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경 셰프의 '신나는 주말요리']<33>모듬 바베큐와 매콤한 볶음면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7월 24일 15시 43분


코멘트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신수경 셰프가 준비한 메뉴는 바베큐와 볶음면이다.
대표적인 바베큐 요리는 돼지 등갈비를 이용한 폭립과 닭다리구이 그리고 왕새우 구이다.
콘도나 팬션, 혹은 야영지에서 저녁놀을 바라보며 근사한 바베큐 요리를 즐겼다면
다음날 아침엔 남은 재료로 볶음면을 만들어보자.
남은 야채들을 볶고 거기에 우동면이나 스파게티면, 혹은 쫄면이나 당면을 데쳐 건져두었다 함께 매콤하게 볶아내면 된다.
♣ 모듬 바베큐 (4인분)

▽재료=1. 매콤달콤 폭립 △돼지등갈비 2개(700g) △매운갈비양념장 7큰술 △삼겹살소스(바베큐맛)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2. 향긋하고 고소한 닭구이 △닭다리살 8개(800g) △화이트와인과 우유 2큰술씩 △소갈비양념장 7큰술 △통후추 약간 △스노우카레 1큰술 △레몬주스 1큰술 3. 왕새우 마늘버터구이 △대하 8마리 △화이트와인 1큰술 △요리통후추 약간 △가염 버터 3큰술 △다진 마늘 1.5큰술 △생바질 또는 파슬리 약간

▽조리법=1. 폭립 만들기 ①돼지등갈비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②끓는 물에 향신야채(마늘, 생강, 월계수잎, 계피 등)나 된장을 넣고 1시간 삶아낸다 ③갈비에 매운갈비양념장, 삼겹살소스, 올리고당을 넣어 버무린다 ④12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2. 닭구이 만들기 ①닭다리살은 길게 칼집을 넣어 살을 벌려 넓적하게 만든다 ②여기에 와인, 우유, 통후추를 넣어 냄새를 없앤다 ③갈비양념장, 통후추, 스노우카레분말, 레몬주스를 넣어 12시간 정도 재운다.
3. 왕새우 마늘버터 구이 만들기 ①대하는 손질해 길게 칼집을 넣어 살을 발라 놓는다 ②여기에 와인, 통후추를 뿌려 냄새를 없앤다 ③버터는 살짝 녹여 다진 마늘, 다진 바질을 넣어 마늘 버터를 만들어 둔다 ④대하살에 ③의 버터를 듬뿍 올린다.

Tip : 버섯(표고, 양송이, 새송이)이나 마늘, 양파 등을 꼬챙이에 끼워 미리 준비해 가면 더욱 근사한 바베큐 요리를 즐길 수 있다.

♣ 매콤한 볶음면 (4인분)

▽재료=△브로콜리 작은 2송이 △양파 반 개 △통마늘 2개 △표고버섯 2개 △양송이버섯 2개 △그린빈스 5개 △파프리카 색상별로 각 4분의1개 △사누끼 우동면 2개 △칵테일 새우 10개 △베이컨 2줄 △참기름 1작은술 △굴소스 5큰술 △고추장 핫소스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구운 소금 약간 △요리 통후추 약간 △화이트와인 1큰술

▽조리법=①마늘은 얇게 저미고 파프리카, 양송이, 표고, 양파, 베이컨은 모양대로 채썬다 ②브로콜리와 그린빈스, 캑테일 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담궈 식혀 놓는다 ③우동면은 끓는 물에 데쳐 채반에 물기를 빼 놓는다 ④예열된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낸 후 새우와 베이컨을 넣고 한번 볶다가 와인을 넣어 잡냄새를 잡아준다 ⑤소금, 후추를 넣고 간을 한 후 버섯, 양파, 그린빈스, 파프리카, 브로콜리를 넣고 볶는다 ⑥우동면을 넣고 굴소스와 고추장 핫소스를 넣어 간을 맞춰 볶은 뒤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는다.

Tip : 매콤한 맛을 원하면 고추장 핫소스를 따로 음식에 뿌려 매운 정도를 조절한다. 우동면 대신 스파게티면이나 쫄면, 당면 등을 사용해도 좋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