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 “제조기업에게 디자인을 알리고 있습니다”
2021년말 기준, 산업단지는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의 63%, 수출의 66%, 고용의 47%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경제 발전의 중추로서 주력 산업과 일자리 거점의 역할을 담당했다. 하지만, 산업단지 가동률과 고용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등 제조업 경기는 계속 악화하고 있다. 이에 산…
- 2023-12-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021년말 기준, 산업단지는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의 63%, 수출의 66%, 고용의 47%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경제 발전의 중추로서 주력 산업과 일자리 거점의 역할을 담당했다. 하지만, 산업단지 가동률과 고용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등 제조업 경기는 계속 악화하고 있다. 이에 산…
중국 만리장성은 오랜 세월에 걸친 침식 작용에도 손상이 거의 없다. 이끼 등만이 세월의 흔적으로 남아 있다. 일각에서는 자연적으로 생성된 이끼 등을 제거해 초기 모습으로 복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2000년 이상 만리장성이 보존될 수 있었던 비결로 표면을…
과학자들이 노화가 상대적으로 빨리 일어나는 신체 기관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다. 새로운 질병 예방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토니 와이스코레이 미국 스탠퍼드대 의대 신경학과 교수 연구팀은 신체 기관 노화와 사망 위험의 연관성을 확인한 연구 결과를 7일 국제학…
‘[과기대 S-Run]’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이하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전문랩)’에 참여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의 현장 스토리입니다.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은 창작 활동 공간을 전국에 조성해 메이커 문화를 확산…
112 신고자의 위치를 건물 단위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거리 오차를 기존 50m에서 10m 수준으로 줄인 위치 추적 기술이 나온다. 또 용의자 이미지만 넣으면 폐쇄회로(CC)TV 등을 활용해 자동 추적하는 기술도 개발된다. 경찰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기반 범죄 안전 강화를…
우리나라는 1986년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을 제정한 이래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09년 미래기획 위원회의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대통령 보고를 시작으로 정부 정책의 추진력과 법적 근거를 수렴한 뒤 2011년 4월부터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은 733 만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해 ‘디지털특성화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특성화대학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으로 대학교 내에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위한 전문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실습과 멘토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디지털…
국내에서 배터리를 값싼 재료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 불안정한 활성산소를 없앨 수 있어 대용량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NIST(울산과학기술원)는 에너지화학공학과 송현곤, 이현욱 교수팀이 배터리 양극에서 발생한 활성산소를 …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고 있는 메이커스페이스는 생활 밀착형 창작활동 공간인 일반랩과 특정분야 제조창업 지원을 위한 특화랩, 시제품 제작 및 양산까지 지원하는 제조창업 촉진 전문 창작 공간인 전문랩으로 나뉜다. 2022년 기준 총 193개의 일반랩과 20곳의 전문랩이 거점별로 구축돼 제…
남극에 서식하는 턱끈펭귄이 하루에 1만 회 이상의 미세수면(마이크로슬립)을 통해 하루 11시간 이상 잠을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식자로부터 둥지를 보호하기 위해 찰나의 졸음으로 버티는 전략인 것으로 분석된다. 지속적인 경계가 필요한 일부 종들도 턱끈펭귄처럼 미세수면으로 생존을 이어갈…
“현실이 되고 있는 우주 시대, 한국 스타트업이 우주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술을 선도한다는 사명감으로 우주 헬스 산업에 도전합니다. 한국의 우주 헬스 관련 기술력은 미국, 영국 등 어떤 국가보다 앞서 있다고 자부합니다.”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 ‘바이오뱅크힐링’과 우홍균 김정인 서울대 …
남극에 사는 턱끈펭귄은 번식기에 새끼를 보호하기 위해 하루에 평균 4초씩 1만 번의 쪽잠을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 턱큰펭귄은 이 같은 미세수면(microsleep) 방식으로 매일 11시간 이상을 잔다. 1일 극지연구소(KOPRI) 이원영 박사와 프랑스 리옹 신경과학 연구센터 폴-앙투…
유튜브가 TV를 대체하는 시대가 되면서 연예인들과 유명인들이 출연하는 웹 예능물이 전성기를 맞고 있다. 신동엽, 이경규, 유재석 등 방송가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었던 스타 진행자들도 유튜브로 자리를 옮겨 자신의 브랜드를 내건 토크쇼를 내놓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에는 진행자와 출연자가…
글로벌 협력이 강조되며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연구자들이 영상통화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원격으로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지만, 정작 획기적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링페이 우 미국 피츠버그대 정보컴퓨터학과 교수가 영국 옥스퍼드대 인터넷연구소와 함…
과학자들이 인간 세포를 이용해 바이오로봇을 만들었다. 자가 조립 능력이 있는 이 로봇은 실험실 환경에서 상처를 치료하는 능력을 보였다. 사람의 척수나 망막 신경 복원 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터프츠대와 하버드대 공동연구팀은 인간 세포로 만든 바이오로봇을 개발해…
※ 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은 창의인재 육성과 도내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해 ICT 문화콘텐츠 사업화 실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북 글로벌게임센터’, ‘전북 콘텐츠코리아랩’, ‘전북 콘텐츠기업지원센터’, ‘전북 레드콘 음악 창작소’, ‘전북 웹…
신약과 같은 새로운 의약품과 기존에 없던 의로기기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이 필수다. 하지만, 임상시험은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오랜 기간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해야 한다. 특히,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의료기관과 협업하며 진행해야 하는 임상시험…
지난 2011년 7월, 서울시 성북구와 성북구상공회가 협력해 개원한 ‘서울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이하 성북구 지원센터)’는 설립 첫 해인 2011년부터 2022년까지 12년 연속 최우수센터로 선정되며, 창업자들이 꿈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12년 동안 총 입주…
농장에서 농민 뒤를 졸졸 따라다니며 수확물을 운반하고 하역장까지 알아서 척척 이동하는 온실용 운반 로봇이 개발됐다. 한 번에 최대 300㎏까지 운반하고, 최장 10시간을 쉼 없이 일할 수 있어 일손 부족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은 29일 작업자를 따라다니며…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에 재학 중인 이준원 씨(24)는 지난 봄학기 전공 수업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직접 문제를 만들었다. 수업 교과서나 교재에 출제되지 않은 형식의 이 문제를 담당 교수와 100여 명의 학생이 함께 풀이했다. 이 씨는 학과 수업 내에서 문제를 만드는 것뿐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