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수능 11월 13일…킬러문항 없이 적정 변별력 확보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11월 13일 치러진다. 이번 수능에서도 사교육 받은 학생에게 유리한 고난도 문항인 ‘킬러문항’ 배제 기조가 유지된다. 올해부터는 전국에서 수험생이 응시원서를 온라인으로 사전 입력할 수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런 내용의 2026학년도 수능 시…
- 2025-07-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11월 13일 치러진다. 이번 수능에서도 사교육 받은 학생에게 유리한 고난도 문항인 ‘킬러문항’ 배제 기조가 유지된다. 올해부터는 전국에서 수험생이 응시원서를 온라인으로 사전 입력할 수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런 내용의 2026학년도 수능 시…

고려대와 서울대, 연세대 합격생 중 특수목적고등학교 출신이 5년 내 최저 수준으로 나타나면서, 이들이 의대로 향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6일 종로학원이 2025학년도 3개 학교 신입생 수를 분석한 결과 특수목적자사고 및 영재학교 출신 신입생 수는 3485명으로 전년 대비 7…

교육부가 올해 2학기부터 중고교 수행평가는 수업 시간 내에만 이뤄진다고 발표했지만 교육 현장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기재요령으로 공개된 내용으로 이미 교육 현장에서는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4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부와 교육청의…

한국공학대학교(총장 황수성, 이하 한국공대)는 지능형 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 소속 학부생 팀 ‘DOG VISION’이 ‘ICROS 2025 4족 보행 로봇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ICROS 2025 4족 보행 로봇 경진대회’는 4족 보행 로봇의 균형 유지, 장…

서울 도봉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기말고사 문항이 잘못 인쇄돼 재시험을 치르게 됐다.3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 도봉구 소재 A 고등학교는 1학년 통합과학1 과목 문제지 인쇄 오류로 기말고사를 다시 치르기로 결정했다.이날 실시된 A 고등학교 기말고사 과정에서 배부된 문제지 중 객관식…

동아일보, 채널A, 한국어린이문화원이 공동 주최하는 ‘2025 부산 어린이박람회’가 오는 8월 1일부터 사흘간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지난 2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를 위한 사전간담회가 개최됐다.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어린…

교사 10명 중 8명 이상은 현재 학교 수행평가 제도를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3일 전국중등교사노동조합은 지난 2일부터 이날까지 전국 중고교 교사 255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행평가와 학생 방과후 활동에 대한 인식 설문 조사 결과를 3일 발표했다. 현재 수행평가 제도에…
![“선생님 김밥 살때 우리 애 것도”…교권침해 사례집 황당 사연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03/131933679.3.jpg)
한 학부모가 학교 체험학습 중 교사에게 “아이 도시락을 대신 준비해달라”고 요구한 사연이 알려지면서, 교권 침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 사연은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누리꾼들의 공분을 샀다.■ 도시락 싸오라는 통신문에 “우리애 김밥도 부탁해요” 전화최근 인스타그램과 쓰레드 …

배배우 송하윤 씨(39)가 제기된 학교 폭력 의혹에 대해 1년여 만에 “모두 허위사실”이라며 최초 제보자 A 씨를 형사 고소했다. 이에 A 씨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장문의 글을 올려 송 씨 측 주장에 반박하며 맞서고 있다.지난 2일 오후 A씨는 ‘네이트판’에 글을 올려 송 씨 측이 주장…
“우리 같이 하츄핑 그려 볼래?” 늘 말이 없는 전학생 미나에게 같이 그림을 그리자며 말을 건 이야기를 다룬 아이의 그림일기 제목은 ‘전학생과 친해지기 대작전’이다. ‘친절’이라는 덕목을 소재로 한 이 그림일기는 현직 교사 4명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 쓴 ‘초등 필수 인성 배…

“한국보다 인구가 적은 대만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완전히 앞섰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의대 광풍과 이공계 처우 문제로 인재를 놓치고 있습니다. 새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재원을 투자해야 합니다.” 김동환 서울과학기술대 총장(62)은 정부가 나라를 살려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
![[단독]대학 “AI로 쓴 학생부 믿을수 있나” 고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03/131929804.1.png)
‘일본어 수업 도중 동료 발언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보였고, 질문이나 의견을 제시할 때도 상대방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자세를 보였습니다.’ 서울의 한 고교 교사는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활용해 학생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을…
올해 2학기부터 중고교 수행평가는 수업 시간 내에만 이뤄진다. 수행평가 시행 횟수가 너무 많고 특정 시기에 몰려 학생에게 주는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나와서다. 그렇다 보니 부모나 사교육의 도움을 받는 일도 많아 ‘학부모 평가’ ‘학원 평가’라는 말까지 나왔다. 교육부는 2일 “모든 수…

“글로컬대학 사업과 ‘라이즈(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을 양 날개로 삼아 세계 100위권 대학 진입을 향해 비상하겠습니다.” 권진회 경상국립대 총장(60·사진)은 2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연구에 대한 책임과 지원을 강화하고, 내실 있는 경영을…

올해 2학기부터 중고교 수행평가는 수업 시간 내에만 이뤄진다. 수행평가 시행 횟수가 너무 많고 특정 시기에 몰려 학생에게 주는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나와서다. 그러다 보니 부모나 사교육의 도움을 받는 일도 많아 ‘학부모 평가’ ‘학원 평가’라는 말까지 나왔다. 교육부는 2일 “모든 수…

10·11·12월에 태어나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같은 해 먼저 출생한 또래보다 정신 장애 진단을 받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남녀 모두에게 적용되며 조산아든 만삭아든 관계없이 일관됐다.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NTNU)가 주도한 이번 연구는 국가 등록 데이터를 사…

“우리 같이 하츄핑 그려볼래?”늘 말이 없는 전학생 미나에게 같이 그림을 그리자며 말을 건 이야기를 다룬 아이의 그림일기 제목은 ‘전학생과 친해지기 대작전’이다. ‘친절’이라는 덕목을 소재로 한 이 그림일기는 현직 교사 4명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 쓴 ‘초등 필수 인성 배움 …
![[단독]이진숙 참여 최근 논문, 챗GPT 표절 의심률 74%](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02/131921765.1.jpg)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사진)가 교신저자로 참여한 논문에서 챗GPT가 생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문장이 250개 발견된 것으로 확인됐다. 본보가 1일 이 후보자가 교신저자로 참여한 논문 ‘듀프 제품의 확산과 디자인 보호’ 논문을 카피킬러로 분석한 결과 표절 의심률이 74%로 나타났다…

유한대학교는 본교 유재라관 유한아트홀에서 제8대 장은영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취임식에는 최상후 유한학원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진, 이정희 유한양행 이사회 의장과 조욱제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유한 패밀리기업 사장단,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김기표 의원·이건태 의원, 수…

우리나라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는 영어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난이도 격차가 커 공교육 불신을 초래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백승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1일 오전 국회에서 영어 교과서와 수능 등 난이도 분석 결과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