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 ‘尹 체포 저지’ 김성훈 경호차장 구속영장 신청
윤석열 대통령의 내란우두머리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비상계엄 공조수사본부(공조본)이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공조본은 18일 오후 10시 50분 경 기자들에게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메시지를 발송했다.김 차장은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
- 2025-01-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의 내란우두머리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비상계엄 공조수사본부(공조본)이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공조본은 18일 오후 10시 50분 경 기자들에게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메시지를 발송했다.김 차장은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열린 서울서부지법 앞에 모인 윤 대통령 지지자들은 법원을 향해 연신 “영장 기각”을 연호했다. 법원을 빠져나가는 윤 대통령 호송 차량엔 길을 터주고 환호했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차량은 한동안 포위하고 부수는 난동을…

12·3 비상계엄 선포로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해 총 45분 동안 계엄선포 경위와 정당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직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에 대한 영…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 여부를 가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18일 오후 6시 50분 종료됐다. 윤 대통령은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심사 결과를 기다린다. 결과는 이르면 이날 밤늦게나 19일 새벽에 나올 전망이다.서울서부지법 차은경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오후 6…

12·3 비상계엄 사태로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해 약 40분간 직접 발언했다. 영장심사는 20분간 휴정한 뒤 오후 5시 40분경 재개됐다.윤 대통령 측 석동현 변호사는 이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오후 4시 35…

윤석열 대통령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 서울서부지법 앞은 몰려든 지지자들로 혼란이 빚어졌다. 이들은 경찰을 밀고 차로를 점거했고 광화문 일대에서 집회를 열던 지지자들까지 몰려와 “대통령 윤석열”을 연호했다.12·3 비상계엄 선포 사건의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심사에 직접 출석하면서 역대 5번째 대통령 구속 사례가 나올지 관심이다.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25분쯤 법무부 호송차량을 타고 출발, 1시55분쯤 서울 마포구 서부지법에 도…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출석을 위해 호송차를 타고 서울서부지법 앞에 도착하자 흥분한 일부 지지자들이 도로에 난입해 차량을 막아서거나 취재진 촬영을 방해했다.윤 대통령이 탑승한 법무부 호송차는 이날 오후 1시 25분경 서울구치소를 나서 1시 51분경 …

12·3 비상계엄 선포로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 여부를 가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시작됐다. 서울서부지법 차은경 부장판사는 18일 오후 2시부터 내란 우두머리 및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는 윤 대통령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하고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현직 대통령 신분으로 처음 구속될 기로에 선 가운데 구속 여부를 결정할 차은경 서울서부지법 부장판사에게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속영장 발부 심사를 맡은 차 부장판사는 서부지법 영장 담당 판사는 아니지만 주말 당직 법관이어서 이번 심사를 맡게 됐다. 그는 이화여…

12·3 비상계엄 선포 사건의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리는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직접 출석한다. 앞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신분으로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 적 있지만 현직 대통령이 직접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

12·3 비상계엄 선포로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직접 출석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의 변호인단인 윤갑근 변호사는 이날 오전 11시경 “윤 대통령이 오후 2시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릴) 구속 전 심문에 출석한다”고…

경찰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저지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및 직권남용 등)를 받는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과 이광우 경호처 경호본부장 등에 대한 조사를 이어갔다. 김 차장은 이날 오전 9시 반경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출석했다. 전날에 이어 두 번째…

경찰이 18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둔 서울서부지법 정문 앞에 모인 윤 대통령 지지자들에 대한 강제 해산을 시작했다.경찰은 이날 오전 9시쯤 3차 해산 명령을 내렸음에도 지지자들이 움직이지 않자 강제 해산을 시작했다.지지자들은 바닥에 드러눕거나 …

김성훈 차장과 함께 대통령경호처 내 ‘강경파’로 꼽히는 이광우 경호본부장이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방해 혐의로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특수단)은 이 본부장에게 18일 오전 10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이 본부장은 지난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7일 12·3 비상계엄 선포로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지 45일 만이자, 법원이 윤 대통령에 대한 첫 체포영장을 발부한 지 17일 만이다. 헌정 사상 최초 현직 대통령 …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이 39%로 더불어민주당 정당 지지율(36%)보다 3%포인트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7일 나왔다. 12·3 비상계엄 선포 사태 이후 24%포인트까지 벌어졌던 국민의힘과 민주당 간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내에서 뒤집힌 것이다. 국민의힘 지지율이 민주당보다 높게 나온…

더불어민주당이 17일 12·3 비상계엄 이후 두 번째 발의한 ‘윤석열 내란 특검법’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했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재의결에 부쳐진 첫 번째 내란 특검법이 부결된 지 9일 만이다. 내란 특검법 수정안은 이날 오…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후 2시로 예정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불출석할 것이라고 17일 밝혔다. 윤 대통령 측은 영장심사가 서울서부지법에서 진행되는 이상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윤 대통령은 고위공…