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北, 핵무기 충분히 확보한 듯…생산 중단만 시켜도 이익”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한국 투자설명회(IR)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원인 중 하나로 군사적 대치에서 오는 불안정성을 꼽으며 “북한이 추가 핵물질을 생산하는 것을 중단시키는 것만 해도 이익”이라고 강조했다.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
- 2025-09-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한국 투자설명회(IR)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원인 중 하나로 군사적 대치에서 오는 불안정성을 꼽으며 “북한이 추가 핵물질을 생산하는 것을 중단시키는 것만 해도 이익”이라고 강조했다.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
![李대통령 “새끼호랑이 AI, 맹수될지 케데헌 ‘더피’될지 몰라”[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25/132460164.1.jpeg)
이재명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 최초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의장석에서 공개토의를 주재했다.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공개토의에서 이 대통령은 개회를 선언하고 의제 ‘인공지능(AI)과 국제 평화·안보’를 채택했다. 이번 회의에는 안보리 이사국 15개국을 …

민심을 듣겠다며 전국을 돌고 있는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25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쌍방울이) 북한에 준 돈은 ‘이재명 방북대가’ 맞다”라며 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한 전 대표는 “저는 제가 한 말을 바꿀 생각 전혀 없으니, 민주당은 ‘발 빼지…

김민석 국무총리는 25일 “콘텐츠, 관광, 지역경제를 잇는 선순환 구조를 위해서 규제개혁과 정책적 지원을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오늘 정부는 입국 3000만을 넘어 글로벌 관광 대국으로 가기 위한 …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조현 외교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간) 레 화이 쭝 베트남 신임 외교장관 대행(내정자)과 회담을 개최하고, 한-베트남 관계 발전 방안 및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25일 밝혔다.조 장관은 “쭝 장관 대행의 취임을 축하한다”며 “앞…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주재로 각국 정상을 위해 열린 환영 만찬에 불참한 것을 놓고 “셀프 왕따 인증”이라고 비판했다.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25일 SNS에 “23일 저녁 뉴욕에서 열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환영 만찬에 주요국…

김혜경 여사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코리아타운을 찾아 반찬 가게와 마트를 둘러보며 ‘K-푸드’의 열기를 직접 체감하고 한식의 세계화에 힘을 보탰다.전은수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24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여사는 23일 오후 뉴욕 코리아타운의 반찬 가게, 마트, 서점을 방문했다…

김민석 국무총리가 비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한국의 미국 투자 프로젝트는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의미 있는 진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말했다.25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김 총리는 전날 서울에서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를 갖고 “(대미…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 뉴욕 방문 사흘째인 24일(현지시간)에도 각국 정상들과 잇따라 회담하며 숨 가쁜 외교 일정을 이어갔다. 이 대통령은 이탈리아·폴란드 정상과 회담을 갖고 ‘경제 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뉴욕 주유엔대표부에서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에 참…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방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을 접견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접견이 “투자 패키지 협상 과정에서 중대한 분수령”이라고 말했다.김용범 대통령정책실장은 이날 뉴욕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대통령이 베선트 장…

유엔총회 참석 차 방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한미 관세협상과 관련해 “양국의 이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전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만남을 두고 “이후 투자 패키지 협상 과정에서 중대한 분수령”이라고 표현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미국을 방문한 부인 김혜경 여사가 23일(현지 시간) 오후 미국 뉴욕 코리아타운을 찾아 동포들을 만났다고 대통령실 전은수 부대변인이 전했다.이날 김 여사는 코리아타운을 찾아 25년 된 반찬 가게를 찾았다. 가게 사장은 “한인 고객보다 현지 고객이 더 많다”며 “가…

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 위치한 유엔본부에서에서 ‘인공지능(AI)와 국제평화·안보’를 주제로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공개토의를 주재하면서 “우리가 AI라는 도구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따라 우리 앞에는 전혀 다른 미래가 펼쳐지게 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대통령…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AI와 국제평화·안보’를 주제로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공개토의를 주재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 직전 약식 브리핑 발언에서 “이번 회의 주재를 무척 뜻깊게 생각한다”며 “특히 전 유엔 회원국을…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23일(현지 시간) 이재명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제시한 ‘엔드(E.N.D) 이니셔티브’와 관련해 “남북 대화, 미-북 대화를 통해 교류(Exchange)·관계 정상화(Normalization)·비핵화(Denuclearization) 세 요소를 서로 추동하…

“세 가지 요소는 각각이 하나의 과정으로 서로 간 우선순위나 선후 관계가 있는 건 아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23일(현지 시간)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제시한 교류(Exchange)·관계 정상화(Normalization)·비핵화(Denuclear…

이재명 정부의 외교안보 핵심 당국자들이 남북 ‘두 국가론’을 두고 엇갈린 입장을 내놓고 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정부는 ‘두 국가론’을 지지하거나 인정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은 반면에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남북한은 오랫동안 사실상의 두 국가”라며 이른바 ‘평화적 두 국가론’을 …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방미 중인 김혜경 여사가 23일(현지시간) 오후 뉴욕 코리아타운을 방문해 한인 상인들과 인사를 나눴다.전은수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24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여사가 뉴욕 코리아타운의 반찬 가게와 마트, 서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뉴욕 코리아타운에서 25년 된 반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