박현정 대표(52)의 막말, 성희롱 파문에 이어 정명훈 시향 예술감독(61)을 둘러싼 시향 사조직화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10일 오전 정 감독이 자신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처음 밝혔다. 정 감독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서울시향 연습실에서 “(박 대표의 막말은) …
◇여성가족부 <전보> △가족정책관 윤효식 △가족지원과장 김가로 ◇인사혁신처 △인력개발국장 김진수 △균형인사과장 유승주 ◇KT <승진> ▽부사장 △경영지원부문장 한동훈 △비서실장 구현모 ▽전무 △커스터머부문 수도권강북고객본부장 편명범 △마케팅부문 마케팅전략본부장 강국…
전날 직위는 유지한 채 보직에서만 물러나 ‘무늬만 사퇴’라는 비판을 받은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이 결국 사표를 제출했다. 하지만 조 부사장이 사건 당시 비행기 안에서 욕설을 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논란은 더 커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10일 “조 부사장은 전날 회사의 보직해임 조치…
대한항공에서 이번에는 이륙 지연 사고가 발생해 승객들이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미국 애틀랜타 공항에서 9일(현지 시간) 낮 12시 20분 출발할 예정이던 대한항공 KE036편(A380 기종)이 비행을 앞두고 전기 계통의 결함이 발견돼 정비를 하느라 약 6시간 30분 동안 이륙이…
교육부가 10일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자문위원회를 발족했다. 지난주 구성된 수능 개선위원회가 교육학 교수 위주인 데 반해 자문위원회(21명)는 법조계, 학부모 단체, 언론계, 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이 포함됐다. 자문위원장에는 이준순 서울시 학생교육원장이 임명됐고, 각 시…

어둠이 짙게 깔리면 집에선 종종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났다. 낯선 이들이 “사람이 죽었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공동묘지 산지기였던 아버지는 말없이 지게를 지고 사라졌다. 집에 돌아와서는 말했다. “너무 가난해서 관도 살 수 없어 가마니로 둘둘 말아 뒷산에 묻었다.” 1960년대는…
여학생들을 상습 성추행한 혐의로 현직 교수가 구속된 서울대에서 또다시 교수의 성추행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지난달 말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A 교수가 석사과정에 있는 여학생 B 씨를 성추행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돼 조사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B 씨는 경찰 조사에서 “A …

다음카카오 이석우 공동대표(48·사진)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음란물 유통을 방관한 혐의로 10일 경찰에 입건됐다. 경찰이 온라인 서비스 대표에게 아동청소년성보호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입건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이 대표를 지난달 중순 …
재미교포 신은미 씨(53)와 황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40)이 전북 익산시에서 진행한 통일토크콘서트가 강연 도중 ‘사제 폭발물 테러’로 중단됐다. 10일 익산시 신동성당에서 열린 토크콘서트. 행사가 시작된 지 한 시간가량 지난 오후 8시 반 경 성당 안에 앉아 콘서트를 지켜보던…
▽프로농구 △삼성-인삼공사(잠실실내체·MBC스포츠플러스) △LG-오리온스(창원실내체·이상 19시) ▽여자프로농구 △국민은행-우리은행(19시·청주체·KBSN) ▽프로배구 △GS칼텍스-기업은행(17시·평택 이충문화체·KBSN) △우리카드-현대캐피탈(19시·아산 이순신체·S…
![[Narrative Report]마음만 보이는 눈을 가진 나는 왕이로소이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4/12/11/68473904.1.jpg)
고등학생 유장호는 온몸이 진흙투성이가 된 채 논바닥에 퍼질러 앉아 꺼이꺼이 울었다. 얼굴에 묻은 흙덩이가 눈물과 뒤범벅돼 입안으로 흘러들어와 서걱서걱 씹혔다. 학교 야간자율학습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웬일인지 그날따라 어머니는 버스정류장에 아들을 데리러 나오지 못했다. 더듬더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