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레-경기둔화 겹친 ‘칵테일 악재’… “시장 불안 당분간 지속”
6개월 만에 ‘삼천피’(코스피 3,000)가 붕괴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3월에도 삼천피를 무너뜨렸던 인플레이션 압력이 최근 더 커진 가운데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짙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중국 헝다(恒大)그룹 사태, 미국의 국가부채 협상을 둘…
- 2021-10-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6개월 만에 ‘삼천피’(코스피 3,000)가 붕괴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3월에도 삼천피를 무너뜨렸던 인플레이션 압력이 최근 더 커진 가운데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짙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중국 헝다(恒大)그룹 사태, 미국의 국가부채 협상을 둘…
국제유가가 7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은 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기타 산유국 협의체인 OPEC+(플러스)가 장관급 산유국 회의에서 증산 속도를 하루 40만 배럴로 당분간 유지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OPEC+는 4일(현지 시간) 회원국 장관급 화상 회의 …
![[단독]유동규, 석사 논문에 “지도해주신 이재명 시장님께 감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0/05/109566414.1.jpg)
“논문이 완료되도록 지도해주신 성남시 이재명 시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공사 측에 수천억 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는 2014년 5월 제출한 단국대 석사 학위 논문에서 이렇게 밝혔다. …
![[단독]“유동규 뇌물 공개땐 게이트” 대장동 3인 의논해 정재창에 120억 건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0/06/109567355.1.jpg)
“공개되면 좋을 게 뭐 있습니까.” 2019, 2020년경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와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의 4, 5호를 각각 소유한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가 모인 자리에선 이 같은 발언이 오갔다고 전해졌다. 이들은 위…

‘공사의 중요한 재산의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분양가격 등 결정에 관한 사항은 사전에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정관 제8조의 주요 내용이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성남시가 100% 출자한 공기업이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인 성남시장에게 사업 전반을…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참모진에게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국민 분노가 크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데 이어 청와대가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며 처음으로 입장을 밝히면서 배경이 주목된다. 이번 주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 결선 투표 여부를 결정할 수도권 경…

“취재진이 미국에서 다니던 교회까지 찾아오니까 샌디에이고 집을 떠난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주변에서 연락을 하고 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관계사 천화동인 4호의 소유주 남욱 변호사의 한 지인은 5일 동아일보와…

국정감사 이틀째인 5일에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여야가 ‘피켓 전쟁’을 벌이면서 곳곳에서 파행이 빚어졌다. 이날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야당은 “대장동 특혜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최소한의 묵시적 승인이 있었다”며 맹공을 펼쳤다. 여당은 윤석열 전 검찰…

“그냥 허가해주면 그만인 것을 이렇게 노력하는 단체장이 어디 있나. 대장동 의혹은 나의 성과와 실력을 홍보할 기회라 생각한다.”(이재명 경기도지사) “잘된 것은 자기 공이고 못된 것은 남의 탓 하는 것을 여전히 반복하고 있다. 대선을 이길 수 있을지 걱정에 밤잠이 오질 않는다.”(더불…

정의당 대선 주자인 심상정 의원(사진)은 5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개발이익 환수율이 다른 민관 공동개발 사업에 비해 상당히 낮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해선 “대장동 사업을 모범적인 공익환수 사업이라고 고집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범여권 의원들은 무소속 곽상도 의원 아들 곽병채 씨의 50억 원 퇴직금 관련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대장지구 문화재 발굴조사 부분 완료 허가 절차가 신속히 이뤄진 과정에 곽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정…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장모의 과거 동업자이자 ‘윤석열 X파일’ 진원지로 지목된 정대택 씨의 국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이 결국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영교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은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열린 경찰청 국감 도중 행안위를 열고 “수사 중이거나 재판 중인 사안과…
여야가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출석을 서로 요구하며 공방을 이어갔다. 정무위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김희곤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감에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위장 당원’ 발언을 둘러싸고 당 안팎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5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대선 주자들이 일제히 비판하자 윤 전 총장은 “실제 본선에서 (국민의힘을) 찍지 않을 사람들이 들어와 있다”고 반박했다. 8일 국민의힘 대선 2차 …
![[단독]이상직, 이스타항공 회장때 회사카드로 해외서 명품쇼핑](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1/10/06/109567363.1.jpg)
550억 원대 횡령 배임 등 혐의로 5월 구속 기소된 무소속 이상직 의원(전북 전주을·사진)이 자신이 회장으로 재직했던 이스타항공 법인카드로 해외에서 샤넬, 버버리, 루이비통 등 해외 명품 브랜드를 구입한 구체적 내역이 5일 검찰의 공소장 전문을 통해 뒤늦게 공개됐다. 검찰은 이 의원…

문재인 정부에서 은행과 보험사 등 금융기업에 취업한 경제 관료가 250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박근혜 정부 때에 비해 26% 많은 수준이다. 금융 등 경제 정책을 담당하던 관료가 금융권에 재취업해 금융사의 입장을 대변하다 보면 이해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5일 기…
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이른바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시행 이후에도 구글, 애플 등 대형 애플리케이션(앱) 사업자가 이를 위반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구글, 애플이 앱 장터 심사 지침 약관에서 특정 결제수단을 강제하는 내용을…

“성장에 취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통렬한 반성을 한다. 초심으로 돌아가는 노력을 정말 뼈를 깎는 심정으로 하겠다.” 최근 골목상권 침해 논란 등으로 비판을 받은 카카오의 창업자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5일 국회 국정감사에 3년 만에 출석해 거듭 사과했다. 김 의장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초대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허버트 맥매스터 전 보좌관이 4일(현지 시간)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맥매스터 전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의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에서 열린 한미일 3국의 언론 일부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

북한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는 내용의 유엔 보고서가 나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4일(현지 시간) 이런 내용을 담은 전문가 패널 보고서를 공개했다. 전문가 패널 보고서는 1년에 두 번 발간되는데 이번 보고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